사람과 사람

Home>월간중앙>사람과 사람

[화제 기업인] 세계원전사업자협회장 취임 조석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글로벌 원전 리더로 스위치온! 

2017년 경주총회 때까지 2년간 세계 원자력산업계 이끌게 돼… “원전안전 위한 국제 공조 프로그램 마련에 심혈 쏟을 것”
조석(58)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사장이 세계원전사업자협회(WANO: World Association of Nuclear Operators) 신임회장으로 취임했다. 한수원은 10월 6일(현지시각)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WANO 총회에서 조 사장이 차기 회장으로 선임됐다고 밝혔다. 조 신임 회장은 향후 2년간 쟈크 레갈도 이사장과 함께 WANO를 대표해 전 세계 원전사업자들을 이끌며 세계 원전의 주요 정책 결정과정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게 된다.

조 회장은 취임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안전이 최우선 가치로 부상했다”며 “신규 원전건설을 위한 원전 선·후진국 간의 협력을 증대하고 폐로 문제 등 전 지구적 공조방안을 모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WANO는 앞으로 신규 원전 도입국에 대해 건설·시운전 경험 전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만일의 원전사고를 대비해 권역별 원자력 안전대책 공조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폐로 및 방사성폐기물 처분과 관련한 국제 교류와 연구를 협회의 핵심과제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 동반성장 모델 연구활동도 강화한다.

WANO는 러시아 체르노빌 원전 폭발사고 이후 원전사업자 간 정보교환과 안전성 증진을 목적으로 1989년에 설립됐다. 미국과 캐나다 등 35개국 126개 회원사가 소속돼 있다. 본부는 영국 런던에 있고 도쿄, 파리, 애틀란타, 모스크바 등 4개 지역센터를 두고 있다. WANO 총회는 홀수 해에 격년으로 열리며 세계 원전운영사의 최고경영자를 포함해 세계 원자력산업계 리더들이 참여해 원자력 사업계획과 정책 방향을 결정짓는 최고 의결기구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11호 (2015.10.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