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

Home>월간중앙>히스토리

[배철현의 인간의 위대한 여정⑬] 호모 핑겐스(그림 그리는 인간)와 알타미라 동굴벽화 

인간은 관찰하고, 공감하고, 추상한다 

배철현 서울대 인문대학 종교학과와 아시아언어문명학부 교수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의 손은 인류를 다른 동물과 구별되게 만든 그림을 그린 도구… 알타미라 동굴 안의 가장 은밀한 곳에서 그들은 동물, 즉 자연과 일치하려는 공감을 연습하기도
인류역사를 나누는 여러 가지 기준이 있다. 예수의 탄생을 기점으로 기원전(Before the birth of Christ: BC)과 기원후(Anno Domini(Year of the Lord, ‘주의해’: AD)로 나누기도 하고, 로마문명은 로마 역사학자 마르쿠스 테렌티우스 바로가 정한 대로 로마도시가 건립된 기원전 753년 4월이 그 분기점이다. 인류역사를 스페인 알타미라 동굴의 발견된 1879년 전과 후로도 구분할 수 있다. 서양인들은 그전까지 자신들이 가장 오래된 책이라고 여긴 성서가 정해준 연대인 기원전 4004년에서 벗어나, 그 이전을 추적하기 시작하였다.

알타미라 동굴에는 참으로 아름답고 감동적인 들소와 다른 야생동물이 동굴 벽에 그려져 있어 ‘제4기의 예술의 시스틴 성당’으로 불린다. 제 4기란 지질학용어로 홍적세(256만~1만 년 전)부터 충적세(1만 년전~지금)을 이르는 용어다.알타미라 동굴벽화는 1879년에 발견된 이후로 “보편적 예술의 정점”이란 찬사를 받았다. 여기에 그려진 그림이나 새겨진 조각들은 피카소 같은 화가도 감탄할 정도다. 피카소는 “우리들 중 누구도 이렇게 그릴 수는 없다. 알타미라 이후 모든 것이 쇠퇴했다”라고 관조적으로 고백했다. 이 벽화들이 공개되었을 때, 아무도 그림의 진위를 파악하지 못했을 것이다. 만일 이 벽화들이 구석기인들의 작품으로 판명이 된다면, 그 당시 대부분의 저명한 학자가 주장한 이론들을 모두 폐기해야 할 위기에 처하였다.

현생인류의 조상인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는 다른 동물들과 구별되는 정신적이며 문화적인 유산을 암면미술(岩面美術)로 남겼다. 암면미술이란 동굴 암벽에 행한 채화와 각화(동굴벽화), 암굴부조(岩窟浮彫)를 총칭하는 말이다. 암면미술 작품이 있는 구석기 시대 유적지는 350곳이 넘는다. 이 시대 암면 미술의 절반에 해당하는 160곳이 프랑스에 집중되어 있다. 그 다음으로 스페인, 이탈리아와 시실리 섬, 그리고 멀리는 루마니아와 러시아 우랄산맥에서도 발견된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11호 (2016.10.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