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특별기획] 송영길 총괄선대본부장이 말하는 ‘문재인 대세론’ 

“권력의지가 책임감으로 승화했다” 

글 박성현 기자 park.sunghyun@joongang.co.kr / 사진 오종택 기자
“2012년 박근혜 정부 집권 저지하지 못한 자책감에 투지 불타… 후보 역량과 당의 기반을 십분 활용하는 총력 가동체제 갖출 것”

▎문재인 경선 캠프의 송영길 총괄선대본부장은 “누구를 반대하기 위한 연정은 탄력을 받기 어렵다”고 말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유일하게 대세론이 언급되는 주자다. 상승세의 안희정 충남지사, ‘성완종 리스트’ 사건으로 기소돼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홍준표 경남지사 등 여야 잠룡들은 문 전 대표를 뒷전 혹은 먼발치에서 추격해야하는 형국이다.

문 전 대표 앞에는 크게 두 가지 숙제가 놓여 있다. 하나는 야권의 상징인 ‘호남’이라는 텃밭을 확고히 다지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중도·보수층으로의 확장력을 키우는 것이다. 이런 과제를 함께 떠안은 이가 바로 문 전 대표 경선 캠프의 송영길(54) 총괄선대본부장이다.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이기도 한 그는 민주당 내 대표적 호남(전남 고흥) 출신 정치인이자 86세대의 맏형 격이다. 월간중앙은 2월14일 문 전 대표 경선 캠프가 있는 서울 여의도 대산빌딩에서 송 본부장을 만나 문 전 대표 경쟁력의 요체를 들었다.

최근 광주를 방문해 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단체 관계자들을 접촉했다. 현지의 바닥민심은 어떠했나?

“민주당 쪽으로 분위기가 확 기울고 있었다. 먼저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 희석되면서 바닥여론이 좋아진다는 게 피부로 와 닿았다. 동시에 안희정 충남지사도 뜨면서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과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의 통합이 주는 컨벤션 효과는 많이 상쇄됐다는 걸 확인했다.”

당초 총괄선대본부장직을 고사했다고 들었다.

“제가 친문(親文, 친문재인) 인사도 아니고 해서…. 당에서 후보가 결정되면 당 후보의 승리를 위해 열심히 뛰겠다는 자세로 어느 캠프에도 가입하지 않으려고 거절했다. (문 전 대표 쪽에서) 계속 보내온 메시지 중 마음이 흔들렸던 게 ‘시간이 없다’는 거였다. 여느 대선과 같은 것도 아니고, 탄핵이 인용되면 30일 안에 경선을 마치고, 또 30일 이내에 본선을 치러야 하는 선거다. 인수위도 없이 곧바로 정부를 책임져야 할 판이므로 미리 와서 준비하는 게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설득에 흔들렸다.”

문재인 대세론은 존재하나?

“문재인 후보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게 사실이다. 패권주의 이미지를 불식시키는 포괄적 선대위를 구성하는 적임자가 송영길이라는 요청이 있었다. 유력한 후보를 잘 도와 정권 교체를 이루는 게 촛불민심에 책임지는 자세라고 판단해 참여하게 됐다.”

문 전 대표가 직접 약속한 내용을 소개해 줄 수 있나?

“전권을 가지고 경선 캠프를 총괄해달라는 요청을 했다. 그리고 호남과 연정을 하겠다고 했다. 또 새로운 세대통합의 의미가 있기에 의기투합하게 됐다.”

문재인은 한반도 긴장완화의 노하우 있어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자리를 함께한 문재인 당시 민주통합당 후보와 송영길 당시 인천시장.
총괄본부장이 가까이에서 본 문 전 대표는 어떤 사람인가?

“참 독특한 분이다. 맑고 깨끗하게 자기 삶을 살아왔다.”

그렇게 판단하게 된 근거는 뭔가?

“다들 아시겠지만, 문 전 대표의 부모님은 함흥 출신으로 피란민이다. 생면부지의 거제도에서 1953년 낳은 아들이 문 전 대표다. 명문 경남중·고등학교를 거쳐 경희대에 입학해 입신양명하고 부모를 모셔야 할 처지에 학생운동에 참여해 구속됐다. 저도 학생운동으로 구속됐지만 그나마 넷째아들이라 부모님의 기대나 부양의무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다. 집안을 다 제가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이라면 쉽지 않았을 결단이다. 부산에서 노무현 변호사를 만나 노동운동, 민주화운동을 함께하면서도 정당의 공천 제안을 거절했다. 참여정부 출범 후에도 권력과 거리를 두고자 했으나 노무현 대통령의 간곡한 요청을 뿌리치지 못해 청와대에 합류했다. 청와대 재직 시 공사 구분이 엄격해 사적 용무는 반드시 개인카드로 결제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문 전 대표는 왜 민주당의 대선 후보, 나아가 대통령이 돼야 하나?

“2012년 대선 출마 이후 4년여 동안 언론과 집권세력의 표적이 되었음에도 큰 탈 없이 검증을 통과했다. 촛불민심이라 할 적폐청산을 말할 수 있는 도덕적 자격이 있는 분 아닌가? 또 역사상 처음으로 경상·전라·충청지역의 고른 지지를 얻어 국가를 통합할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있다. 출마 여부가 유동적인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을 제외하면 나머지 대선 주자 중에서 문 전 대표만큼 정권의 중심에서 국정운영 경험을 갖춘 이가 있는지도 의문이다. 차기 대통령은 인수위도 거칠 여유도 없이 바로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청와대비서실장의 경험이 국정 안정화에 크게 기여하리라 본다. 남북 현안도 매끄럽게 풀어나갈 준비가 돼 있다.”

송 본부장은 문 전 대표가 후보 경쟁력 면에서 다른 주자들을 압도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예컨대 ▷적폐청산을 책임질 검증된 후보 ▷영·호남을 아우를 통합후보 ▷전쟁을 막고 평화를 지킨 국정경험을 가진 후보 ▷남북관계, 북·중관계 개선의 적임자라는 것이다.

중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일삼는 북한은 통제불능으로 치닫는 건 아닐까?

“문 전 대표는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고 감당해낼 능력을 갖췄다. 노무현 정부 시절 대북 강경책을 구사하던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을 설득해 2005년 9·19 비핵화 공동성명을 이끌어낸 적이 있다. 당시는 미 재무부가 마카오 소재 방코델타아시아은행(BDA)에 예치됐던 북한 지도층의 통치자금 2400만 달러를 동결하는 등 북한 자금줄을 죌 시점이었다. 그런 미국과 북한을 설득해 10·4 남북공동선언까지 도출한 경험은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나 북한의 6차 핵실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개발을 막아야 할 아주 중요한 시점에서 외교·안보 현안을 푸는 데 큰 자산이 될 것이다.”

“사드 배치는 북한 핵 개발을 부추기는 결과 가져올 것”


▎지난 1월 중국 정부와 사드 등을 논의하기 위해 베이징을 방문한 송영길 민주당 의원(왼쪽)이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런 식으로 남북관계, 북·미 관계가 악화된다면 문 전 대표의 대선 입지가 더 좁아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

“정반대다. 오히려 확실한 우위를 다질 수 있다고 본다. 한국에 사드를 배치한다고 북한이 핵실험을 포기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무수단미사일보다 더 우려스러운 건 6차 핵실험이다. 그 다음은 ICBM이다. 북한이 ICBM 발사에 성공한다면 북한은 전 세계에서 미국 본토에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날릴 수 있는 세 나라에 들어간다. 중국과 러시아, 북한 말이다. 이중 미국과 수교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북한이다. 미국으로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국가안보 위협상황에 직면하는 것이다. ‘서지컬 스트라이크(Surgical strike, 외과수술식 선제타격)’를 통해 ICBM 시설을 파괴하든지 협상하든지, 선택은 둘 중 하나다. 저는 트럼프 미 대통령이 협상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래서 사드 배치는 아주 하책 중 하책인 셈이다. 6차 핵실험을 막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6차 핵실험을 더 가능하게 하는 빌미를 줄 것이다.”

어떤 배경에서 그런 게 보는가?

“지금은 중국이 유엔의 대북결의안(2270, 2321호)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참여하고 있다. 항공유 수출을 금지하고 석탄 수입량도 제한한다. 우리 마음에 흡족할 정도는 아니지만 북한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는 게 사실이다. 여기에 6차 핵실험까지 해버리면 중국은 더 강력한 유엔 차원의 봉쇄에 동참할 수밖에 없다. 북으로서는 아주 부담스러운 상황이 도래하는 것이다. 그런데 사드 한국 배치로 인해 중국이 한국에 크게 실망한 나머지 ‘결국 한국은 미국에 끌려간다’고 생각하게 된다. 중국이 북한을 버려선 안 된다는 분위기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이다. 사드배치로 가장 좋아할 사람은 북한의 김정은이다.”

문 전 대표는 사드배치 문제는 다음 정부로 넘기고 국회 비준 동의를 받도록 하자는 입장인데.

“그건 올 연말 열리는 중국공산당 19차 전국대표대회(19차 당대회)를 지켜보자는 뜻이다. 시진핑 체제가 확고하게 서느냐 마느냐를 결정할 중대한 내부적 권력투쟁이 일어날 것이다. 만약 사드가 배치되면 왕이 외교부장은 책임을 지고 물러날 수 있다고 본다. 제가 연초 중국을 방문했을 때도 왕이 부장으로부터 사드가 왜 중요한가에 대한 절절한 이야기를 들었다. 시진핑 주석이 세 번이나 사드 배치에 반대 입장을 밝혔음에도 한국으로부터 존중과 배려가 없다고 아쉬워하더라. 북한은 북한대로 중국이 유엔의 대북제재에 동참한 것을 두고 배신자라고 비판한다고 했다. 이런 마당에 한국이 사드를 배치하면 중국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묻기도 했다.”

다른 주자들에 비해 문 전 대표의 권력의지가 약해 보인다는 말이 있었다. 지금은 그 의지가 충만한가?

“언론에서도 잘 알다시피 말투나 행동에서 확실한 권력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권력의지도 의지지만 어떤 책임감이 생긴 것 같다. 지난 대선에서 지는 바람에 지난 4년 동안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을 초래했다는 생각에 죄송함·책임감이 매우 강한 것 같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결과를 어떻게 예측하나?

“탄핵의 문제는 보수·진보의 문제도, 여야의 문제도 아닌 대한민국 헌정질서 수호의 문제다. 헌재 재판관들이 법률과 양심에 따른다면 인용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기각된다면 어떤 상황이 펼쳐질까?

“20대 국회는 해산해야 할 것이다. 국회가 제정신이 아니어서 대통령을 탄핵한 게 되는데, 국회를 해산해야 하지 않겠나? 그러면 국가가 완전히 마비된다. 국민의 허탈감은 차치하더라도 직무에 복귀한 대통령은 남은 임기 중 뭘 할 수 있겠나? 정당성이 사라진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만나주겠나, 푸틴 대통령 또는 사드 문제로 마음이 돌아선 시진핑 주석이 상대해주겠나? 게다가 박근혜 대통령이 사드 배치를 강행하다면 중국의 무역보복을 비롯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리라 본다. 며칠 전 알렉산드르 티모닌 주한 러시아 대사를 만났는데 (한국에 사드가 배치되면) 러시아 전략 핵무기들이 여기를 표적으로 삼는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국가 안보는 훨씬 위험해진다. 국제적 위기 속에서 대한민국호는 표류할 것이다.”

러시아가 어디를 겨냥한다는 말인가?

“경북 성주군의 사드 배치지역이다.”

인용 결정이 나면 보수진영이 급속히 결속하는 결과로 이어지진 않을까?

“쉽지 않을 것이다. 보수진영도 탄핵을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으로 나뉘어 통합이 불가능하리라 본다. 국민으로서도 10년 진보정권, 10년 보수정권을 경험했으니 이제는 바꿔주려고 하던 참에 국정농단 사태가 터진 것이다. 일단 바꾸는 게 민주주의 원리에 부합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중도에 있는 분들의 의견도 이러하리라 본다.”

안철수·손학규 지지율 하락으로 변수 안 돼


▎지난해 11월 민주당 국민통합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안희정 충남지사, 문재인 전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번 대선이 양자구도로 갈까, 아니면 다자 구도로 펼쳐질까?

“다자구도가 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 자유한국당(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단일후보를 낼 수 없는 구조여서 따로 후보를 낼 것이다. 그분들은 올 대선보다 2018년 지방자치선거에서 정당으로 생존하기 위한 투쟁을 벌여야 한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등이 반문(反文)연대를 한다는데, 자유한국당 지지층이 빠진 연대가 민주당 후보와 겨뤄본들 역부족일 것이다.”

지난 총선에서 호남은 문재인의 민주당이 아닌 안철수의 국민의당을 선택했다. 국민의당은 대선국면에서 문 전 대표에 대한 호남의 거부감이 표출되리라 기대한다.

“희망사항에 불과하다. 이미 호남의 대세는 더불어민주당 쪽으로 온 듯하다.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이 안철수 의원 지지세력을 많이 흡수하는 바람에 안 의원,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의 지지율이 내려앉았다. 큰 변수가 되지 못한다.”

반문정서의 뿌리는 뭔가?

“이른바 호남 홀대론인데, 일부 정치인이 부풀려 비판하면서 정서적으로 오해된 측면이 있다. 참여정부 인사에서 호남 인재들이 많이 중용된 게 엄연한 사실이다. 하위직에서 차별이 있었다고 하는데, 그건 영남의 민주개혁세력을 배려하는 조치로 정당의 양해를 구한 사안이다.”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이 정체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30% 박스권 탈출이 안 된다는 걸 지적하던데.

“문 전 대표를 경계하고 싫어하는 사람들이 하는 말이다. 30%선을 돌파하지 못한다고 하는데, 우리당 지지율이 40% 선이다. 민주당 후보로 결정되고서도 40%를 못 넘으면 박스권이라고 하겠지만, 아직 경선도 하지 않았는데 혼자 40%를 가져가면 나머지 후보는 다 들러리란 말밖에 안 된다. 1인정당, 독재정당이라고 비판받을 것이다. 이재명 시장이나 안희정 지사도 지지세가 있어야 한다. 오히려 그게 더 좋다. 민주당 주자 지지율의 합이 50%를 넘어서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다.”

“양정철 변한 거 보니 문재인 당선되겠다”

흔한 비판 중 하나로 문 전 대표를 둘러싼 ‘인의 장막’, 즉 친문 기득권 실세들의 패권적 행태가 꼽힌다.

“그래서 저를 총괄선대본부장으로 임명하지 않았겠나? 앞으로 그런 말이 안 나오게 하는 게 제 역할이다. 일정기간 정치를 하다 보면 돕는 이들을 옆에 두게 마련이다. 의사결정이 투명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게 중요한데, 지금 우리 캠프가 그런 방향으로 가고 있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소위 3철(이호철·전해철·양정철)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그렇다.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원래 정치에 안 맞아 하는 분으로 여행을 즐기는 일종의 낭만주의자다. 정치에서 손을 뗀 지 오래다. 전해철 의원은 당의 최고위원으로 지도부에 입성, 캠프에 관여하지 않는다. 딱 한 분 남은 이가 양정철 전 청와대비서관이다. 제가 만나보니 사람이 아주 겸손해지고 많이 변해 깜짝 놀랐다. 그래서 제가 ‘양정철 전 비서관을 보니 문재인 전 대표가 당선되겠다’고까지 말했다.”

안희정 지사의 기세가 대단하다. 경선에서 문 전 대표를 위협할 수준으로 성장할까?

“당심과 민심이 100% 일치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당심은 그 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모임이고, 민심은 우리 당을 반대하거나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도 아우르는 거니까. 그러나 그 갭(Gap)은 그렇게 크지 않을 거고, 크지 않도록 만든 게 바로 100% 국민참여경선 제도다. 원칙대로라면 당의 후보는 당원들이 뽑아야 하는데, 6개월간 당비를 꼬박꼬박 낸 권리당원이나 오늘 선거인단에 등록한 일반국민에게 똑같이 한 표를 줘 장벽을 없앴다.”

문 전 대표의 중도 확장성 강화방안이 궁금하다.

“지난 대선에서 실패한 건 후보 자신이 준비에 부족했던 점이 있었고, 우리 당의 역량과 후보의 캠프가 화학적으로 결합되지 않아 총력가동체제를 갖추지 못한 데 원인이 있다. 이번에는 문 전 대표가 당의 중심이 되는 선거를 확고히 표명했고, 저도 같은 입장에 서 있다. 제가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은 이유이기도 하다. 경선이 끝나면 다른 후보 캠프에 참여한 국회의원, 지역위원장들이 소외되지 않고 하나로 통합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 121명의 민주당 국회의원과 나머지 지역위원장이 하나가 돼서 뛴다면 확장력이 커져 반드시 승리하리라 장담한다.”

대선에서 보수진영이 전략적으로 제3지대 후보를 밀어 문 전 대표를 배제하는 투표를 할 가능성은 없을까?

“그럴 가능성도 있겠지. 안철수 의원이 바라는 게 그것 아니겠나? 보수세력이 후보를 내지 말고 자기를 밀어 문 전 대표와 안 의원의 본선 대결을 만들어보자, 이런 메시지를 안 의원이 보내고 있는데…. 탄핵에 반대했던 자유한국당에서 후보를 안 낼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이 탄핵에 앞장섰던 안철수 의원을 밀어준다는 것은 스스로 정치적 사망을 선고하는 것이기에 불가능하다고 본다. 그럼에도 밀어준다면 안철수 정부의 내각에 참여해 공동 여당이 되는 방식, 즉 연정인데, 안 의원 쪽에서 일관되게 자유한국당과는 연정이 없다고 말한다. 불가능한 것이다. 설령 성사된다고 해도 안 의원과 국민의당을 지지하던 호남민심이 완전히 뒤집어질 게 분명하다. 누구를 반대하기 위한 연대가 탄력을 얻기는 어려운 일이다.”

- 녹취 정리 · 한도형 인턴기자

- 글 박성현 기자 park.sunghyun@joongang.co.kr / 사진 오종택 기자

201703호 (2017.02.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