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정치이슈] 지방선거 인물난 걱정 민주당 

“TK 빼고 전승? 반타작에 그칠지도”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김부겸·김영춘·임종석·조국 등 잇달아 불출마 결정…친문 핵심 출정 채비 갖추고 있지만 중량감 떨어져

여권이 술렁거린다. “TK(대구·경북) 빼고 싹쓸이할 것”이라는 장밋빛 기대가 사라졌다. “반타작에 그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은 고조됐다. 가장 큰 이유는 인물난이다. ‘간판급’ 선수들은 출전을 고사하고 있다. 대체로 중량감이 떨어지는 선수들이 신발끈을 죄고 있다. 신문(新文) 최재성 전 3선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정당발전위원장을 맡은 데 이어 친문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이 중앙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장에 임명됐다. 강 위원장은 2012년 총선 때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았던 인물이다. ‘정체성 공천’을 통해 친노·친문들의 대거 국회 진출 물꼬를 터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6월 16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신임 장관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함께 걸어가고 있다. 왼쪽부터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문 대통령, 임종석 비서실장,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박수현 대변인은 (출마를) 고민하는 것으로 알아요. 그렇지만 그 외에 더 나갈 사람이 있을까요?”

11월 8일 경복궁 근처 한 식당에서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고개를 갸웃거렸다. 사견을 전제로 한 이 관계자의 말이 이어진다.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같은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인사들은 불출마를 확정했잖아요. 두 사람 빼면 (내년 6월 13일 지방선거에 광역단체장 후보로) 나갈 만한 사람이 없지 않나요?”

부산시장 출마가 점쳐졌던 조 수석은 10월 31일 청와대 출입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누차 의사와 능력이 없음을 밝혔음에도 근래 여러 언론에서 저를 부산시장 후보로 계속 거론하고 있습니다. 제 앞에는 문재인 정부 첫 민정수석으로 완수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저는 향후 오로지 대통령을 보좌하는 데 전념하고자 함을 재차 밝힙니다.”

‘문재인의 멘토’로 불렸던 조 수석은 고(故) 조변현 창원 웅동중학교 이사장의 아들이다. 이 학교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도 인연이 각별하다. 노 전 대통령은 해양수산부 장관 시절이던 2001년 이 학교에서 ‘명사 초청특강’을 했다. “대통령이 되면 다시 찾아오겠다”던 노 전 대통령은 2003년 진해 해군사관학교에 왔다가 웅동중에 다시 들렀다.

장흥 출신으로 전남지사 출마설이 나돌았던 임종석 실장도 불출마를 공식화했다. 임 실장은 11월 6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전남지사 출마 가능성을 묻는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어떤 계획도 갖고 있지 않다고 이미 말씀드렸다”며 다른 지역 출마 여부에 대해서도 “그 역시 어떤 계획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다른 비서진의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조사해본 적이 없다. 일부 그런 계획을 갖고 계신 분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아직 공식적으로 파악해본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임 실장의 전남지사 출마설은 대선 직후 비서실장에 임명되면서부터 여의도 정가에 나돌았다. 설(說)을 요약하면 이렇다. ‘2008년 제18대 총선 이후 여의도에서 멀어졌던 임 실장이 초대 비서실장으로 다시 이름을 알린다→내년 초 청와대를 떠나 본격적으로 선거 준비에 들어간다→서울시장 등 수도권은 여의치 않기 때문에 전남지사에 도전하게 될 것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이 같은 시나리오에 대해 임 실장을 시기하는 세력들의 ‘음해’라고 단언했다. “문재인 대통령 집권 후 가장 많이 힘이 실린 사람을 꼽으라면 정무 파트의 임종석 실장, 정책 파트의 장하성 정책실장이다. 두 사람 다 원래 친노·친문이 아니었기 때문에 대통령 입장에서는 힘을 실어줘도 부담이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를 지켜보는 일부 친노·친문들은 편치 않았을 것이다. 임종석 전남지사 출마설은 그가 청와대에서 사라지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꾸며낸 설에 불과하다.”

국회의원직·장관직 모두 버리진 못할 듯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이 5월 2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이렇게 전망한다. “지난해 총선에서 낙선했던 박수현 대변인은 충남지사 출마를 고민하는 것으로 안다. 박 대변인이 출마한다는 것은 안희정 현 지사의 불출마가 전제로 깔린다. 안 지사는 내년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통해 여의도 진출을 구상하고 있다고 들었다. 안 지사가 배지를 단다면 초선(初選)임에도 곧바로 당권에 도전하게 될 것이다.” 지난해 8월 당대표에 당선된 추미애 대표의 임기는 2년이다.

‘문재인 사람들’의 잇단 불출마 결정은 청와대 내부로 국한되지 않는다. 내각의 주요 인사들, 그중에서도 지명도가 있는 인사들 역시 불출마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다.

일찌감치 김부겸 장관은 “대구 수성구(지역구) 주민들에게 명확하게 제 의원 임기 동안 수성구민의 대변자가 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김영춘 장관도 “애초 이 일(해양수산부 장관)을 맡기 전에 내년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한다는 생각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정치권에서는 김부겸·김영춘 장관이 국정운영 능력을 인정받은 뒤 지방선거에 출마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김부겸 장관은 4선 의원, 김영춘 장관은 3선 의원으로 각각 대구와 부산 출신이라는 점도 이 같은 전망에 무게를 더했다. 두 장관이 대구와 부산에서 출마한다면 해볼 만하다는 예상도 많다.

민주당 관계자는 “두 김 장관은 지난해 총선에서 천신만고 끝에 대구와 부산에서 배지를 달았다. 국회의원직과 장관직을 모두 던지고 나갈 만큼 지방선거가 두 김 장관에게 매력적인 정치 이벤트인지 모르겠다”며 “‘지금만 같다면’이라는 가정하에서는 전국의 모든 선거구에서 여당이 이길 것 같지만, 내년 6월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았다. 정치 지형과 민심의 온도가 계속 유지되리라고 누가 장담하겠느냐”고 반문했다.

2014년 지방선거에서 당시 새정치민주연합은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선거 중 9곳(서울·대전·충남·충북·세종·광주·전남·전북·강원)에서 승리했다. 새누리당은 인천·경기·대구·경북·부산·경남·울산·제주 8곳에서 이겼다. 역대 주요 선거에서도 그랬듯이 동여서야(東與西野) 현상이 뚜렷했다.

여당은 지난해 총선에서의 선전 그리고 올해 대선 승리의 여세를 몰아 지방선거에서 동진(東進)을 꿈꿔왔다. 지난해 총선에서 민주당은 부산·울산·경남에서 8석, 대구·경북에서 2석을 수확했다. 민주당은 대선에서도 대구·경북에서는 자유한국당에 밀렸지만 부산·울산·경남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당의 간판급이라 할 김부겸·김영춘 장관 등이 나서준다면 해볼 만하다는 기대에 부풀었다.

민주당 관계자는 “김부겸·김영춘 장관이 불출마로 기울면서 여당 내부적으로 인물난이 가중되고 있다. 출마를 희망하는 사람들이야 많지만 대중성, 인지도, 당선 가능성 등을 고려해보면 고개가 갸웃거려진다”고 털어놓았다.

박원순 경남지사 차출설의 함의(含意)


▎문재인 대통령이 10월 26일 여수에서 열린 제5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실세들과 내각 주축들의 잇단 불출마 결정과 함께 박원순 서울시장의 경남지사 차출설이 여의도 정가를 흔들고 있다. 내년에 3선 고지를 노릴 것으로 관측되는 박 시장은“(경남지사 차출설은) 근거가 없고,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손사래를 치고 있다.

박 시장의 경남지사 출마설의 논리는 이렇다. ‘재선 서울시장을 지낸 박 시장이 경남지사에 당선될 경우 박 시장은 대권 후보 반열에 오르게 되고 당은 동진에 성공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리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경남지사로 내려오는 것 자체가 위상의 격하를 의미하는 만큼 정치적으로 타격을 받게 될 것이란 정반대의 전망도 있다.

득실을 떠나 ‘박원순 차출설’의 진원지는 어디일까. 여권은 “박 시장의 3선이 두려운 야권이 흘리는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며 화살을 야권에 돌리고 있다. 반면 야권은 “여권 내에 서울시장을 하려는 사람은 넘쳐나기 때문에 교통정리 차원에서 박 시장의 ‘낙향’ 가능성을 흘리는 것 아니냐”고 맞받아치고 있다.

익명을 원한 정치평론가의 분석이다. “역대 민선 서울시장 중 3선은 없었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박원순 시장의 3선도 장담하기 어렵다.” 이 평론가의 말이 이어진다. “그렇다고 여권에 재선 시장을 누를 만한 후보가 있는 것도 아니다. 결국 박원순의 ‘양보’를 이끌어낼 사람은 문재인 대통령밖에 없는 셈이다. 청와대에서 박 시장에게 국무총리직을 제안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평론가의 관측은 이렇다. ‘여권이 서울시장 후보로 박 시장이 아닌 다른 인물을 내세운다→차기 대선을 염두에 둔 박 시장 입장에서 총리직은 뿌리치기 어려운 카드인 만큼 고민 끝에 제안을 수락한다→박 시장은 지방선거 후 이낙연 총리의 바통을 이어받는다.’

정반대의 예상도 있다. 여권 내에 자천타천 서울시장을 노리는 사람들은 많지만 박 시장만 한 후보도 없다는 것이다. 야권에서 중량감과 참신성을 겸비한 인사를 내세운다면 여권이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설명이 뒤따른다. 이런 점 등을 고려하면 결국 박 시장의 대체재는 없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2014년 지방선거에서 서청원 의원이 청와대를 설득한 결과 비박(비 박근혜)인 남경필 경기지사 후보와 원희룡 제주지사 후보가 탄생할 수 있었다”면서 “만일 그 두 곳에서 패했다면 선거 결과는 여당 6석 대 야당 11석으로 여당의 참패였다. 여당이 지방선거에서 ‘무승부’를 이끌어낼 수 있었기에 이후로도 정국의 주도권을 쥐고 나갈 수 있었다. 이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청와대나 내각과는 달리 여의도는 지방선거 출정을 준비하는 인사들로 넘쳐난다. 특히 친노·친문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은 사실상 선거캠프를 꾸렸거나 꾸릴 채비를 하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안산 상록갑이 지역구인 전해철 재선 의원의 이름이 자주 오르내린다. 참여정부 시절 이호철 전 민정수석, 양정철 전 홍보기획비서관과 함께 이른바 ‘3철’로 불렸던 전 의원은 경기지사 당내 경선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노영민 중국대사는 충북지사 후보로 거론된다.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의 비서실장을 지낸 노 대사는 자신이 펴낸 시집 ‘강매(强賣) 논란’을 일으킨 끝에 지난해 총선 때 공천 탈락했다. 그는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중국대사로 임명됐으나 도백(道伯) 도전 또는 보궐선거 등을 통한 여의도 재입성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다.

몸 푸는 친노·친문, 기대 반 우려 반


▎새정치민주연합 시절이던 2015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는 전해철·강기정·김태년 의원(오른쪽부터).
19대 총선 때 비례대표로 국회에 들어왔다가 20대 때 노영민 대사의 지역구였던 청주 흥덕을에서 재선 고지에 오른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충북지사 후보로 분류된다. 김부겸·김영춘 장관처럼 ‘양손의 떡(의원·장관)’을 내려놓고 도전장을 낼지는 미지수다.

충남에서는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복기왕 아산시장, 나소열 청와대 자치분권비서관 등이 도백 후보로 거론된다. 지명도 면에서는 박 대변인이 가장 앞서지만 경쟁자들을 압도할 정도는 아니라는 평가가 나온다.

여당의 텃밭인 호남은 선거전이 시작된 듯한 착각마저 일으킬 정도로 열기가 뜨겁다. 광주에서는 강기정·이용섭 전 3선 의원 등이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지난해 총선 때 호남 물갈이 바람에 휘말려 공천 탈락했던 강 전 의원은 대선까지 백의종군했다. 현재 맡고 있는 공직도 없는 만큼 출마에 걸림돌은 없다. 반면 이용섭 전 의원은 현재 대통령 직속 일자리 위원회 부위원장이다. 대통령의 1호 공약이자 최대 역점 사업의 책임자가 선거를 위해 직(職)을 던진다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 전 의원이 3년 뒤 총선을 바라보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전남에서는 재선 의원 출신인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이개호 현 의원의 각축전이 예상된다. 특히 민주당 유일의 광주·전남 현역 의원인 이 의원은 일찌감치 도전 의사를 밝히고 터 다지기에 한창이다. 둘 다 전남도 행정부지사 출신답게 지방행정의 전문가로 평가된다.

노무현 대통령 비서관 출신인 김경수 의원에게서는 경남지사 출마 가능성이 엿보인다.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11월 5~6일 경남 거주 만 19세 이상 남녀 10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신뢰도 95%, 표본오차 ±3.0%포인트)에 따르면 경남지사 적합도에서 김 의원은 17.0%로 1위에 올랐다. 2위는 자유한국당 소속 안상수 현 지사(10.8%)였다.

부산에서는 조국 수석, 김영춘 장관이 불출마로 기울면서 이호철 전 수석의 등판 가능성이 제기된다. 실제로 이 전 수석의 지지자들은 10월 27일 부산 해운대의 한 주막에서 ‘호프데이’를 열고 이 전 수석의 부산시장 출마를 촉구했다.

최근 이 전 수석을 만났다는 민주당 관계자는 “(이 전 수석의) 부산시장 출마 가능성 보도를 접한 뒤 ‘출마하시느냐’고 물었다. 그런데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묵묵부답이더라”며 “평소 그의 스타일을 감안하면 사실상 긍정으로 해석됐다”고 귀띔했다.

참여정부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오거돈 전 장관의 행보도 관심 대상이다. 무소속인 오 전 장관이 민주당 입당 뒤 부산시장 4수(四修)에 도전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그는 2014년 선거에서 서병수 현 부산시장에게 석패했다. KSOI가 10월 27~28일 부산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 1076명을 대상으로 부산시장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오 전 장관은 27.9%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이 전 수석은 9.9%로 3위였다.

민주당 관계자는 “친노·친문 인사들이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지금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다고 해서 지방선거를 낙관할 수는 없다. 친노·친문이라는 이유만으로 경쟁력 없는 후보들이 대거 출마하면 민심의 된서리를 맞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재성·강철규 등장에 긴장하는 비주류


▎참여정부 청와대에서 한솥밥을 먹었던 양정철 전 홍보기획비서관(왼쪽)과 이호철 전 민정수석. / 사진·연합뉴스
지방선거에 사활을 건 민주당은 당 체질 개선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추미애 대표가 7월 28일 당 혁신위원회 구성을 결정하고 ‘신문’ 최재성 전 3선 의원을 위원장에 앉힌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86 정치인인 최 위원장은 강기정 전 의원, 전병헌 정무수석 등과 함께 SK(정세균 국회의장)계로 분류됐다. 그러다 2015년 문재인 대표 시절 당 사무총장을 맡으면서 ‘문재인의 복심(腹心)’이 됐다. 지난해 8월 전당대회 때는 추미애 대표의 당선을 도왔다. 기획력이 뛰어난 최 위원장은 김민석 민주연구원장과 함께 당의 핵심이다. ‘추재석(추미애·최재성·김민석) 삼각편대’라는 말도 나온다.

최 위원장이 이끄는 정당발전위원회는 ‘정당정치의 부활’을 목표로 당원 중심의 정당으로 세력을 확장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권리당원 수 100만 명을 목표로 100년 정당을 만들겠다는 비전도 밝혔다. 그러나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최대 관심사는 공천이 걸린 경선방식(룰)이 향후 어떻게 결정될 것이냐에 있다. 민주당의 현재 당헌·당규를 보면 지방선거 경선은 ‘권리당원 50% 이하, 일반 유권자 50% 이상’으로 규정돼 있다. 권리당원이란 경선에서 투표권이 부여되는, 당비 6개월을 납부한 당원을 말한다. 비주류 측은 권리당원과 일반당원의 비중이 늘어날수록 주류 측 후보에 유리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유력한 경기지사 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정당발전위원으로 참여하는 데 최 위원장의 역할이 적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당초 경기지사 도전이 예상됐던 최 위원장은 내년 지방선거 출마가 아니라 내년 당권 도전 쪽에 무게를 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 위원장이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는다면 두 사람이 경쟁해야 할 이유는 많지 않다.

‘강성’인 최 위원장에 이어 2012년 총선 때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았던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의 재등장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민주당은 최근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장에 강 전 위원장을 임명했다.

5년 전 강 위원장은 당선 가능성이 아닌 정체성을 공천의 첫째 덕목으로 천명해 파장을 일으켰다. 그 결과 강봉균·최인기·조영택·신건 의원 등 온건노선을 걸어온 관료 출신들이 대거 공천 탈락했다. 최 의원은 “친노 세력이 자기들 뜻대로 관료 출신들이 움직여주지 않으니 (공천에서) 배제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출마 채비 후보들 “2014년 악몽 재현될라”


▎2012년 2월 15일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가 외부에서 영입한 공천심사위원들과 상견례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도종환·조선희·최영애 위원, 한 대표, 강철규 위원장, 문미란·김호기·조은 위원.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민주당 소속 한 정치인도 강 위원장의 등판을 걱정 어린 시선으로 지켜보고 있다. “MB 정권의 실정에 대한 심판론이 거셌던 5년 전 총선에서 다들 민주당이 승리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결과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등장한 새누리당의 승리였다. 패배 원인이 공천 때문만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무관하다고 말할 수도 없다. 정체성이라는 것은 결국 코드라는 말인데 내년 지방선거도 심히 우려된다.”

2014년 지방선거 때 당의 위탁을 받고 여론조사를 실시했다가 ‘엉터리 논란’을 일으켰던 이모씨가 선출직공직자평가 위원으로 합류한 것을 두고도 말이 많다. 당시 이씨가 운영하던 여론조사기관은 성남의 한 선거구에서 권리당원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A후보가 104표, B후보가 51표를 얻었다는 결과를 당에 넘겼다. 이에 B후보가 “우리가 확보한 권리당원의 수와 차이가 너무 난다”며 반발하자 이 업체는 “기술상의 실수였다. 조사 결과를 다시 살펴보니 결과가 정반대였다”고 해명했다.

이 업체는 성남의 또 다른 선거구에서는 여론조사 대상자를 300명으로 정했다가 응답자가 적다는 이유로 기준을 채우지 않은 채 조사를 끝내버렸다. 경선 규칙에는 36시간 동안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돼 있었지만 이 업체는 13시간 만에 종료했다. 권리당원 투표로 광역의원 후보를 뽑는 의정부의 한 선거구에서는 권리당원 688명 중 499명이 배제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새정치민주연합은 여론조사 공정성을 둘러싸고 홍역을 치렀다.

강철규 위원장은 월간중앙과의 통화에서 “(내가) 평가위원장을 맡기 전에는 (이씨가 평가위원으로 합류한) 사실을 몰랐다. 나중에 들어보니 (이씨가) 당의 추천을 통해 평가위원으로 일하게 됐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201712호 (2017.11.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