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Home>월간중앙>경제.기업

[현장취재] 되풀이되는 부동산 ‘강남불패’ 신화 

정부가 ‘강남 집값’ 잡을 수 없는 5가지 이유 

나권일 월간중앙 기자 na.kwonil@joongang.co.kr
주거·교육 환경에 재테크까지, 수요 많은데 공급 줄이니 가격 치솟아… 규제보다는 강남 대체 주거지 조성 등 양질의 주택 공급으로 풀어야

정부가 강남 아파트값을 안정시키기 위해 각종 규제 조치를 내놓고 있지만 현지에서는 오히려 희소가치만 높아지면서 아파트 시세가 급등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정부 정책만으로는 강남 집값을 절대 잡을 수 없다고 말한다. 왜 그럴까?

장면 하나. 지난 2월 2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단지 상가의 A공인중개사 사무소. 출입문 손잡이를 당겼으나 문이 잠겨 있었다. 돌아서려는데 직원 한 명이 빼꼼히 문을 열더니 위아래를 훑어보고는 사무실 안으로 안내했다. 국토교통부 단속 요원으로 알았던 모양이다. 반포동은 지난 연말을 거치면서 아파트값 상승 폭이 매우 컸던 지역 중 하나다. 3~4인 가구 중산층이 선호하는 84.94㎡(25평형) 정도의 아파트가 있는지 물어봤다.

“물건 자체가 없다. 지금은 사람들이 불안하니까(집주인들이) 다 안 판다고 한다.” 정부 정책이 어떻게 될지 몰라 집주인들이 불안해 한다고 했다. 매물을 내놓았다가 거둬들이는 집주인 중에는 “노무현 때도 버텼는데 뭘… 어디까지 버틸지 보자”는 식의 사람들도 있다고 했다. 그런 배짱이라면 집 한 채 가진 집주인이라기보다는 자금력 있는 업계의 ‘큰손’들일 수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현재 시중에 풀려 있는 부동자금은 1000조원이 넘는다. 재건축아파트 투자 수익이 금융권과 증권시장 투자 수익을 상회하는 한 이 자금의 상당 부분은 부동산으로 투입될 수밖에 없다.

호가만 오른 것이지 그래도 적당한 가격이면 팔려는 사람은 있지 않을까요?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803호 (2018.02.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