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정밀예측 | 막 오른 ‘대선 전초전’ 4·7 보궐선거] 서울시장 - 4연승 노리는 민주당에 야권 배수진 맞불 

與 이기면 ‘뉴노멀’ 지속 野 이기면 대선 구도 반전? 

여야 자천타천 여러 후보 거론되지만 대진표는 미정
여권과 각 세우는 윤석열 측 움직임이 영향 미칠 수도


▎2021년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가 예상되는 여야 예비후보들. 왼쪽부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우상호·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 사진:연합뉴스·뉴시스·중앙포토
선거 예측은 언제나 어렵다. 정치나 선거는 돌발변수의 연속이다. 민심은 겉과 속이 다를 수도 있다. 2021년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석 달 넘게 남았다. 주요 정당의 후보 윤곽이나 전략은 아직 드러나지 않은 것이 더 많다. 열세인 쪽에서는 막판 단일화나 연대 가능성도 열려 있다. 선거 당일 연령이나 지역에 따른 투표율은 작은 차이라도 승패를 바꾸기도 한다.

민심은 잘 바뀌지 않는 속성이 있다. 선거 예측이 가능한 이유다. 민심은 다수 사람의 생각이다. 어느 시대든 당시 선거를 관통하는 민심이 있다. 2016년 총선에선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견제가 민심이었다. 2020년 총선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재신임 양상을 보였다. 민심은 급변하지 않는다. 다만 그렇게 보일 뿐이다. 4월 서울시장 선거 민심은 무엇일까.

대한민국 정치는 ‘제로섬 게임’


▎민주당이 서울시장 선거에서 패할 경우 이재명(왼쪽)·이낙연 빅2 구도가 붕괴할 거란 전망도 있다. / 사진:연합뉴스
‘All or Nothing(전부 아니면 제로).’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대한민국 정치 향배를 가를 수도 있다. 지난 총선 이후 새로운 정치 지형, 뉴노멀(New Normal)이란 분석이 잇따랐다. 범(汎)진보로 기울어졌다는 것이다. 2016년 이래로 네 차례 선거에서 보수 진영은 연거푸 졌다. 만약 4월에도 더불어민주당의 승리로 끝난다면 뉴노멀은 지속한다. 반면 범보수 진영이 반격에 성공한다면 뉴노멀은 재해석될 수 있다.

최초의 레임덕(Lame Duck, 임기 말 지도력 공백) 없는 대통령 기록도 4월 선거에 달렸다. 문 대통령은 임기 4년 차 3분기를 지나고 있다. 문 대통령 지지율은 대략 40% 안팎으로 역대 대통령 가운데 가장 높다. 12월 들어 민주당의 국회 입법 독주,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파문,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등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민주당이 승리하면 레임덕 없는 첫 대통령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문 대통령도 예외 없이 레임덕에 빠져들 수 있다.

민주당도 서울시장 선거에 ‘거의 모든 것’이 달렸다. 민주당 당헌 88조에 따르면 대통령 후보는 선거일 180일 전인 9월 9일까지 선출해야 한다. 일정을 연기할 가능성도 있지만, 예정대로라면 보궐 선거 이후 당내 경선은 본격화한다. 서울시장을 확보한다면 안정적으로 향후 일정을 소화하면 된다. 패배한다면 모든 것이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 2022년 대선 전망이 어두워지면서 민주당은 급격히 대혼돈 속으로 빠져들 수 있다.

차기 구도에서 빅2를 형성하고 있는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의 입지도 선거 결과에 따라 요동칠 수 있다. 승리한다면 빅2 구도가 대선후보 선출까지 유지될 수 있다. 패배한다면 이 대표는 치명상을 입게 될 수 있다. 이 대표 임기 내에 서울시장 공천이 이뤄지고 선대위원장 등으로 선거에 깊이 개입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친문(친 문재인) 중심의 당 운영이 흔들리면서 제3후보론이 탄력을 받게 될 수 있다. 반면 이 지사에겐 새로운 기회가 열릴 수도 있다.

국민의힘도 서울시장 선거 결과에 따라 큰 변화가 예상된다. 승리한다면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임기를 연장할 수 있다. ‘김종인 역할론’에 힘이 실리면서 대선 때까지 당을 이끌 수 있다. 대선 전망도 한층 밝아지면서 반(反)문재인(반문) 전선을 강화할 수 있다. 당선된 서울시장 중심으로 차기 구도 필승론이 등장할 수도 있다. 패배한다면 김 위원장 퇴진, 보수 재편 요구가 터져 나오면서 지난 4월 총선 패배 직후로 되돌아가게 된다. 한동안 리더십 공백과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민주당: 박영선 우세 속 우상호·박주민 추격


▎서울시장은 경기지사와 함께 대선주자급으로 평가되곤 했다. 서울 시민들이 ‘사랑의 온도탑’을 바라보며 서울광장을 지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등 중도·보수 진영도 서울시장 선거 결과에 따라 한국 정치의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 현재 불출마 의사를 비치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그리고 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 등도 출마해 선전한다면 보궐선거 이후 야권 재편의 새로운 세력으로 부상할 수 있다.

윤 총장 측의 움직임도 주요 변수다. 한 종편방송은 12월 5일 윤 총장 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의 서울시장 출마설을 보도한 바 있다. 윤 총장 측이 중도·보수 진영 제3후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선전한다면 보궐선거 이후 새로운 야당 세력을 형성하게 될 개연성도 있다.

서울시장과 경기지사는 종종 대선으로 가는 관문으로 인식되곤 한다. 인지도, 행정 경험, 리더십까지 대통령 자질을 입증할 기회다. 2000년대 이후 서울시장과 경기지사는 대부분 유력 대선주자로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군은 주로 차차기 정치 지도자들로 이뤄져 있다. 다음 대선(2022년 3월)이 당장 1년 3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차기 경쟁에서 이 대표, 이 지사의 빅2 구도가 6개월 이상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쟁은 아직 달아오르지 않고 있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이 불명예스럽게 퇴진한 데다가 11월 초 당헌 개정으로 무공천 원칙을 폐기하며 여론이 악화했다. 윤 총장 징계위 파동, 공수처법 개정안 등 주요 법안 일방 처리, 코로나19 확산이 겹친 탓이기도 하다. 당 내외 여건이 서울시장 후보 경쟁을 막고 있었던 셈이다.

우상호 4선 의원이 2020년 12월 13일 가장 먼저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우 의원은 86운동권 그룹 맏형 격으로 1960년대생이다. 원내대표를 역임했고 당내 기반도 탄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 의원은 2018년 서울시장 선거(당내 경선)에도 나선 바 있다. 12월 임시국회가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우 의원은 문 대통령 후보 시절 캠프를 꾸렸던 여의도 대산빌딩에 사무실을 마련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서울시장 경선에서 가장 앞서 나가고 있다. 박 장관은 다수 여론조사에서 1위에 올라 있다. 여야 대상 조사에선 1위이나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과 오차범위 내에서 선두를 형성하고 있다. 민주당 대상 조사에선 2위와 격차를 벌리며 선두를 달리고 있다.

우선 박 장관은 여성인 점에서 유리하다. 민주당 당헌 99조에 따르면 여성은 득표수의 10%를 가산점으로 받을 수 있다. 당 안팎에선 여성 후보를 공천하면 고 박 시장 의혹을 완화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 장관은 아직 출마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고 있지는 않다. 박 장관이 12월 1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서 “푸근한 서울시장이 필요하다”고 말한 걸 두고 사실상 출마 의사를 밝힌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박주민 재선 의원도 유력 서울시장 후보로 꼽힌다. 박 의원은 1973년생으로 민주당 차기 지도자로 평가받는다. 박 의원은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당내 각종 선거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드러냈다. 박 의원은 2020년 8원 전당대회에서 17.9%를 획득해 2위인 김부겸 전 의원(21.4%)과 각축을 벌였다. 박 의원은 2018년 8월 전당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으로 최고위원에 당선한 바 있다. 박 의원은 SNS(사회관계망서비스)와 온라인 친화형을 대표하는 정치인이기도 하다. 친문계로 분류돼 민주당 주류가 어떤 선택을 할지도 주요 관심사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종종 필승카드로 거론된다. 정 총리는 2020년 10월 서울시장 차출설에 “차라리 진안군수를 하겠다”며 일축한 바 있다. 전북 진안군은 정 총리 고향이다. 정 총리는 2000년 4월 ‘전북 무주·진안·장수 지역구’에서 처음 당선했다.

정 총리가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것은 두 가지 이유다. 하나는 ‘구도’ 때문이다. 야당이 대선주자를 출격시킬 경우 그에 상응하는 인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정 총리는 잠재적 차기 주자이지만 좀처럼 뜨지 않고 있다. 서울시장 출마를 통해 이를 해결하자는 주장이다. 당선한 후에도 차기 구도가 요동치면 이번에 기회가 올 수 있고, 아니면 차차기를 기약할 수 있다는 셈법이다.

국민의힘: 앞서가는 나경원, 변수는 오세훈?


▎국민의힘이 서울시장 선거에서 패할 경우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퇴진 요구에 직면할 수 있다. / 사진:오종택 기자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에는 훨씬 복잡한 사정이 얽혀 있다. 당내 인사, 외부인사 영입, 대선주자 차출 등 세 가지 방향에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장 후보를 당내에서 찾자는 의견은 주로 출마 의지가 강한 인사들을 중심으로 분출되고 있다. 외부인사 영입은 주로 김 위원장 중심으로 추진됐다. 대선주자 차출은 필승카드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궤를 같이한다. 이처럼 서울시장 후보 논의가 중구난방으로 흐르는 이유는 승리방정식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선동 전 사무총장, 나 전 의원, 이종구·이혜훈 전 통합당 의원, 조은희 서초구청장…. 서울시장 출마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밝힌 당내 인사들이다. 이 밖에 김근식 서울 송파병 당 협위원장, 김용태 전 통합당 사무총장, 오신환 전 통합당 의원 등도 출마가 예상되는 인물이다.

이 가운데 나 전 의원이 선두에 나서고 있다. 나 전 의원은 다수 여론조사에서 당내 인물 중 압도적으로 1위를 지키고 있다. 일부 여야 대상 조사에서는 박 장관과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펼치고 있다.

나 의원은 판사 출신으로 2002년 대선을 앞두고 이회창 당시 한나라당 후보가 영입한 인물이다. 나 의원은 한나라당 최고위원,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 등 굵직한 당직을 두루 거쳤다. 보수 진영 차기 지도자로 주목받았던 나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패배한 후 재기 기회를 엿보고 있다. 김 전 사무총장, 이종구·이혜훈 전 의원, 조 구청장 등은 정부여당의 부동산 실정(失政)을 부각하며 선거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대선주자급으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주목된다. 오 전 시장은 무상급식 주민투표 책임을 지고 지난 2011년 8월 서울시장직을 자진 사퇴한 후 좀처럼 재기하지 못하고 있다. 오 전 시장이 공식적으로 서울시장 출마를 밝힌 적은 없다. 다만 일부 사석에서 ‘당이 원한다면 고려하겠다’며 여지를 남긴 것이 기사화하면서 서울시장 출마설이 확산했다. 오 전 시장은 12월 초 한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사실을 밝히며 대선에 매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그러나 당 안팎에선 ‘당에 헌신을 요구할 경우’ 오 전 시장 출마 가능성을 높게 본다. 유승민 전 통합당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를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외부인사 영입 후보로 오르내렸던 김동연 경제부총리, 홍정욱 전 한나라당 의원 등은 상대적으로 가능성이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위원장은 한때 김 전 부총리의 영입을 유력하게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2020년 10월 중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전 부총리 서울시장 출마에 관해 물어볼 필요도, 만난 적도 없다”고 일축했다. 김 위원장은 ‘외부 영입’ 대신 ‘당내 인물’ 언급 횟수를 부쩍 늘리고 있다. 그만큼 외부 영입이 어렵다는 방증이다.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경쟁은 2022년 대선후보 선출과도 맥이 닿아 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가 떠오르지 않는 것은 구조적 원인이다. 민주당의 경우 이 대표, 이 지사 빅2 구도의 지속, 보수 진영 대선후보로 등장한 윤 총장, 더딘 국민 신뢰 회복 등으로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부각되지 않고 있다. 이런 양상은 당분간 계속될 공산이 크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서울시장에 출마해 승리하거나, 패배더라도 선전한다면 그 후보 중심으로 당과 차기 구도가 재편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제3후보로는 안 대표, 금 전 의원, 윤 총장 측 지원 후보, 정의당 김종철 대표 등을 꼽을 수 있다. 또 이들과 국민의힘 후보 간의 단일화 또는 연대도 고려해야 할 변수다. 안 대표는 공식적으로 서울시장 출마에 선을 긋고 있다.

야권 단일화: 국민의당 비롯 윤석열 측도 변수


▎윤석열 검찰총장은 본인의 의중과 무관하게 차기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대선의 변수로 평가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안 대표는 보궐선거와 그 후 야권 재편, 나아가 차기 대선까지 고려하고 있다. 얼마 전 안 대표는 ‘야권 혁신플랫폼’을 제안했다. 반문을 넘어 야당을 새롭게 재편하자는 복안이다. 안 대표는 “혁신플랫폼이 이뤄진다면 청소라도 하겠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정치권 일각에선 안 대표가 야권 요구가 있다면 승패와 관계없이 서울시장 출마를 수용할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금 전 의원은 사실상 서울시장 출마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금 전 의원은 2013년 새정치추진위원회 대변인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이듬해 안 대표와 함께 새정치연합 창당에 나섰다. 안 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전신)을 탈당할 때 금 전 의원은 잔류했다. 안 대표와 인연으로 볼 때 재결합 또는 연대 가능성이 열려 있는 셈이다. 금 전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들과의 접촉을 확대하고 있다. 금 전 의원은 민주당을 탈당하면서 국민의힘 입당에는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따라서 금 전 의원은 중도·보수 진영의 시민후보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윤 총장 측도 주요 변수다. 윤 총장은 일부 대선주자 적합도 ARS 여론조사에서 30%에 육박하는 지지율을 보이기도 했다. 보수 야권 1위는 물론 민주당 빅2까지 추월했다. 윤 총장은 전화면접 여론조사에서도 여야 통틀어 3위권, 보수 야권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윤 총장은 국민의힘 영향력을 약화하고 반문을 대표하는 인물이 된 셈이다. 국민의힘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이미지에 발목이 잡혀 있지만 윤 총장은 그런 과거 부채가 없다. 윤 총장이 현실정치에 참여할지 아직은 불확실하지만 새 정치세력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윤 총장 측이 특정 인물을 서울시장 후보로 지원한다면 단번에 유력 주자로 부상할 수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안 대표가 고 박 시장을 지원했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점치기도 한다.

보수 야권 단일화 또는 연대는 최종 변수가 될 수 있다. 국민의힘 후보와 안 대표, 금 전 의원, 윤 총장 측 등 제3후보가 단일화를 이루면 민주당 후보와 양자 구도를 형성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단일화는 쉽지 않다. 서울시장 선거는 야권 재편 주도권과 맞물려 있다. 단일후보 승리 확률이 있거나 어느 한쪽 지지율이 월등히 높을 경우라면 성사 가능성도 있다. 만약 단일화가 된다면 시기는 선거일이 임박한 3월 중·후반으로 점쳐진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는 서울시장 독자 출마를 공식화했다. 2020년 11월 말 김 대표는 한 종편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민주당과 연대 없이 독자적으로 완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정기국회에서 중대재해처벌법 제정 등 개혁입법을 두고 민주당과 충돌해 감정도 좋지 않다. 김 대표는 “저 말고 (대안이) 없다면 출마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전당대회에서 정의당 재건을 약속한 만큼 조만간 출마 수순을 밟을 태세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2020년 12월 6일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에서 열린 고(故) 김용균 2주기 추모제에서 헌화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치 지형은 민주당, 견제론에서는 야권 유리


선거일을 5개월 남겨둔 시점에서 여론 추이는 총선 전과 비슷한 궤적을 그리고 있다. 2019년 한국갤럽 여론조사 ‘11월 통합’ 민주당 서울 지지율은 39%로 통합당(21%)을 앞섰다. 실제 총선 득표율에선 민주당과 통합당이 각각 53.5%, 41.9%를 획득했다. 득표율에서는 격차가 줄어들었지만 여론조사 추이가 거의 반영된 셈이다(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개요는 한국갤럽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보궐선거 5개월 전이었던 2020년 ‘11월 통합’에서 민주당과 국민의힘 지지율은 각각 35%, 22%를 기록하고 있다. 총선과 비교하면 격차가 다소 줄었지만 민주당 우위 정치 지형은 바뀌지 않고 있다. 견제론 상승은 범야권에 유리한 지표다. 최근 주요법안 민주당 일방처리, 윤 총장 징계 논란, 코로나 확산 등으로 정부여당 지원론이 위축되고 있다. 다만 견제론 상승이 민주당 지지율 하락→국민의힘 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다. 견제론 상승이 민주당 우위 정치 지형 변화를 끌어낼 수 있을지는 좀 더 두고 봐야 할 듯하다.

여야 승패를 가를 핵심 변수는 투표율이다. 특히 보궐선거에선 투표율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곤 했다. 2020년 4월 총선 서울 투표율은 68.1%로 전국 평균(66.2%)보다 높았다. 이는 울산에 이어 둘째로 높은 것이다. 서울 투표율은 젊은 층에서 상대적으로 높고, 고령층에서 낮게 나타나는 등 전국 평균과 다른 양상을 보였다. 20대 전반은 64.3%로 전국 평균(60.9%)보다 앞섰다. 30대 후반은 62.1% 전국 57.6%를 멀찍이 따돌렸다.

40대와 50대는 각각 65.9%와 71.5%로 전국 63.5%와 71.2%에 비해 소폭 우위로 나타났다. 반면 60대와 70대는 각각 78.7%와 74.3%로 전국 80.0%와 78.5%에 비해 상당한 격차를 보이며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총선 방송 3사 출구조사 등에 따르면 50대 이하는 민주당 지지 성향, 60대 이상은 통합당 지지 성향을 보였다. 젊은 층에서 상대적으로 높고, 60대 이상에서 낮은 서울 투표율 구조는 민주당에 다소 유리하다. 지난 총선 민주당-통합당 전국 지역구 평균 득표율 차이는 8.4%였지만 서울에선 11.7%p로 확대됐다.

코로나 대응, 부동산 논란은 최종 변수다. 코로나 확산을 억제한다고 해도 백신 확보가 선거 쟁점으로 떠오를 수 있다. 영국을 필두로 미국까지 백신 접종에 나섰다. 백신 접종 시기가 늦어지거나 확보량이 국민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비판 여론이 확산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국토교통부 장관에 변창흠 후보자를 지명함으로써 부동산 논란 정면 돌파를 선언했다. 공공주택 확충을 통해 부동산 안정을 이뤄내겠다는 복안이다. 시장의 반응에 따라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코로나 대응은 부동산 이슈와 함께 202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승패를 좌우할 변수로 꼽힌다. / 사진:연합뉴스
-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 ankangyy@hanmail.net

202101호 (2020.12.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