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커버스토리] 참패 추스를 민주당 다음 선장은 누구 

솔직·유능하고 ‘남관자엄(남에게는 관대하게 자신에겐 엄하게)’한 사람이어야 

삼수생 송영길 다소 앞선 가운데 우원식·홍영표 추격
친문 위주 대의원·권리당원 표심 잡아야 당권도 쥘 수 있어


▎5월 2일 열리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 선거를 준비하고 있는 후보들. 왼쪽부터 홍영표·우원식·송영길 의원.
4·7 재·보선 당일, 투표 마감을 두 시간 앞둔 시각. 서울 시내 모처에서 더불어민주당 중진 의원실 관계자를 만났다. 평소 신중한 스타일인 그가 조심스럽게 말문을 열었다. “LH 사태가 국민 분노에 불을 지르더니, 문재인 대통령은 유체이탈 화법으로 기름을 끼얹었다. 김상조(전 청와대 정책실장)와 박주민(민주당 의원)은 ‘깔끔하게’ 마무리했다.”

3월 2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과 참여연대의 폭로로 촉발한 LH(토지주택공사) 임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이 불거지자 많은 국민은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같은 달 29일 이 사태와 관련해 “야단맞을 것은 맞으면서, 국민의 분노를 부동산 부패의 근본적인 청산을 위한 동력으로 삼아주기 바란다”며 부패 청산에 방점을 찍었다. 이에 “현실과 동떨어진 유체이탈 화법”이란 비판이 거세게 일었다.

설상가상 이 정부 들어 공정거래위원장·청와대 정책실장 등을 지낸 김상조 전 실장이 지난해 주택임대차 보호법 시행 전에 전세금을 5% 이상 올려 받은 사실이 밝혀져 파문이 일었다. 또 친문 핵심인 박주민 의원도 ‘임대차 3법’ 통과를 한 달가량 앞두고 월세를 크게 올려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분을 샀다.

이 관계자의 말이 이어진다. “민주당은 내심 서울시장 선거에서 박영선 후보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에게 한 자릿 수 차이로 지길 바라지만, 막상 투표함을 열어보면 격차가 꽤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림잡아 6대 4쯤 되지 않을까.” 선거 결과는 이 관계자의 예상에서 크게 빗나가지 않았다. 57.50%를 얻은 오 후보가 39.18%에 그친 박 후보를 여유 있게 따돌리고 서울시장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민주당 전략기획 파트에서 일했던 한 정치 컨설턴트는 이번 보궐선거 결과를 ‘친문 천하’에 대한 국민 심판으로 해석했다. 지난해 총선에서 180석을 얻은 여당은 국회상임위원장 18석 독식을 비롯해 거의 모든 영역에서 친문 일색을 만들었다. 얼마 전 개각 때도 일각에서는 비문(非文) 인사의 발탁 가능성을 점치기도 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민주당 소속 친문 의원 모임인 ‘민주주의4.0연구원’ 멤버인 권칠승(중소벤처기업부 장관)·황희(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의원이 입각했다. 이들은 인사청문회에서 자녀의 고교 진학 문제 등으로 논란을 야기했음에도 대통령 임명장을 받았다. 친문 ‘코드 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 컨설턴트는 “일반 국민은 물론이고 당내에서도 ‘재·보선 참패에도 불구하고 친문이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선거에 나서는 게 말이 되느냐’는 분위기가 적잖이 감지되는 게 사실”이라며 “이 같은 기류가 5월 2일 전당대회에서 어떻게 작용할지 지켜볼 일”이라고 귀띔했다.

이해찬 복귀 카드 사실상 소멸… 승부는 삼파전으로


▎4·7재·보선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 발표 직후 여의도 민주당사에 마련된 개표 상황실. 당직자들이 모두 떠난 채 자리가 텅 비어 있다. / 사진:오종택 기자
민주당 지도부는 전원 사퇴로 1차 수습에 나섰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4월 8일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저희의 부족함으로 국민께 큰 실망을 드렸고 결과를 책임지겠다. 지도부 총사퇴가 이런 성찰 혁신의 출발이 되길 바란다”며 몸을 낮췄다.

3월 초 이낙연 전 대표 사퇴 이후 당대표 직무대행을 겸했던 김 원내대표마저 물러남에 따라 민주당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비대위원장에는 친문 핵심으로 ‘민주주의4.0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는 도종환 의원이 선임됐다. 민주당은 지도부 사퇴와 함께 새 당대표를 선출할 전당대회를 당초 5월 9일에서 일주일 앞당긴 5월 2일에 개최한다. 이전 대표 사퇴 후 계속되고 있는 대표직 공백을 메우는 한편, 당을 대선 체제로 전환하겠다는 포석이다.

재·보선 전 당 안팎에서는 이해찬 전 대표의 비상대책위원장 등판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실제로 이 전 대표는 선거 직전 친여 성향 방송인의 유튜브 채널 등에 출연해서 “거의 이긴 것 같다”는 등의 발언을 쏟아내며 지지세 결집을 노렸다. 만일 선거에서 민주당이 이겼다면 이해찬 등판론은 현실화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일각의 바람과 달리 이 전 대표가 다시 당 전면에 나설 경우 득보다 실이 클 것이라는 우려가 쏟아졌다. 민주당 출신 정치 컨설턴트는 “이 전 대표나 유시민 전 의원처럼 호불호가 극명하게 엇갈리는 인물들이 지금처럼 위기 상황에서 마운드에 오르면 중도진보 성향의 유권자들마저 돌아설 가능성이 있다. 이해찬 카드는 사실상 소멸한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5·2 민주당 전당대회 당권 경쟁은 송영길(59) 5선 의원, 우원식(64) 4선 의원, 홍영표(64) 4선 의원 삼파전으로 막이 올랐다.

송 의원은 2016년과 2018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 당권 도전이다. 송 의원은 사석에서 대의원·권리당원을 만날 때면 “고생했다 송영길, 할 때 됐다 송영길”이란 캐치프레이즈를 외친다는 후문이다. 그는 두 번 패배를 거름 삼아 조용히 바닥을 다져왔다.

송 의원은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문재인 정부의 아킬레스건으로 지적되는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나름 해법을 제시했다. 그는 “최초로 자기 집을 갖는 분양 무주택자에게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90%씩 확 풀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집을 갖고자 하는 젊은이들에게 LTV, DTI를 40%, 60%로 제한해버리면 10억원짜리 집을 산다고 했을 때 4억원밖에 대출받을 수 없어 집을 살 수 없다”며 “그러면 은행에 의존하지 않는 현금 가진 사람들이 ‘줍줍’이라고 해서 다 가져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우 의원은 소상공인·자영업자 등의 지원 모임인 ‘을지로 위원회’ 초대 위원장을 지냈다. 이 밖에도 당내에서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과 더좋은미래(더미래) 모임에서 활동하며 진보·개혁 성향 의원들과 접촉면을 늘려왔다. 우 의원은 최근에는 당내에서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전국을 돌며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전국 대의원·권리당원과의 스킨십 강화 측면에서 볼 때 우 의원의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경력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책임질 사람이 반성 없이 출마해서야” 비판도


▎도종환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4월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3선 의원 모임에 참석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홍 의원은 ‘친문(친문재인)’의 지지를 얻어 원내대표를 지낸 인물로 세 후보 가운데 친문 색채가 가장 뚜렷하다. 그는 당내에서는 ‘민주주의4.0연구원’ 모임을 중심으로 친문 지지층의 표심을 모으고 있다.

홍 의원은 이번 재·보선 기간 야당 후보들을 향해 “오세훈·박형준 ‘MB(이명박 전 대통령) 아바타’들의 귀환을 용납할 수 없다”고 쏘아붙이는 한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정치적 야욕을 위해 검찰을 제물로 바쳤다”고 날을 세웠다. 민주당 관계자는 “친문 핵심인 홍 의원으로서는 선명성 부각을 통해 당심을 얻으려는 것 아니겠냐”고 해석했다.

단순히 이번 재·보선 결과뿐만 아니라 최근 기류를 살펴봤을 때 민주당에 큰 위기가 찾아왔다는 걸 부인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런데도 당 일각, 특히 일부 친문은 여전히 위기의식이 결여돼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민주당 재선 의원은 “친문 핵심인 김태년 전 당대표 직무 대행이 물러난 자리가 같은 친문 핵심인 도종환 의원(비대위원장)으로 채워진 걸 보면서 우리 당이 아직도 계절 바뀐 걸 모르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비꼬았다.

비문인 노웅래 전 최고위원도 최근 라디오에 출연해서 도종환 의원이 당 비대위원장을 맡은 데 대해 “비대위원장을 국민의 눈높이가 아니라 당내 특정 세력의 눈높이로 뽑으면 쇄신의 진정성이 생길 수 있겠냐”고 비판했다.

비주류인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4월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누가 선출되느냐에 따라 우리 당이 새로운 각오로 변화와 쇄신의 시동을 힘차게 걸었는지, 인정받을 수 있을지가 결정될 것”이라며 “우리 당의 잘못된 점으로 지적받은 ‘무능과 위선 그리고 오만과 독선의 태도’에 대해 상당한 책임이 있는 분이 아무런 고백과 반성 없이(당대표 선거 등에) 출마해 당선됐을 경우 국민이 우리 당이 정말 바뀌고 있다고 인정해줄지 두렵다”고 적었다. 당 안팎에서는 조 의원 비판의 화살이 친문 인사들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에 당내에서는 차기 당대표의 조건으로 크게 두 가지가 거론되고 있다. 첫째, 새 당대표는 통합 리더십을 바탕으로 내년 대선을 안정적으로 치를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 신문·구문·비문 등 여러 갈래로 나뉜 당을 한데 아우를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둘째, 조직이나 정파가 아닌 정책 역량을 지닌 당대표가 민주당을 위기에서 구해내야 한다.

김민준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센터 소장은 “이번 재·보선은 부동산 문제, 자영업자·소상공인 위기 등을 통해 드러난 여당의 무능을 국민이 심판한 것”이라며 “국민에게 실력이 없다는 경고장을 받은 여당이 회생하려면 어느 때보다 유능한 당대표를 선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자체 비공개 여론조사, 당 안팎 전문가들의 판세 분석 등을 종합해보면 송영길 의원이 가장 앞서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최근 대의원·권리당원을 대상으로 한 비공개 여론조사에서도 송 의원이 1위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당대표 경선 룰에 따르면 ▷전국대의원 투표 45% ▷권리당원 투표 40% ▷일반 국민여론조사 10% ▷당원 여론조사 5%를 합산해 승부를 가린다.

송영길 대 反송영길 구도로 전개될 수도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4월 13일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열린 행사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사진:오종택 기자
다시 민주당 출신 정치 컨설턴트의 진단이다. “송 의원이 가장 앞선다는 주장에 이견은 많지 않다. 송 의원은 삼수생으로 5년 전부터 당권을 준비했기에 다른 후보들에 비해 ‘학습 시간’이 길었다. 더구나 재·보선 참패에 따른 친문 자숙론(論)·2선 후퇴론이 이는 것도 송 의원에게는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실제로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등 2030세대 의원 5명은 4월 11일 ‘혁신의 주체로 서기 위한 2030 의원들의 첫 번째 노력’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2030 의원들은 오만·게으름·용기없음을 반성함에 그치지 않고, 당내 현안에 목소리를 내며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4·7재·보선 패배를 부른 ‘내로남불’의 일차적 원인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꼽는 등 ‘정풍(整風) 운동’을 주도하고 있다.

다소 앞서는 것으로 분석되는 송 의원이 향후 독주 채비를 갖출 경우 나머지 후보 간 연대 또는 단일화 가능성도 점쳐진다. 온건 진보 색채의 우 의원은 거부감이 적다는 게 큰 강점으로 평가된다. 강성 진보 색채의 홍 의원은 선명성을 크게 부각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둘의 단일화 또는 연대를 예단하긴 어렵다. 두 후보 간의 ‘격차’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는 만큼, 서로 자신이 더 경쟁력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대외 선거가 아닌 당내 선거에서 같은 식구끼리 편을 갈라 단일화를 한다는 건 명분도 약해 보인다.

김민준 소장은 “사실 세 후보를 놓고 친문·비문을 운운하는 건 의미 없는 일”이라며 “굳이 분류하자면 홍영표 의원이 친문 핵심인 데 반해 송영길·우원식 의원은 색채가 덜한 범친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민주당 출신 정치 컨설턴트는 “이번 당대표 선거는 친문대 비문 구도가 아니라 송영길 대 반송영길 구도로 흐를 수 있다”면서 “송영길 의원의 경우 ‘불도저 뚝심’이 강점이지만, 보기에 따라서는 독선적으로 비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대표 선거에서 후보들 간 단일화라는 것 자체가 명분이 약한 만큼 세 후보가 끝까지 레이스를 완주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당 안팎 분위기를 종합해보면 차기 민주당 전당대회는 4·7재·보선을 통해 확인된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좁히는 과정이 될 전망이다. 후보들은 부동산 문제 해결과 코로나19 극복에는 이견이 없지만, ‘조국 사태’와 ‘친문 후퇴론’을 두고는 온도 차가 있다.

조국 사태와 관련해 비교적 명확하게 입장을 정리한 후보는 홍영표 의원이다. 검찰 개혁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문제를 분리해야 하며, 조 전 장관 일가의 입시 비위 등은 국민적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는 점은 반성해야 한다는 게 홍 의원의 주장이다.

그는 4월 12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서초동에 나온 수백만 국민이 조 전 장관 개인의 입시 부정 문제나 부패를 지켜주기 위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며 “당시 검찰의 과잉수사, 표적수사, 정치검사 행태에 분노한 것이기 때문에 (조 전 장관 문제를) 검찰 개혁과 연관하는 것에는 동의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이어 “입시 비리와 관련된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국민이 얼마나 민감하고 또 정의와 공정이라는 측면에서 분노한 것인지 우리가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며 “국민의 눈높이에서 공감하는 데 안이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국 반성’ 온도 차… 친문 후퇴론에는 선 긋기


▎우원식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이 4월 13일 제주도의회에서 열린 제주·세종 균형발전특별자치추진단 발족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송영길 의원은 선거 패배의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사태를 꼽으면서도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는 데는 조심스러워 보인다. 송 의원은 4월 13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화 사태부터 공정성 논란이 시작됐고, 특히 20대 남성들이 좌절해 등을 돌렸다”며 “‘맞다 틀리다’를 떠나 겸허하게 다 수용해서 대안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우원식 의원은 “(재·보선 때) 후보를 내는 것이 옳았는가 아닌가 등등 여러 문제와 반성이 나오고 있는데 하나씩 잘라내서 책임을 묻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이다. 그는 또 “국민은 민주주의도 민생도 성과를 내지 못한 책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영표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이 3월 5일 광주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주류인 ‘친문’이 뒤로 물러나야 한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세 후보 모두 선을 그었다. 지난 전당대회 과정을 통해 친문 권리당원의 위력이 확인된 만큼, 척을 지면 이로울 게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극성 지지자를 일컫는 ‘문빠’는 2000~3000명 정도로 추산되지만, 80만 명에 이르는 민주당 권리당원의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칠 만큼 극성이다. 이들은 마뜩잖은 의원들에게는 비난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가 하면, 자신들의 성향에 맞는 의원들은 발 벗고 지원한다. 지난해 8월 전당대회에서 무명에 가까운 신동근 의원이 친문의 열렬한 지지를 얻어 최고위원에 선출된 게 비근한 예다.

홍 의원은 “친문이냐 비문이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 현안들을 용광로 속에서 하나로 만들어내는 게 정치”라며 “지금 당을 질서정연하게 수습하는 것이 출발이다. 친문과 비문을 주장하는 분은 당내에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도 “약간의 개인적 성향을 가지고 친문·비문을 따지는 건 적절치 않다”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정권을 재창출하는 것이 최대 과제”라고 강조했다. 송 의원 역시 “옛날에는 친노 논란이 있었고 친문 논란도 있었지만, 특정한 사람을 배제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며 ‘친문 후퇴론’에 선을 그었다.

김민준 소장은 “후보들로서는 당이 재·보선에서 패했다고 해서 친문 후퇴를 대놓고 외치는 게 굉장히 부담스러울 것”이라며 “민주당 재·보선 패배의 원인을 곱씹어보면 차기 당대표 조건이 자연스럽게 부각될 것이다. 키워드로 정리하면 솔직·유능·‘남관자엄’(남에게는 관대하게 자신에겐 엄하게, 내로남불의 반대말)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202105호 (2021.04.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