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가공할 확진자 수, 코로나19가 내년 대선 삼킨다?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 연일 신규 확진자 5000명 이상에 백신 패스 논란까지
■ 정부 영업시간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기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국 확산으로 비상이 걸린 가운데 12월 14일 대전의 한 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의료진에게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 사진:김성태 프리랜서
코로나19가 최초 발생 만 2년이 지났지만, 불길은 여전히 잡히지 않는다. [가디언]·[더타임스] 등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정부에 코로나19 관련 과학적 모델링 결과를 제시하는 SPI-M(Scientific Pandemic Influenza Group on Modelling) 자문단이 12월 3일 공개한 보고서는 현재의 팬데믹이 예측 가능한 ‘엔데믹’(주기적 유행병) 상태로 정착하기까지 앞으로 최소 5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는 11월부터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에 들어갔다. 코로나19 종식과는 여전히 거리가 멀지만, 국민의 일상 회복과 소상공인들의 생계를 고려한 고육지책이었다. 그런데 우려했던 일이 현실이 되고 있다. 연일 수천 명의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국민이 크게 불안해하고 있다. 설상가상 전염성 높은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까지 등장한데다 백신 미접종자는 카페나 식당을 출입하지 못하게 하는 ‘백신 패스’가 시행된 뒤 논란이 커지면서 국민 여론이 들끓고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12월 7일 이후 1일 확진자 수는 7174명(7일)→7102명(8일)→7022명(9일)→6976명(10일)→6688명(11일)→5817명(12일)→5567명(13일)→7850명(14일) 등 5000명~7000명대를 기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사적 모임이 늘어나는 연말연시를 기점으로 1일 확진자가 1만 명을 넘길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와 오미크론 확산에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방역 실패 탓이라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재명 “즉각적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하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12월 13일 페이스북에서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은 총체적 실패”라며 “K방역을 내세웠지만 결국 정치 방역이었고, 잘못하고도 대통령을 비롯해 누구 하나 사과하는 사람이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앞선 12월 10일 김종인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가 대선 자체를 그냥 삼켜버릴 상황이 도래할지도 모른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2월 13일 방송에 출연해 “정부를 비판해야 표가 되는 선거공학은 알겠지만, 국민이 함께 이룬 성과마저도 폄훼하는 것은 국민 노력과 희생을 헛되게 하는 것”이라고 윤 후보를 비판했다.

그럼에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청와대와 궤를 달리했다. 이 후보는 이날 긴급 성명을 내고 “즉각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급기야 정부는 사실상 위드 코로나를 일시 중단하고 사적 모임 규모 축소와 영업시간 제한을 골자로 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로 돌아가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2월 1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시행하겠다”며 “추가적인 사적 모임 규모 축소와 영업시간 제한까지도 포함하는 대책을 검토 중이며, 이른 시일 내에 확정∙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민준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센터 소장은 “지난해 총선 때는 코로나19 초기라 민심이 정부·여당에 힘을 실어줬다”면서 “하지만 내년 대선은 코로나19팬데믹 만 2년이 지난 시점에서 치러지기 때문에 총선과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예상했다.

-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