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국회NEW리더] ‘여당 최연소’ 전용기 의원이 바라본 MZ세대 표심의 향배 

“2030세대에 얼마나 실용적인 정책 내놓느냐가 승패 가를 것” 

최현목 월간중앙 기자
민주당 최연소 의원으로 지식경영 대상, 국정감사 우수의원 활약
“청년 정치 활성화하려면 중·고등학교 시기부터 정치교육 필요”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월 12일 월간중앙과의 인터뷰에서 “남성과 여성을 갈라치기 해 이득을 보는 세력이 존재하기 때문에 젠더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1991년생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여당 내 최연소 국회의원이다. 제21대 국회 전체를 놓고 봐도 류호정 정의당 의원에 이어 두 번째다. 헌정사 전체로 봤을 때는 역대 5번째(김영삼 전 대통령, 전휴상·김종회 전 의원, 류호정 의원 순)로 어린 나이에 국회의원이 됐다. 전 의원이 국회에 입성하자 평균 나이 54.9세인 21대 국회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지만, 전체 국회의원 중 1%에 불과한 1990년대생이기에 국회 내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힘들 것이라는 걱정도 적지 않았다.

그로부터 1년 8개월여가 흐른 지금, 정가의 우려는 기우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한민국 최우수 법률상 본상, 대한민국 지식경영 대상,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국정감사 우수의원 등 이 기간에 전 의원이 받은 크고 작은 상만 7개에 달한다. 현재는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여의도에서 보는 전 의원의 강점은 시원시원한 화법과 청년 정치 발전을 향한 열정이다. 당 전국대학생위원장 출신인 그는 당 혁신위원으로 참여해 청년들의 정치 진출 문턱을 낮추는 데 힘쓰고 있다. 월간중앙은 1월 12일 MZ세대 국회의원인 전 의원을 만나 ‘전용기식(式) 청년 정치’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

여당 의원 가운데 가장 젊다. 젊은 나이에 정치에 뛰어든 계기가 궁금하다.

“대학생 시절부터 청년 정치를 4~5년 정도 해오면서 청년 정치인을 한 명이라도 더 양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꾸준히 해왔다. 그런 주장을 해온 제가 청년 정치를 실현할 수 있는 국회의원에 도전하지 않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 출마하게 됐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 다음으로 젊다. 의정활동에서 나이가 주는 제약이 있었나?

“국회가 개원하기 전에는 제가 중진 의원 기준으로 아들뻘이기 때문에 ‘제 목소리를 낼 수 있을까’라는 걱정을 했는데, 동료 의원들이 저를 어엿한 한 명의 의원으로서 존중해주셔서 깜짝 놀랐다. 의원총회에서도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을뿐더러, 제가 어리다고 해서 하대하거나 하는 일은 단연코 한 번도 없었다.”

국회의원으로 일한 지 2년이 다 되어간다. 가장 좋았던 순간과 아쉬운 순간을 꼽는다면?

“가장 좋았던 순간은 저와 우리 당이 내놓은 민생법안들이 국회를 통과하고 나서 시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받았을 때였다. 아쉬운 것은 대정부 질의를 ‘좀 더 국민의 가슴에 와닿게 발언해야 했는데’라는 생각이 들 때였다.”

청년은 20대 대선을 관통하는 키워드 가운데 하나다. 이강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소장은 1월 3일 “2030세대는 정치권에서 말하는 ‘정치적 무관심층’이라는 게 정설이었는데, 적어도 이번 대선 국면에서 2030세대는 정치적 무관심층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2020년 21대 총선 당시 청년 유권자 수는 1494만여 명이었다(18~19세 115만 명, 20대 680만 명, 30대 699만 명. 1980년대 초반부터인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인 Z세대를 통칭한 ‘MZ세대’).

2030세대, 이념에 갇히지 않고 실용적


▎전용기(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송갑석(왼쪽) 민주당 의원이 2020년 10월 28일 국회에서 태국 민주화 활동가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전 의원은 민주당 내에서 국제 문제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의원 가운데 한 명이다. / 사진:전용기 의원실
왜 2030세대의 정치 관심도가 높아졌다고 생각하는가.

“예전에는 한마디로 보수와 진보의 이념 안에 2030세대를 가둬놨던 거다. 그러한 상황에 염증을 느낀 청년이 그동안 투표를 포기했던 것이지, 관심이 없었던 건 아니다. 지금의 2030세대는 예전처럼 보수와 진보의 이념 속에 갇히지 않고, 정보의 불평등에서 해소된 세대다. 이념에 갇히지 않은 지금의 2030세대는 자신이 추구하는 합리성에 각 대선후보가 얼마만큼 부합하는지 평가할 것이다. 대선후보가 2030세대에게 얼마나 실용적인 정책을 제안하느냐, 저는 이것이 이번 대선의 승패를 가를 포인트라고 본다.”

2030세대가 지향하는 리더십은 어떤 모습일까?

“경청의 리더십이라고 생각한다. 기성 정치인들은 자기 생각과 철학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려는 모습을 보여왔고, 2030세대는 그러한 모습을 ‘꼰대(권위적인 사고를 가진 어른을 비하하는 은어)’라 부르며 기피한다. 2030세대는 정치권에서 자신의 힘든 점을 들어주고, 부조리한 부분은 바꿔주길 원한다.”

이번 대선은 젠더 이슈가 유독 많은 선거로 기억될 가능성이 높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1월 6일 ‘성범죄 처벌 강화, 무고죄 처벌 강화’, 7일 ‘여성가족부 폐지’ 등 한 줄짜리 공약으로 주목받은 가운데 민주당, 정의당 등은 윤 후보가 젠더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대남(20대 남성), 이대녀(20대 여성) 갈등은 왜 심화하고 있다고 보나?

“남성과 여성을 갈라치기 해 이득을 보는 세력이 유튜브 등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극단적인 남성주의나 극단적인 여성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젠더 갈등을 자신의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하는 게 문제다. 남성혐오, 여성혐오 모두 잘못된 길이다.”

정치권이 젠더 갈등을 선거에 이용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여성가족부 폐지 주장은 극우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을 받을 정도로 한쪽 이익에 편승한 대표적 사례다. 정치라는 건 대화와 조정을 통해 사회 갈등을 봉합시켜야 하는데 최근 대선을 앞두고 일부 세력이 한쪽 성별에 편승하는 선택을 해 개인적으로 굉장히 안타깝게 생각한다. 정치인은 양쪽 주장을 모두 들어보는 경청의 자세를 보여야 한다.”

지금의 청년들은 ‘부모보다 가난한 첫 번째 세대’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월 12일 월간중앙과의 인터뷰에서 “2030세대의 의식주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1월 9일 서울지역 청년들과의 ‘국민 반상회’에서 젠더 갈등 해소를 위한 청사진을 묻는 말에 “여성과 남성 사이 갈등은 젠더 갈등을 넘어선 ‘오징어 게임’ 같다. 누군가를 제거하려고 편을 드는 것은 정말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재명 후보는 기회 부족으로 인해 젠더 갈등이 발생했다는 취지로 말했는데.

“기회가 부족하니 (이대남, 이대녀가) 서로 싸울 수밖에 없는 거다.”

정치권이 청년들에게 기회를 지금보다 더 많이 제공하면 젠더 갈등이 사라질까?

“의식주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여성을 예로 들면 1980년대에 20대였던 여성에게는 사회 진출 기회가 많이 부족했던 게 사실이다. 출산 후 경력 단절은 지금보다 심했고, 사회에 남성 우월주의도 강했다. 그때와 비교해 지금은 사회 진출 기회는 늘었지만, 먹고사는 문제는 더 어려워졌다. 지금의 청년들은 ‘부모보다 가난한 첫 번째 세대’로 불린다. 청년 세대의 자가 주택 보유율은 계속 감소하고 있다(2017년 21.1%, 2018년 20.4%, 2019년 18.9%, 2020년 17.3%). 의식주 가운데 한 부분이지만, 그만큼 지금 청년들이 기본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국회는 1월 11일 본회의를 열어 정당에 가입할 수 있는 연령을 현행 만 18세에서 만 16세로 낮추는 내용의 정당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앞서 12월 31일에는 총선·지방선거 피선거권 연령 기준을 만 25세에서 만 18세로 낮추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교원단체 사이에서는 청소년 참정권 확대를 환영하는 목소리와 교실의 정치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교차하고 있다.

연령만 낮춘다고 과연 청년정치가 활성화할 거냐는 원론적인 의문이 든다.

“그래서 저는 중·고등학교 때부터 정치 교육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선진국 가운데는 참정권 연령을 낮추고 중·고등학교에서 정치 교육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교실의 정치화를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제가 말하는 정치 교육은 이념 교육이 아니라, 정치가 내 실생활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고 자신에게 맞는 정치 스타일을 찾아가는 교육이다. 선진국은 이미 그런 교육을 하고 있는데 우리는 교실의 정치화라는 이유로 미뤄두고 있다. 지금보다 더 정치의 문을 활짝 열어야 한다. 정치 교육이야말로 청년 정치 활성화의 시작점이라고 생각한다.”

전 의원이 속해 있는 민주당 정당혁신추진위원회(장경태 위원장)는 최근 국회의원의 동일 지역구 3선 초과 출마 금지를 포함한 1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이를 두고 당내 중진들 사이에서는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유권자의 선택권을 제한할 수 있다는 것이 혁신안을 반대하는 목소리 가운데 하나다.

당이 나서서 출마를 막을 필요가 있냐는 주장이 나온다.

“한 지역구에서 3선이면 그곳에서 12년을 국회의원으로 지냈다는 건데, 그 기간이면 그 지역에서 의원이 할 수 있는 역할은 충분히 다 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중진 의원이 새로운 지역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는 점에서 국민의 선택권을 제한했다는 측면보다 정치의 다양성을 열어준다는 점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본다.”

일본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반대 결의안 대표 발의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월 6일 국회 의안과에 일본 정부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 중단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 의원은 국제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의원으로 꼽힌다. 지난해 2월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대해 “민주화 운동 탄압은 국민의 민주화 열망을 더욱 뜨겁게 만드는 법”이라며 “우리나라도 정부 차원에서 규탄 성명을 발표하는 등 미얀마 군정에 반대하는 국제사회 연대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근에는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광산을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으로 올리려는 일본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일본의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에 대한 문화유산 등재 시도는 2015년 나가사키현 하시마(일명 군함도)에 이어 두 번째다.

“일본은 군함도를 세계문화유산에 올릴 당시 ‘많은 한국인이 본인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강제로 노역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알리겠다’고 약속했음에도 여태껏 지키지 않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사도광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우리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군함도에 이어 사도광산까지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 세계인들은 이 사도광산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위험이 있다. 등재 이후에 이러한 잘못된 시선을 바로잡기는 매우 힘들어진다.”

민주당 의원 50명과 함께 결의안을 발의했다. 국민의힘과 함께 발의하는 것을 논의하지는 않았나?

“결의안을 발의하는 것까지는 우리 당에서 했지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여야 합의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앞으로는 여야가 충분히 한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이다.”

국회 문체위를 제외하고 해보고 싶은 상임위를 꼽는다면?

“모든 상임위다.(웃음) 정무위원회에 가서는 청년을 대상으로 한 금융정책에 대한 논의를, 국방위원회에 가서는 국군장병의 처우에 대한 논의를 해보고 싶다. 밤을 새우더라도 모든 상임위에서 역할을 해보는 것이 제 바람이다.”

- 글 최현목 월간중앙 기자 choi.hyunmok@joongang.co.kr / 사진 정준희 기자 jeong.junhee@joongang.co.kr

202202호 (2022.01.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