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생활

Home>월간중앙>문화. 생활

[신간] 최고 전략가가 쓴 꾸준히 수익 내기 기술서 

 

최현목 월간중앙 기자

지금 당신이 하는 것은 투자인가, 도박인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헛된 기대만으로 아무런 준비 없이 주식에 뛰어든 개미들을 위해 베테랑 트레이더가 나섰다.

포브스 비즈니스위원회 위원인 저자는 2016년 트레이딩 멘토링 사이트 ‘베어 불 트레이더스’를 설립해 회원들에게 트레이딩 과정을 안내하는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놀라운 점은 이 사이트는 트레이더가 느끼는 불안과 초조함 등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임상 심리학자와 수행 코치를 둔 유일한 곳이라는 점이다. 2021년 투자 정보 사이트 ‘인베스토피디아’는 이 교육 과정을 “올해 최고의 데이트레이딩 강좌”로 선정했다.

‘베어 불 트레이더스’ 설립자인 저자는 이 책에서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터득한 규칙들이 밴 자신의 거래 일과를 시간대별로 소개한다. 그리고는 ‘베어 불 트레이더스’의 강의 노하우를 토대로 종목 설정과 차트 보기, 검색 프로그램 이용법까지 조목조목 설명한다. 또한 실제 수익을 낸 종목들의 차트에 ‘진입, 탈출, 손절’ 지점을 표시해 거래 과정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저자는 “데이트레이딩의 성공은 세 가지 능력에서 온다”고 말한다. ▷두세 개의 검증된 트레이딩 전략을 배우고 터득하는 것 ▷리스크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 ▷감정을 제어하고 안정된 심리상태를 지키는 것이다. 저자는 “이는 세발의자의 다리와 같아서 하나라도 빠지면 무너진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절대 주식 거래를 쉬운 것처럼 꾸미지 않는다. 적어도 몇 개월의 공부와 트레이딩에 적합한 심신 단련까지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는 갈림길을 제시한다. 요행만 바라는 ‘도박꾼’이 될 것인가, 아니면 전략적인 거래를 하는 ‘트레이더’가 될 것인가.

- 최현목 월간중앙 기자

202202호 (2022.01.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