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단독] 임태희 “단일화 불발? 국민의힘이 안철수에 정성들이면…”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 윤석열·안철수, 인식은 같고 주특기 서로 다르기에 얼마든지 양립 가능
■ “尹 잘못된 국정 바로잡는 역할, 安 나라 위해 미래 여는 역할 맡아야”


▎임태희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상임고문은 월간중앙 전화 인터뷰에서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후보는 “이 시대의 요구는 ‘정권 교체를 위해 힘을 합치라는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며 “(투표용지 인쇄 전인) 2월 27일까지 단일화 협상을 끝내고 연대를 선언한다면 국민 박수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희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상임고문은 “단일화는 끝난 게 아니다. 원래 협상이라는 건 중단과 결렬, 이런 과정을 딛고 합의에 이르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임 고문은 2월 21일 월간중앙 전화 인터뷰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지지자들은 엄밀히 말하면 후보들 개인에 대한 지지자라기보다 정권 교체를 간절히 지지하는 분들”이라며 “두 후보 역시 이 시대의 요구는 ‘정권 교체를 위해 힘을 합치라는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임 고문은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는 지금 상황에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세부적인 여론조사 방식을 떠나 선거가 임박한 만큼 여론조사 자체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투표용지 인쇄 전인) 2월 27일까지 단일화 협상을 끝내고 두 후보가 연대를 선언한다면 국민 박수를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월 13일 유튜브 기자회견을 통해 윤 후보에게 여론조사 국민경선을 통한 단일화를 제안했던 안 후보는 20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께 본선거 3주의 기간 중 1주일이라는 충분한 시간을 드렸다”면서 “단일화가 성사되지 못한 책임은 제1야당과 윤 후보에게 있음을 분명히 말한다”며 단일화 철회 동시에 완주 의사를 천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임 고문은 윤-안 후보 연대의 명분으로 ‘역할 분담’을 제시했다. 그는 “윤 후보는 현 정부의 잘못된 국정을 바로잡는 역할, 안 후보는 나라를 위해 미래를 여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며 “이 두 가지 역할은 얼마든지 양립이 가능하다. 두 후보가 연대하고 힘을 합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두 후보의 주특기가 다른 만큼 역할은 분담하되, 그래도 당선 가능성이 높은 쪽으로 단일화하는 게 순리 아니겠냐”고도 했다.

윤-안 후보 상호 신뢰와 관련해 임 고문은 “모든 정보가 실시간 공개·공유되는 상황에서, 더구나 국민이 눈 부릅뜨고 지켜보는데 선거 후 약속을 안 지킨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만일 어느 한쪽이 그런 행동을 한다면 그건 국민을 배반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엄청난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 고문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 후보 간의 연대(통합정부)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럴 일 없을 것”이라며 손사래를 쳤다. 그는 “이 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현 정권 연장을 지지하는 사람들”이라며 “만일 현 상황이 유지되기 바라는 사람들과 손잡는다면, 그건 안 후보가 그동안 내세웠던 대의와 맞지 않는 행위”라고도 주장했다.

임 고문은 유세 차량 사고로 숨진 국민의당 관계자에 대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유지(遺志)’ 발언과 관련해 “오만은 잘 모르면서 함부로 행동하는 것이고, 교만은 알면서도 함부로 행동하는 것인데, 국민의힘은 오만해서도 교만해서도 안 된다”며 “요즘 당 일각에서 나오는 발언은 오만을 넘어 교만하다는 평가를 받을 것이다. 당장 중지하고 부디 자중자애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안 후보는 ‘유세 버스 사고’ 사망자의 영결식에서 “어떤 풍파에도 굴하지 않고 최선을 다함으로써 손(평오) 동지의 뜻을 받들겠다. 절대 굽히지 않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KBS1 [일요진단]에서 “갑자기 불시에 돌아가셨는데 고인의 유지를 어디서 확인하나”라며 “국민의당 유세차·버스 운전하는 분들은 들어가기 전에 유서를 써놓고 가나”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월 16일 저녁 천안 단국대병원에 마련된 국민의당 고(故) 손평오 논산·계룡·금산 지역선대위원장의 빈소를 조문한 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를 위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
“일부 여론조사, 단일화 결렬 바라는 쪽이 원하는 결과가 아닌지”

결론적으로 임 고문은 야권 후보 단일화 가능성을 낙관적으로 전망했다. 그는 “그동안 수없이 많은 노사협상, 정치협상을 해본 경험이 있는데, 협상이라는 건 중단과 결렬, 이런 과정을 딛고 합의에 이르는 행위”라며 “협상에서 정성들여야 하는 쪽은 주도하는 사람들이다. 최후의 국민 한 사람까지 정성들여야 하는 마당에 국민 10%가량의 지지를 받는 후보에게 정성을 들이지 않는다는 건 국민 여망을 저버리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임 고문은 또 “지금 발표되는 여론조사 중 일부는 윤 후보와 안 후보의 단일화가 결렬되기를 바라는 쪽에서 원하는 결과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면서 “여론조사 결과를 떠나 완전한 승리, 대선 후 국민 통합을 위해 반드시 두 후보가 합쳐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임 고문은 안 후보에게도 당부의 말을 전했다.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안 후보가 부디 대인의 길을 가기 바란다. 국민만 보고 판단하고, 사즉생(死卽生)이라는 말처럼 명분 있는 후퇴를 통해 안 후보의 미래 구상을 실현하면 좋겠다.”

-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202203호 (2022.02.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