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슈

Home>월간중앙>기업이슈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중 국내 1위는? 

 

이민준 월간중앙 인턴기자
■ 빗썸, 美 [포브스] 선정 암호화폐 거래소 60곳 中 13위
■ 국내 거래소 1위… 업비트·코인원·코빗도 60위 내 자리


▎빗썸이 [포브스]에서 선정한 전 세계암호화폐 거래소 60곳 중 13위를 차지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중 1위로, 빗썸 측은 월간중앙에 “안심할 수 있는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 노력이 높게 평가받은 것 같다”고 전했다. 빗썸 제공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인 빗썸이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60개 중 13위를 차지했다. 업비트·코인원·코빗도 60위 내에 자리하며 글로벌 암호화폐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냈다.

3월 16일 미 [포브스]는 거래량·유명도·고객 리뷰 등 10개 기준을 적용해 전 세계암호화폐 거래소 상위 60곳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빗썸이 A등급을 받으며 13위에 선정됐다. 이는 국내 주요 거래소 4개(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 중 1위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코인원·코빗도 각각 24위, 44위, 46위를 기록하며 4개 거래소 모두 순위 안에 자리했다. [포브스] 측은 “전 세계적으로 580여 개 내외의 암호화폐 거래소를 확인했다”며 “그 중 상위 60곳을 선정한 뒤 평가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포브스]는 관할권(Jurisdiction), 규제(Regulation), 기관(Institutional), 제품(Product), 거래량(Volume), 인지도(Popularity), 고객 리뷰(Client review), 고객 자금(Client Funds), 보안성(Cybersecurity), 수수료(Low fee leader) 등 10개 지표를 종합 분석해 해당 순위를 매겼다. 이 중 빗썸은 관할권·인기도·보안성 등 4개 영역에서 만점을 받았다.

[포브스]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해 “대한민국은 2021년부터 까다로운 규제를 시행하며 100여 개의 거래소를 4개로 통합했다”며 “선정된 거래소 네 곳은 엄격한 기준을 통과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서울 강남에 위치한 빗썸 강남센터의 시세 전광판. 연합뉴스
빗썸 “신뢰는 모든 서비스의 기반… 다양한 상품 제공할 터”

빗썸 측은 이번 평가에 대해 “안심할 수 있는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 노력이 높게 평가받은 것 같다. 만점을 받은 규제·보안성 등의 항목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항목”이라며 “신뢰를 모든 서비스의 기반으로 삼아야 하는 거래소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데 이런 점을 평가받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빗썸은 향후 암호화폐 거래소를 뛰어넘는 ‘블록체인 콘텐트 백화점’을 지향한다. 회사 관계자는 “메타버스를 비롯한 각종 신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빗썸메타라는 자회사를 설립했다”며 “높은 퀄리티의 풀 3D를 구현해 사용자가 제작하거나 소유 중인 디지털 아이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어 관계자는 “2~3년 내로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가상자산이 새로운 네이밍과 함께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때 빗썸이 단순한 암호화폐 거래소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이민준 월간중앙 인턴기자 19g2970@naver.com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