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10명 중 6명이 ‘반대’ 

 

조규희 월간중앙 기자
■ 대구·경북 제외한 전 지역, 전 연령층서 반대 의견 많아
■ 이명박 사면 반대 53.2%, ‘60대 이상’에서만 찬성 높아


▎3월 21일 밤 서울 용산구 국방부 사무실이 환하게 밝혀져 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과 관련해 인수위원회와 청와대가 ‘이견’을 보이자 국방부는 이사 준비를 멈춘 채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강력하게 추진하는 ‘용산 대통령 집무실’ 구상을 두고 국민 10명 중 6명이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3월 22일 [뉴스토마토]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9~20일 만 18세 이상 전국 성인남녀 10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선거 및 사회 현안 30차 정기 여론조사’ 결과,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58.1%가 ‘반대’ 의견을 냈다. ‘찬성’ 비율은 33.1%였으며, ‘잘 모르겠다’며 답변을 유보한 층은 8.7%였다.

성별로 구분하면 남성 55.3%, 여성 60.8%가 대통령 집무실은 청와대에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전 연령대에서 찬성보다 반대 의견이 많았으며 특히 ‘50대’의 68%가 반대하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서울 62.1%, 경기·인천 57%, 강원·제주 57.5% 등 전국적으로 반대 의견이 높았다.

유일하게 대구·경북에서만 찬성과 반대 의견이 43.8%로 같았다.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한다고 답한 응답자의 95.1%가 집무실 이전에 반대했으며 정의당 지지자의 경우 64.8%였다. 국민의힘 지지자의 63.6%만 윤 당선인의 이전안에 찬성표를 보냈다.

앞서 청와대는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해 “새 정부 출범 전까지 국방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한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며 사실상 반대 의사를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월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관계장관회의 결과를 브리핑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청와대 반응에 대해 “윤 당선인은 어제 대통령실 용산 이전에 대해 국민께 정중하고 소상하게 말씀드렸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가장 대표적인 정권 인수·인계 업무의 필수사항에 대해 협조를 거부하신다면 강제할 방법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안을 두고도 반대 의견이 우세했다. 전체 응답자의 53.2%가 반대했으며 38.2%만이 찬성했다. 전 연령대에서 절반 이상이 반대했으나 ‘60대 이상’ 연령층에서만 찬성이 54.4%로 반대(35.9%) 의견을 앞질렀다. 지역별로 보면 유일하게 대구·경북에서만 52.2%로 사면에 찬성했으며 서울, 경기·인천 등 전 지역에서 반대 의견에 높았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3월 16일 첫 오찬이 계획돼 있었다. 윤 당선인은 이 자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할 예정이었다. 다만 문 대통령 임기 내 이뤄지는 한국은행 총재, 감사원 감사위원, 선관위 상임위원 등 주요 직책의 인사권을 두고 갈등이 불거지면서 회동은 취소됐다. 양측은 회동을 위한 실무협상을 3월 21일에도 이어갔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 조규희 월간중앙 기자 cho.kyuhee@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