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차출론’만 난무하는 민주당… 이재명 이어 이낙연·송영길까지 

 

조규희 월간중앙 기자
■ 지방선거 ‘이길 수 있다’ 기대감에 거물급·중량급 인물만 찾아
■ 인물 쇄신 필요한 민주당, 내세울 인물 없다는 반증이란 주장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대선 다음 날인 3월 10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해단식에서 의원들·당직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중앙포토.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차출론’이 대두된다. 이재명 전 대선후보부터 이낙연·송영길 전 대표 등 거물급들이 참전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이를 두고 대선 패배 이후 위기의 민주당을 이끌 지도자(리더십)의 부재에 따른 현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반면 이 같은 주장이 안정감 있는 후보가 필요한 데 따른 전략적 판단이라는 반론도 제기된다. 다만 거론되는 인물 모두 대선 패배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패장의 귀환에 대한 부정적 시선도 있다.

우선 이재명 전 후보를 향해서는 비대위원장과 당대표 복귀를 바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승리를 위해서는 대선에서 최다 득표를 하고도 패한 이 전 후보가 비대위원장으로서 선거를 이끌어야 한다는 논리다.

“이 전 후보를 비대위원장에 추대해야 한다”(김두관 의원), “(이 전 후보가)비대위원장이 되시면 비대위원에 초·재선 의원으로 가득 채워, 새로운 에너지로 심기일전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손혜원 전 의원) 등의 의견이 당 안팎에서 나온다.

반대 의견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관계자는 3월 31일 월간중앙 전화 통화에서 “이 전 후보의 최다 득표 석패는 현재로서는 민주당의 가장 큰 무기가 될 수 있다”며 “이 전 후보를 지방선거에서 ‘불쏘시개’ 정도로 사용할지는 전략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선 패배 이후 너무 빠른 복귀보다는 오는 8월 당대표에 복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친명(친 이재명)’ 김남국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8월 당권 시나리오에 대해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중앙에서 정치 경험이 없었다는 이야기와 다른 의원들과의 의정 경험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많기 때문에 저는 (이 전 후보의) 당 대표 출마를 말씀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1월 2일 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선 후보 후원회장단을 초청한 자리에서 만난 이낙연 경선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선 패배 책임 있는 인물 나오면 되겠나” 비판도

이 전 후보 측은 정해진 것은 없다며 선을 긋고 있지만 ‘결국 당으로 돌아와 역할을 하는 것’에는 대체로 동의한다. 이 전 후보와 가까운 한 의원은 “복귀 시점에 따라 그 효과가 천차만별인 만큼 신중히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귀띔했다.

이 전 후보 이외에도 지방선서에 나설 후보로 이낙연·송영길 전 대표가 거론된다. 유독 서울시장 후보 물색에 어려움을 겪는 민주당 안팎에서 두 전 대표의 등판설이 흘러나온다. 송 전 대표는 “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당이 성실하게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의 판단에 따라 행동하겠다는 의미로, 출마 여지를 둔 것으로 읽혔다.

반대로 이 전 대표의 경우 정치 행보에 선을 긋고 있다. 지난해 당내 경선에서 패한 뒤 외국 유학 의사를 밝힌 이 전 대표는 6월 지방선거 후 미국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이 전 대표는 미국 조지워싱턴대 한국연구소에서 방문연구원으로 1년간 활동한다.

두 전 대표에 대한 비토 의견도 거세다. 한 재선 의원은 이날 월간중앙 전화 통화에서 “대선 패배의 책임이 있는 인물이 다시 서울시장 선거에 나온다면 서울시민이 좋게 봐줄지 모르겠다”며 “차출론을 이용해 향후 당내 권력 경쟁 구도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 아니냐는 말도 들린다”고 주장했다.

박상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민주당의 차출론 대두 현상에 대해 “근본적인 원인은 인물난, 즉 대체할 인물이 없기 때문”이라며 “쇄신을 강조하는 민주당으로서는 ‘인물’로 쇄신을 말해야 하는데 내세울 만한 인물이 없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또 다른 이유로 ‘잘하면 이길 수도 있겠다’는 민주당의 내부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도 분석했다. 그는 “민주당 입장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지지도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어떤 후보를 내느냐에 따라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는 당연히 거물급, 아는 인물, 중량감 있는 후보를 내세우고 싶어한다”고 설명했다.

- 조규희 월간중앙 기자 cho.kyuhee@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