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위크엔드 포커스] 이준석 중징계에 2030 반발…“도로 꼰대당” 

 

유길용 월간중앙 기자
■ 국민의힘 윤리위, 마라톤 회의 끝에 ‘당원권 6개월 정지’
■ 청년 당원들 거센 반발, “심증으로 징계 부당, 지지 철회”
■ 당내 갈등에 윤 대통령·국민의힘 지지율 하락세 가속화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를 나서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대표를 중징계 처분하자 청년 당원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국민의힘 윤리위는 8일 새벽까지 징계 심의를 진행해 이 대표에게 당원권 정지 6개월 처분을 내리기로 의결했다. 당대표의 당원권을 정지 처분한 것은 유례없는 일이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권한을 즉시 정지하고, 원내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전환했다.

윤리위 결정이 내려지자 국민의힘 홈페이지 당원 게시판은 처분에 반대하는 의견이 줄을 이었다. 주로 청년 당원들 사이에서 ‘도로 꼰대당’이라며 윤리위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측근)’을 원색적으로 비난하고 있다.


▎국민의힘 홈페이지 당원 게시판은 이준석 대표에 대한 윤리위 징계 처분에 반발하는 청년 당원들의 비판이 쇄도했다. 국민의힘 홈페이지
아이디 ‘inte**’를 사용하는 한 당원은 “국민의힘이 어떻게 대선·지선을 승리했을까? 0선의 젊은이를 당대표로 내세워 변화를 주고 2030세대의 목소리를 들었기 때문”이라며 “젊은이들에게 힘을 몰아주어 변화하고 혁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당원(아이디 ‘sscm**’)은 “이젠 보수도 변하나보다 했던 게 바보 같은 생각이었다는 걸 이제야 깨달았다”며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대한 모든 지지를 철회하고 오늘부로 탈당한다”고 했다. 이 외에도 당원 게시판은 윤리위 결정에 대한 찬반 논쟁이 격화하고 있다.

당내 중진들도 우려를 표했다.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대선과 지선 승리로 이끈 당대표를 물증 없이 심증만으로 징계한 건 부당하고 당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건 극렬 유튜버의 농간에 발맞춘 윤리위”라고 비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페이스북에서 “이번 당 내분 사태를 중재하는 중진의원이 한 사람도 보이지 않았다는 것이 안타깝다”며 “한마음으로 정권 초기 초석을 놓아야 할 때인데 끊임없는 의혹 제기로 당권수비에만 전념한 당대표나, 여론이 어떻게 흘러가든 말든 기강과 버릇을 바로잡겠다는 군기 세우기식 정치는 둘 다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 “물러날 뜻 없어” 처분 불복 시사


▎[뉴스토마토]가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5~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이 한 주 전보다 큰 폭으로 하락했다. 미디어토마토
이 대표에 대한 징계를 두고 당내 갈등이 격화하자 국민의힘 지지율 하락세도 가속하고 있다. [뉴스토마토]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5~6일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5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선거 및 사회현안 43차 정기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은 37.9%를 기록하며 더불어민주당(46.2%)에 오차범위 밖 격차로 밀려났다. 민주당은 지난주보다 1.7%p 상승했지만 국민의힘은 4.0%p 하락했다. 두 당의 격차는 일주일 전 2.6%p에서 8.3%p로 더 벌어졌다. 특히 20대부터 50대까지 부정평가 응답이 60%를 넘었다. 40대의 부정평가 응답은 70%를 넘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평가 여론도 더 커지는 중이다. 한국갤럽이 8일 발표한 7월 1주차(5~7일)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에서 국정 수행의 최소 지지 동력으로 꼽히는 40%가 무너졌다. 갤럽 조사에서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는 응답은 37%였다. ‘잘못 수행하고 있다’는 응답은 49%로 절반에 육박했다. 일주일 전보다 긍정 평가는 6%p 내렸고, 부정평가가 7%p 오르면서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긍정과 부정 평가가 역전되는 ‘데드 크로스’가 발생했다.

한편 이 대표는 윤리위 결정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8일 KBS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이 대표는 ‘당대표에서 물러날 생각이 있느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그럴 생각이 없다”며 “수사 절차가 시작되기도 전에 중징계를 준다는 것은 윤리위 형평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윤리위 규정을 보면 윤리위 징계 결과 징계 처분권이라고 하는 게 당대표에게 있다”며 “(징계를) 납득할 만한 상황이 아니라면 우선 징계 처분을 보류할 생각”이라고 했다. 또 “처분이 납득 가능한 시점이 되면 그건 당연히 그렇게 받아들이겠지만, 지금 상황에선 (그렇지 않다). 가처분이라든지 재심이라든지 이런 상황들을 판단해서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 유길용 월간중앙 기자 yu.gilyong@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