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광역자치단체장 릴레이 인터뷰] 강원특별자치도 시대 여는 김진태 지사의 ‘빅픽처’ 

“규제 걷어내고 권한 돌려받아 강원도민 윤택하게 할 것” 

김영준 월간중앙 기자
■ “강원도의 수도권화 추진해 일자리와 인구 늘릴 것… 교육특구로 뒷받침”
■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해 삼성전자 공장 유치하겠다… 강릉 2청사도 추진”
■ “알펜시아와 레고랜드 둘러싼 논란 들여다볼 것, 차이나타운 사업은 반대”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할 수 있는 일과 하고 싶어도 못 하는 일을 선명하게 나누며 행정가로서의 문을 열어젖혔다.
김진태(58) 강원도지사는 7월 8일 취임식을 가졌다. 지사로서 첫 출근은 7월 1일이었지만 1주일 늦췄다. 7월 12일 춘천 강원도청에서 만난 김 지사는 그 이유에 대해 “7월 8일 ‘강원도민의 날’ 행사가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 ‘1일 취임식을 안 하면 취임 못 하는 것이냐?’고 물었더니 ‘아니라’고 하더라. 그러면 강원도의 생일인 8일 행사 때 취임식을 겸하면 예산도 절감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8일 저녁 7시 강원도청 광장에서 열린 행사에서 김 지사는 “강원도에서 자유의 바람을 일으키겠다”, “공무원이 각종 규제로 시민들 애먹이는 일 없애겠다”고 약속했다. 공무원들을 향해서는 “‘(도 예산이) 내 돈이라면 어떻게 쓰겠는가?’ 이 기준 하나만 생각하고 일하면 ‘순한 맛 김진태’로 대해줄 것”이라고 공언했다. 또 11일에는 “우산은 자기가 써야지 비를 덜 맞는다”며 강원도청 내부망에 글을 올려 과도한 의전 자제를 당부했다.

8일 오후 김 지사는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면담했다. 9일에는 다시 서울을 찾아 추경호 경제부총리를 만났다. 김 지사는 “(규제 완화 협조를 얻기 위해) 조만간 한화진 환경부 장관도 만날 생각”이라고 말했다. 춘천호반마라톤에서 10㎞를 완주한 에너지를 거침없는 광폭행보에 쏟아내고 있다.

김 지사의 명함에는 앞뒤로 ‘새로운 강원도! 특별자치시대!’라고 적혀 있다. 규제 혁파로 강원도를 더 잘살게 하는 문제, 인구와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 레고랜드와 알펜시아 의혹 조사 등 그의 앞에 쌓인 현안은 어느 것 하나 가볍지 않다. 하지만 김 지사의 방향성은 예전부터 확고했다. 이제 강원도의 행정 수장이 됐으니 속도를 올릴 차례라고 그는 확신하는 듯 비쳤다.

인수위를 거치며 ‘어떻게 지사직을 수행하겠다’는 원칙이 섰을 것 같다.

“‘적폐 청산은 없다’고 분명히 얘기했다. 왜냐하면 콘셉트를 이렇게 잡으면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르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두 가지 예외가 있다. (최문순 전임 지사 때 처리된) 레고랜드와 알펜시아 문제다. 이것을 (책임 소재에 대한 진실 규명 없이) 그대로 떠안고 갔다가는 도지사인 나한테까지 법적 책임이 따를 판이다.”

강원도의 미래를 논할 때, 김 지사가 가장 역점을 두는 건 2023년 6월 11일 출범하는 ‘강원특별자치도’일 것이다. 1호 결재 업무도 이와 관련한 추진단 설치 및 운영 계획이었다.

“강원특별자치도가 되면 강원도민이 더 잘살게 된다. 다만 제주특별자치도는 시행된 지 16년이 됐지만, 제주도민의 40.3%(2021년 6월 제주도민 인식조사)가 ‘그게 무엇인지 모른다’고 답했다. 우리도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끌어내야 한다. 규제가 없어지고 자유롭게 기업 활동을 할 수 있으며, 교육특구에서 학생들을 자유롭게 가르칠 수 있도록 콘셉트를 잡아나가려 한다. 강원특별자치도는 경제특별자치도를 지향한다.”

삼성전자 부사장을 경제부지사로 삼고초려

경제특별자치도는 결국 일자리로 귀결된다. 무엇부터 충족해야 할까?

“규제의 족쇄를 푸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강원도는 여러 이유로 군사·산림·농업·환경 등의 규제에 묶여 있는 탓에 경제 발전을 방해 받았다. 군사시설이라서 제한되는 토지 규제권부터 풀 수 있어야 한다. (규제 완화) 권한을 강원특별자치도에 돌려달라, 이것이 핵심 중의 핵심이다.”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이 부분에 대해 건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규제가 풀린다고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이나 한국은행이 강원도로 바로 오는 건 아니지 않나?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은 전국에서 유치 경쟁이 뜨겁다. 대통령이나 지자체장이라도 사기업을 오라 가라 할 순 없다. 강원도에 와서 기업 활동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드는 키(key)는 반도체 클러스터다. 이 말은 당선인 시절 윤 대통령이 먼저 꺼냈다. 당선인이 원주에 왔을 때, 당시 강원지사 후보였던 내가 ‘이곳에 삼성 반도체 공장을 유치하는 것이 저와 박정하 원주갑 국회의원 후보, 원강수 원주시장 후보의 첫 번째 공약입니다’라고 했다. 그러자 당선인은 잠시 생각하더니 ‘강원도를 반도체 클러스터로 만들어보자. 그러려면 교육·연구가 중요할 것이고 도내 대학에 반도체학과를 만들어서 인력을 양성하자’고 하시더라. 그 말이 맞는 것 같아서 이 전략을 밀고 나가려 한다.”

이와 관련해 강원도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와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현황을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강원대, 한림대, 강릉대 등 도내 대학과 협업해 ‘반도체속성교육원’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부사장 출신인 정광열 경제부지사 영입도 이런 맥락에서 해석하면 될까?

“그렇다. 반도체에 대해 우리가 전문가가 아니니까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기업과 소통을 잘할 수가 없지 않나. 그래서 삼성맨 출신을 모셔 오면 도움을 받지 않을까 해서 삼고초려를 하게 된 것이다.”

삼고초려라는 말로 미뤄볼 때, 정 부지사가 선뜻 오지는 않은 것 같다.

“접촉을 해봤는데 현직을 모신다는 게 굉장히 힘든 일이더라. 아마 이분이 여기 오시면서 연봉이 10분의 1로 줄었을 것이다(웃음). 그런데도 마지막 봉사로 여기고 열심히 해주시니 정말 고맙다.”

정 부지사는 12일 웹툰 도서 200권을 도청 직원들에게 선물했다. 2019년 삼성전자가 펴낸 [NANO]라는 제목의 이 책은 난해한 반도체 용어를 로맨스 장르와 결합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공약 철회는 제대로 하겠다는 뜻”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손목에 전자시계를 차고 있었다. 체면보다 효율성을 중시하는 그의 성향을 엿볼 수 있다.
취임하면서 공약 8개 폐기를 발표했다. 그냥 넘어갈 수도 있었는데 굳이 선언한 이유는?

“비판을 받기도 하겠지만, 다른 단체장들도 동참했으면 좋겠다. 솔직히 선거 끝나면 지키기 어려운 공약이 후보들마다 어느 정도 있을 것이다. 선거 운동하느라 바쁜데 공약 하나 채택하려고 무슨 토론회나 세미나를 열겠나. 그냥 몇 명 모여서 ‘이런 아이디어가 있습니다’라고 하면 단기간에 검토하고 ‘해보자’ 이렇게 돌아간다. 공약이 한두 개도 아니고 몇 날 며칠을 고민할 수 없다. 하지만 선거가 끝나면 하나하나 끄집어내서 제대로 검토에 들어가야 한다. 이 작업을 인수위에서 해보니까 8가지 공약은 (추진 못 할) 사정이 있었다. 가령 국립보훈병원 유치나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매달 5만원을 지원하는 건 중앙정부 방침과 배치됐다. 보건복지부에서 ‘매달 5만원을 지급하면 노인 기초연금에서 그만큼을 공제하겠다’고 하더라. 이러면 도민에게 오히려 피해가 갈 수 있다. 그래서 156개 공약 중 8개를 철회했다. 그래도 나머지 공약은 제대로 하겠다는 것이니 이해를 해주셨으면 좋겠다.”

의원 시절부터 김 지사는 태생적으로 포퓰리즘을 백안시하는 것 같다.

“포퓰리즘 좋아하다간 결국에는 끝이 안 좋다. 강원도청에 자문기구 성격인 위원회가 189개 있다고 들었다. 내 상식으로 판단할 때 너무 많다. 몇몇 도민분들에게 ‘우리 강원도청에 위원회 189개가 있는데 어떠세요?’라고 물어보면 입이 떡 벌어지더라. (일부 저항을) 감내하더라도 불필요한 거품은 줄여나가겠다.”

‘인구를 30% 늘려서 200만 강원도로 복귀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위해서 경기도처럼 강원도를 ‘또 하나의 수도권’ 개념으로 설정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강원도=수도권’ 발상의 계기는 무엇인가?

“200만 강원도가 되려면 획기적으로 인구가 늘어나야 한다. 대한민국 인구는 별로 안 늘어나는데, 결국 타 시도 인구를 모셔 와야 되는 것 아닌가. 특히 막강한 경쟁력을 가진 수도권과 경쟁해야 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결국 우리 자체가 수도권화가 돼야 한다. 서울·경기 시민이 강원도에 거주할 수 있도록 모든 아이디어를 총동원하겠다.”

“민사고 더 만들어도 모자랄 판에…”

강원도의 수도권화가 실현되려면 반도체 클러스터 같은 일자리와 더불어 교육 문제가 또 다른 축으로 작용할 것이다.

“당선인 신분일 때, 신경호 강원교육감(보수 성향)을 만났다. 그분이 저를 보자마자 ‘이제 강원도 학생들도 시험을 치게 됐습니다’ 이러는 거다. (민주당 지사와 진보 교육감이 당선된) 지난 12년 동안 강원도 초등학생과 중1은 일체 시험을 안 봤다. 그 결과 강원도 학생들의 교육 수준은 전국 최하위가 됐다. 차별은 하지 말되 차이는 인정해야 한다. 그게 공정한 교육이다. 교육관에서 나와 신 교육감은 일치한다.”

지난 6월 26일 최명재 민족사관학교(이하 민사고) 설립자가 별세했다. 김 지사가 직접 빈소를 찾았다.

“횡성에 자리한 민사고가 문재인 정부의 자사고 폐지 정책 때문에 일반고 전환을 앞두고 있다. 일반고 전환은 문 닫으라는 소리나 마찬가지다. 일반고가 되면 누가 거기까지 찾아가겠나? 최명재 설립자 빈소에 민사고를 졸업한 아이들과 학부모가 애도를 표하러 오더라. 거기에서 많은 이야기를 들었다. 민사고 졸업장이 있으면 미국 아이비리그에서도 통한다고 하더라. 그렇게 만들기 위해 오랜 시간 노력해 왔는데 이걸 2~3개 더 만들어도 모자랄 판에 문을 닫게 한다? 나와 신 교육감은 어떻게든 살려볼 것이다. 교육부를 설득해보고, 그래도 안 되면 강원특별자치도 틀 내에서 교육부 방침과 별개로 운영되는 교육특구를 만들 것이다.”

“알펜시아·레고랜드 의혹 그냥 두면 직무유기”


▎2022년 7월 강원도청에서 지역 시민단체들이 레고랜드·알펜시아 관련 진상규명 공동특위 구성을 촉구했다. / 사진:연합뉴스
큰 틀에서 김 지사는 성장에 방점을 찍고 있다. 이는 환경보호라는 가치와 일정부분 충돌이 불가피할 것 같다.

“환경을 희생해가며 개발하자는 게 아니다. 가령 설악산에는 오색케이블카 만드는 게 오히려 환경보호라고 나는 생각한다. 오색케이블 구간에 세우려고 하는 기둥은 6개밖에 안 된다. 유럽 알프스에 스위스와 오스트리아 두 나라의 케이블 숫자가 6000개다. 60개, 600개가 아니다. 하지만 설악산에 케이블카 하나 더 만드는 데 40년 넘게 걸리고 있다. 환경원리주의자들 때문이다.”

이에 대해 윤석열 정부는 협조적인가?

“새 정부가 들어오며 환경부가 달라졌다. 지난 정부에서는 산양에 GPS 달아라, 동굴의 박쥐 서식을 보고하라, 시추공을 뚫어서 지하수 오염 실태를 밝히라 등등의 무리한 요구가 있었다. 하지만 정부가 바뀌면서 안 하는 것으로 실무 협의가 됐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는 어떤가?

“추경호 경제부총리를 만났을 때 큰 틀에서는 교감을 이뤘다. 나중에 환경부 장관도 한번 만나볼 것이다.”

EU에서 원전이 친환경 사업으로 분류됐다. 이에 따라 삼척 원전 사업에 관심이 재점화되고 있다.

“참 곤란한 질문이다. 원전을 다시 살려야 하는 것에는 그 누구보다 공감한다. 국가 에너지안보 강화 차원뿐 아니라 효과적으로 기후변화 위기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도 탈원전 정책 폐기, 원자력 산업 생태계 강화를 국정과제로 선정했다. 하지만 삼척 원전은 별도로 봐야 한다. 2014년 10월 주민 투표에서 압도적으로(85%) 반대 의견이 많았다. 정부에서도 주민 의견을 존중해서 원전 지구 해제까지 했다. 이는 지난 정부의 탈원전 정책 이전에 이뤄진 사안이다. 일부에서 ‘다시 해보면 어떠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지만, 공감대가 형성되려면 아마 조금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강원도 강릉 제2청사는 어떤 전략에서 추진하려는 것인가?

“영동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이다. 강릉에서 (춘천) 강원도청까지 오려면 차로 2시간이 걸린다. 주민 불편이 많아서 도청 기능 일부를 이미 이관했다. 해양수산에 관한 환동해본부를 설치했지만, 책임자를 부시장급으로 승격시키고, 명칭을 제2청사로 정하려 한다. 이러면 영동권에 해양수산 분야를 비롯해 수소산업, 소재부품산업, 북방물류, 투자유치 등을 관할하는 조직이 생기는 것이다. 법을 개정해야 하지만, 강원도의 특수성을 고려해서 추진할 것이다.”

알펜시아 리조트 헐값 매각 논란과 춘천 레고랜드 불공정 계약 의혹에 대해 현재 어디까지 파악했는가?

“아직 과정에 있지만, 그동안 보고받은 것만 해도 생각보다 훨씬 심각하다. 알펜시아는 투자금의 절반도 되지 않는 금액에 매각했다. 입찰 담합설도 있다. 어제(7월 11일) 시민단체 대표들이 찾아와 ‘조사특위를 열 것인데 (강원도청이) 동참해달라’는 건의도 받았다. 경찰과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조사 중이다. 대충 넘어가고 싶어도 넘어갈 수 없게 됐다. 진실 위에서 반성도 가능하고 해법도 찾을 수 있다. 레고랜드와 알펜시아를 어떻게 처리할지를 놓고 지금 내 머릿속이 (고민으로) 가득 차 있다.”

“내 돈이라면 과연 그렇게 쓰겠는가?”


▎2022년 6월 강원도청에서 김진태(오른쪽 둘째) 당시 강원도지사 당선인과 박재범(앞줄 왼쪽 둘째) 원소주 대표가 만났다. / 사진:연합뉴스
백지화되긴 했지만, 춘천과 홍천 한중문화타운(차이나타운) 조성사업도 다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전 세계 어디에나 차이나타운은 있다. 하지만 어떤 지자체가 ‘여기에 차이나타운으로 한번 해보시죠’라고 했다는 건 들어본 적이 없다. 생명력 강한 중국분들이 전 세계 구석구석에 상권을 개척하고 거주하면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것이 차이나타운이다. 그런데 강원도 어떤 곳에 지구를 지정해서 차이나타운으로 개발하겠다? 그 발상부터 문제가 있다고 본다. 제주도가 중국 투자자를 불러들여 땅값이 폭등하고 여러 부작용을 낳았는데 강원도를 그렇게 만들고 싶진 않다. 강릉 정동진의 차이나 드림시티라는 것도 신뢰성 있는 사업이라고 보기 힘든 면이 있다. 아무튼 차이나타운은 지금 국민 정서와도 맞지 않다.”

인수위 때 박재범 원소주 대표를 초청해 이슈가 됐다. 박 대표가 유명 래퍼라는 정보는 접했을 텐데?

“트렌드를 좇으려고 원소주 대표를 오라고 한 것이 아니다. 원소주 공장을 강원도에 유치하려고 했는데 그 회사 대표가 아티스트였다. 요새는 (연예인의 영향력이) 상당한 구매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박재범 대표가 원소주를 만드니까 K팝 팬들이 ‘빨리 보내달라’며 기다리고 있다고 하더라. 50개국에 수출선이 열릴 수 있겠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이 사업에서 박 대표의 인기가 굉장한 강점이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원소주 공장 증설 논의는 어떻게 되고 있나?

“원소주는 지금까지 원주쌀 토토미로 만들어왔다. 원주에 공장을 증설할 계획으로 알고 있다. 공장 증설이 이뤄지면 강원도에서 나오는 쌀을 전부 소비할 수 있을 정도가 된다. 100% 쌀로 만드는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이기 때문에 (쌀 소비량이) 대단하다.”

요즘 ‘김진태가 순한 맛이 됐다’는 평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기분이 어떤가?

“정확하게는 순한 맛과 매운맛, 두 가지 콤보로 하고 있다. 불공정한 일을 개혁할 때에는 오리지널 매운맛으로 해달라는 주문도 많이 듣고 있다. 도민들에게는 순한 맛, 불의에는 매운맛으로 대할 것이다.”

강원도청 직원들에게는 무슨 맛으로 임할 것인가?

“직원들에게는 순한 맛이다. 직원들이 ‘매운맛은 우리가 할 테니까 지사님은 순한 맛으로 해달라’고 하더라.”

이제 갓 취임한지라 업무 파악에 시간이 필요할 듯싶다. 도청 조직 내 인사는 어떻게 할 생각인가?

“7월 1일 정기인사를 했다. 하지만 아직 직원들을 잘 모르니까 최소 범위에서 했다. 같이 일하면서 평가하려고 한다. 다만 예산 사용과 관련해선 ‘내 돈이라면 과연 그렇게 쓰겠는가’가 하나의 기준이 될 것이다. 직접 확인해본 건 아니지만, 300평 비닐하우스의 토목공사에 10억원 예산이 투입된 사례가 있다고 들었다. 자기 돈이면 절대 하지 않을, 그런 짓은 하지 말아야 한다.”

- 글 김영준 월간중앙 기자 kim.youngjoon1@joongang.co.kr / 사진 정준희 기자 jeong.junhee@joongang.co.kr / 녹취 정리 이해람 월간중앙 인턴기자

202208호 (2022.07.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