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생활

Home>월간중앙>문화. 생활

[신간]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어떻게 우리의 삶을 바꾸는가 

 

이해람 월간중앙 인턴기자

저자는 수년간 뉴스 보도 일을 하며 우리의 일상생활을 근본적으로 바꿔놓는 것이 항상 정치인이나 세계적인 사건이 아닌 비즈니스 딜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고층 빌딩 높은 곳에 자리 잡은 중역 회의실이나 골프장에서 은밀하게 이뤄지는 딜, 혹은 술집에서 함께 잔을 기울이는 동안 아무도 모르게 성사되는 그런 딜이 세상을 뒤집어놓는다.

비틀즈의 멤버 존 레논에게 세금을 줄여주겠다는 어느 회계사의 제안이 글로벌 대기업들이 자행하는 조세 회피 담합의 시작이었다거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촉발된 대공황이 실은 에이즈 환자를 위한 대출 상품에서 파생됐다거나 ‘아랍의 봄’이 식량을 공매도하기 시작한 월스트리트로부터 촉발됐다는 이야기 등 기상천외한 10개의 딜을 이 책에서 다뤄본다.

[세상을 바꾼 10개의 딜]은 20여 년간 우리 삶의 방식을 뒤바꾼 숨은 인물들을 인터뷰해온 저자가 치밀한 자료 조사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은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비즈니스 딜이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켰는지 분석한 책이다.

저자가 보여주는, 서로 연결되지 않은 것 같은 사회의 변화나 아이디어의 연결 고리는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을 관통하는 통찰과 다음 세대 비즈니스에 대한 힌트를 준다.

비즈니스의 숨은 역사를 담은 이 책은 현대 경제 흐름을 읽는 새로운 시선을 제시하고, 앞으로 펼쳐질 포스트 세계화 시대를 헤쳐나가기 위한 길잡이가 돼줄 것이다.

- 이해람 월간중앙 인턴기자

202208호 (2022.07.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