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휴가 복귀 尹, 지지율 반등책은? 

 

최현목 월간중앙 기자
■ ‘만 5세 입학 논란’ 박순애 부총리 사퇴 수순
■ ‘김경수 특별사면’ 고리로 야당과 대화 가능성
■ 민생·경제 활성화로 국정 동력 확보에 나설 듯


▎윤석열 대통령이 일주일간의 휴가를 마치고 국정 업무에 복귀한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약식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주일간의 휴가를 마치고 국정 업무에 복귀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회견)에서 “국민 뜻을 세심하게 살피며 늘 초심을 잘 지키고 국민을 잘 받들겠다”라고 말했다. 최근 지지율 하락으로 국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윤 대통령이 ‘더 낮은 자세’를 강조하며 지지율 반등의 모멘텀을 찾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은 연일 하강 곡선을 그리고 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1~5일 동안 전국 만 18세 이상 2528명을 상대로 조사하고 8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29.3%, ‘잘못하고 있다’는 67.8%로 각각 나타났다. 긍정 평가는 전주 대비 3.8%p 하락했고, 부정 평가는 3.3%p 상승했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리얼미터 홈페이지 참고).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에 대한 의전 홀대 논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학제개편안과 ‘외국어고 폐지’ 발표 등이 영향을 끼친 결과로 보인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거취를 두고 여당 내부에서 갈등이 거세지는 점 또한 지지율 악재로 분석된다.

대통령실 개편 등 추가 인적 쇄신은 미지수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8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29.3%, ‘잘못하고 있다’는 67.8%로 각각 나타났다. 사진 리얼미터
‘지지율 반등책’이 절실한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과연 ‘인적 쇄신’ 카드를 꺼내 들지 관심이 쏠린다. 8일 도어스테핑에서 윤 대통령은 박 부총리 거취 등 인적 쇄신에 관한 질문에 “모든 국정 동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것 아니겠냐”며 “국민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다시 점검하고 잘 살피겠다.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이 ‘국민 관점’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박 부총리의 거취 정리 가능성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역대 보수 정권에서 지지율 반등을 위해 인적 쇄신을 선택해왔다는 점도 박 부총리의 거취 정리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이유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광우병 사태’ 등으로 취임 초반 지지율이 20%대로 추락하자 청와대 비서진과 내각 개편을 단행했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 역시 취임 초 인사 논란에 부딪히자 여름휴가 후 비서실장, 청와대 수석 4명을 교체한 바 있다.

다만 대통령실 개편 등 추가 인적 쇄신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6일 “취임 초반부터 큰 행사(6·1 지방선거, 윤 대통령 북대서양조약기구 참석 등)가 이어지는 바람에 바닥 다지기를 못한 감이 있다”며 “(대통령실을) 내부적으로 정비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언론을 통해 분위기를 흘렸다.

9일에는 250만 호 공급 계획 발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미 발표한 민생대책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고, 추석 민생안정 대책과 국민 주거 안정 실현방안 등 추가 대책도 이번 주 중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인적 쇄신 외에 ‘8·15 광복절 특별사면’ 카드도 윤 대통령이 선택할 수 있는 지지율 반등책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달 2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사면을 윤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등 정치권 인사에게까지 사면 범위가 확대할지 관심이 쏠린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을 사면할 경우, 김 전 지사도 사면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윤 대통령이 김 전 지사의 사면을 고리로 야당과의 관계 개선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 정치권 안팎에서 나온다.

윤 대통령이 광복절 메시지를 통해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구상을 밝힐지도 주목된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휴가 복귀 뒤 “민생 경제 관련 업무에 더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친기업 행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친서민 행보가 덜 조명된 측면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윤 대통령이 복귀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어 “이미 발표한 민생대책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고, 추석 민생안정 대책과 국민 주거 안정 실현방안 등 추가 대책도 이번 주 중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핵심 주택 정책인 250만 호 공급 계획은 9일 발표될 예정이다.

- 최현목 월간중앙 기자 choi.hyunmok@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