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배종찬의 민심 뚫어보기(15)] 송영길·김남국 리스크가 민주당에 불러올 나비효과 

총선 1년도 안 남았는데… 민주당 이미지에 치명적 

宋 돈 봉투 사태, 민주당 정체성 뿌리부터 뒤흔들 만한 중대 사건
김남국 ‘코인 리스크’ 핵심적 의혹 여전, 수도권·2030 지지율 추락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선출된 전당대회에서 불거진 ‘돈 봉투’ 리스크는 개인의 일탈이 아닌 당 차원의 문제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2020년 제21대 총선 후 민주당의 역대급 위기라는 평가를 받는다.
더불어민주당이 최대 위기 국면이다. 정당의 위기라면 정당 구성원으로부터 문제가 발생했거나 당의 지지율이 치명적인 타격을 입는 경우다. 이미 존재하고 있었던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리스크뿐만 아니라 송영길 전 대표의 ‘돈 봉투’ 리스크가 촉발됐고, 김남국 의원의 ‘코인 리스크’는 위기의 화룡점정이 됐다.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의 녹취록으로부터 촉발된 민주당의 전당대회 돈 봉투 사태는 인적 자원의 문제에서 시작해 정당 지지율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며 2020년 총선 이후 당이 최대 위기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2020년 총선 이후 최대 위기 국면


첫 번째로 직면한 위기는 ‘당에 대한 신뢰 추락’이다. 유권자들의 눈에 그동안 민주당이 국민의힘과 견주어 비교우위에 설 수 있었던 경쟁력은 바로 도덕성이었다. 실제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국민의 실망감과 새로운 정치 세력에 대한 기대감으로 탄생한 정권이 문재인 정부였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적폐청산’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국정농단 세력을 무력화시키는 과정에서 지지율이 70~80%대로 고공행진을 기록했다. 그렇지만 2021년 5월 2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벌어졌다는 의혹을 받는 돈 봉투 사태는 민주당의 정체성을 뿌리부터 뒤흔들 만한 중대한 사건이다.

두 번째는 거대 공룡 정당의 ‘부적절한 인력 운영’에 대한 문제다. 돈 봉투 사건의 주요 단서가 된 녹취록의 주인공 이 전 사무부총장은 아직까지 국회의원을 단 한 번도 역임한 적이 없는 정치 신인이다. 어떤 경로를 통해 정계에 입문했는지조차 분명하지 않다. 송 전 대표는 돈 봉투 사태가 언론에 보도되고 난 직후 ‘이 전 사무부총장 개인의 일이고 본인은 모른다’는 태도를 취한 것으로 알려진다. 그렇다면 언론 보도에 나온 것처럼 송 전 대표가 당선된 전당대회에서 이 전 사무부총장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게 없다면서도 민주당 내 구성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당의 요직인 사무부총장에 임명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도 170여 명이나 되는 현역 의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송 전 대표는 귀국 이후 발언에서 ‘이정근 녹취록’에 수차례 등장하는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감사에 대해서 “전당대회에서 역할을 맡을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강 전 감사에 대한 첫 번째 구속영장 청구는 기각됐지만 두 번째는 영장이 발부돼 구속됐다. 보도된 녹취록에 따르면 이 전 사무부총장(실제 돈 봉투 전달 의혹이 있었던 시점은 사무부총장에 임명되기 전이다)과 민주당 대전 동구 위원장 출신인 강 전 감사는 여러 차례 돈 봉부 전달에 대해 상의하고 송 전 대표와 교감하고 있었음이 확인된다. 강 전 감사는 이번 돈 봉투사태의 핵심 키플레이어인 것이다. 또한 송 전 대표에 의해 사무총장에 임명된 윤관석 의원(인천 남동구을)과 이성만 의원(인천 부평구갑)도 녹취록에 등장한다. 송 전 대표와 윤관석·이성만 의원은 탈당했지만 당에 미치는 파장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사석에선 ‘영길 형’… 강래구는 宋의 아킬레스건


▎‘코인 리스크’의 한복판에 있는 김남국 의원은 2021년 ‘가상자산 과세 유예’ 법안 발의에 참여한 바 있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는 김 의원의 암호화폐 자산 보유와 법안 발의 사이 이해충돌이 있는지 유권해석에 착수했다. / 사진:연합뉴스
사건의 진위는 송 전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로 밝혀지겠지만 당장 민주당 지지율에 미치는 파장은 치명적이다. 한국갤럽이 자체 조사에서 ‘어느 정당을 지지하는지’ 물어봤다. 올해 5월 2~4일 조사에서 국민의힘은 지지율 35%로 직전 조사보다 3%p 올랐다. 민주당은 지지율 32%로 직전 조사보다 5%p 내려왔다. 민주당이 돈 봉투 사태로 혼란을 겪는 동안 국민의힘이 반사이익을 가져갔다. 정당 지지율 추세를 보면 지난해 8월 2~4일 조사에서 39%까지 올라갔던 민주당 지지율은 8월 말 이재명 대표 체제 이후 독자적으로 지지율 견인 요인을 만들지 못하는 실정이다. 민주당이 정치권에서 자체 발광체가 되지 못하고 있다는 말이다. 그러나 현재 송 전 대표를 둘러싼 돈 봉투 리스크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기에 더 문제가 된다. 치명적인 ‘스모킹 건(이슈와 연관된 결정적인 현상)’이 똬리를 틀고 있다. 그 시발점은 ‘강래구 전 감사의 휴대폰 포렌식’이다. 제출한 깡통 휴대폰에 초기화 이전 담겨 있었던 내용을 복원하는 경우를 말한다. 언론 보도에 의하면 돈 봉투에 들어간 약 9400만원의 자금 중 상당 부분을 강 전 감사가 조성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여기에 이 전 사무부총장의 녹취록을 보면, 강 전 감사가 송 전 대표를 ‘영길 형’으로 호칭하는 등 둘은 가까운 사이로 보인다. 송 전 대표가 ‘강 전 감사가 전당대회에서 그럴만한 역할을 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선을 그은 것과 달리, 강 전 감사가 여전히 송 전 대표의 ‘아킬레스건’이다.

전국 단위 지지율도 중요하지만 내년에 총선이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수도권 판세에 미치는 파장’이 더 큰 나비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민주당의 전통적인 지지 기반은 ‘호사화(호남, 40대, 화이트칼라)’다. 보수 정치에 대한 거부감과 민주당 혁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지속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는 유권자층이 바로 이들이다. 그런데 민주당 혁신에 대한 기대감이 꺾인다면 당 지지율에 치명적인 충격을 안겨줄 수도 있다. 특히 화이트칼라(사무직)층은 직업의 속성상 부정, 부패, 비리 등의 의혹에 매우 부정적이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지속하는 상태에서 이전 당 대표와 관련된 돈 봉투 리스크는 치명적이라고 볼 수 있다.

지역적인 영향을 분석한다면 더욱 난감해진다. 2020년 제21대 총선 기준으로 수도권은 지역구 121석이 걸려 있는 총선 최대 접전지로, 반드시 잡아야 하는 민심의 바로미터이다. 송 전 대표는 지난해 6·1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하면서 자신의 인천 계양을 지역구를 이 대표에게 넘겨줬다. 이 대표는 전임 경기도지사이기도 했다. 전직과 현직 대표의 정치적 배경이 수도권인 점이 도리어 현 상황에서는 문제가 되는 것이다.

민주당의 잇단 리스크, 수도권 지지율에 악영향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선된 2021년 5월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 문제가 불거진 만큼, 이 사건은 민주당 전체가 끌려가는 블랙홀이 되고 있다.
한국갤럽의 정기조사에 따르면 실제 수도권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요동치고 있다. 5월 2~4일 조사에서 민주당의 서울 지지율은 28%, 인천·경기에서는 34%로 나타났다. 3월 21~23일 조사와 비교하면 서울은 7%p, 인천·경기는 4%p나 각각 하락했다. 게다가 송 전 대표의 돈 봉투 리스크에 이어 정치권 태풍의 핵으로 부상한 ‘코인 리스크’ 김남국 의원은 경기도 안산시가 지역구다. 특히 김 의원은 2030세대를 대표해 온 청년 국회의원이기 때문에 더 큰 파장이 우려된다. 부정적인 변수는 그 이슈가 여럿 중첩될 때가 가장 두려운 것이다. 이 대표의 대장동 의혹, 송 전 대표의 돈 봉투 리스크에 이어 김남국 의원의 코인 리스크 모두 따져보면 수도권 지역과 연결되는 문제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송 전 대표의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은 당 전반으로 전파될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치명적이다. 송 전 대표는 탈당했다고 스스로 당과 선을 그으면서도 김의겸 의원을 자신의 대변인 격으로 발표했다가 철회했을 정도로 당과 일체성 자체를 거부하기 어려운 모습이다.

빅데이터는 돈 봉투 리스크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리고 있을까. 빅데이터 분석 도구인 썸트렌드로 5월 4~8일 송영길과 민주당의 빅데이터 감성 연관어와 긍·부정 비율을 도출해봤다. 송영길 연관어로 ‘혐의’, ‘의혹’, ‘증거인멸’, ‘금품’, ‘뇌물수수’, ‘불법정치자금’, ‘논란’, ‘비판’, ‘유감’ 등이 올라왔다. 민주당은 ‘의혹’, ‘논란’, ‘혐의’, ‘비판’, ‘우려’, ‘범죄’, ‘증거인멸’, ‘갈등’, ‘유감’, ‘금품’, ‘뇌물수수’, ‘불법’ 등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긍정과 부정 감성 비율은 송 전 대표가 긍정 14%, 부정 85%로 나왔고 민주당은 긍정 18%, 부정 81%로 나왔다. 송영길 돈봉투 리스크가 고스란히 민주당 쪽으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이번에는 빅데이터 분석 도구인 썸트렌드로 5월 4~8일 김남국과 이재명의 빅데이터 감성 연관어와 긍·부정 감성 비율을 도출해봤다. 김남국 연관어로 ‘의혹’, ‘논란’, ‘매도하다’, ‘비판’, ‘허위사실’, ‘위법’, ‘폭락’, ‘위선’, ‘불법적’ 등이 올라왔다. 이재명은 ‘의혹’, ‘혐의’, ‘범죄’, ‘비판’, ‘어렵다’, ‘논란’, ‘우려’, ‘갈등’, ‘위기’, ‘불법’, ‘안타깝다’ 등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긍·부정 감성 비율은 김 의원이 긍정 18%, 부정 79%로 나왔고, 이 대표는 긍정 26%, 부정 71%로 나왔다. 실제로 이 대표는 송 전 대표와 관련된 사안 처리에 적극적이지 않다. 사태 초반 진상규명 조직을 구성했다가 철회했고, 송 전 대표 ‘돈봉투’ 의혹에 대해 기자들이 질문하자 “김현아(전 국회의원)는요?”, “박순자(전 국회의원)는요?”라며 비리 의혹이 있는 국민의힘 인물 쪽으로 시선을 분산시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하지만 돈 봉투 의혹에 대한 국민의 비판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송영길 연구소 ‘먹사연’ 기부금 출처도 의심 받아

송 전 대표는 5월 2일 검찰이 소환하지 않았음에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두했지만 별 소득 없이 발길을 돌렸다. 송 전 대표는 기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주변 사람들을 괴롭히지 말고 나를 구속하라”고 주장하는 한편, “박희태 전 국회의장이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에서 수사를 받았듯이 나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에서 수사를 하라”며 검찰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권에서는 송 전 대표의 검찰 자진 출두에 대해 분분한 해석을 내놓고 있지만, 2021년 전당 대회를 앞두고 벌어진 이 전 사무부총장과 강 전 수자원공사 감사의 돈 봉투 전달 의혹에 대한 수사가 전면적으로 확대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송 전 대표의 자진 출두가 향후 구속 영장 청구를 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해석도 내놓는다. 송 전 대표가 검찰이 부르지도 않았는데 자진 출두할 정도니 굳이 구속 영장을 청구할 명분이 없어진다는 분석이다.

우선 송 전 대표는 돈 봉투 의혹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민주당을 탈당했기 때문에 당에서 어떤 도움도 받기 어려운 고립무원 상태다. 게다가 검찰 수사는 더 깊숙이 확대되고 있는 단계다. 이 전 사무부총장에 대한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송 전 대표가 돈 봉투에 대해 인지했는지를 의심받고 있는 상태다. 또한 송 전 대표와 관련된 단체인 ‘평화와 먹고 사는 문제 연구소(이하 먹사연)’의 기부금 출처와 사용 내역에 대해서도 의심이 집중되고 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먹사연은 송 전 시장이 민주당 대표로 당선된 2021년 5월 2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2월과 4월경 6000만원이 넘는 기부금을 받았고, 전당대회 직전 4개월 동안 1억원이 훌쩍 넘는 기부금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진다. 과연이 돈은 누구로부터 받았던 기부금일까? 그리고 연구소가 정치적 성격을 띠는 만큼 이만한 거액의 사용처가 어디였을지에도 이목이 쏠린다. 이 전 사무부총장과 강 전 감사가 돌렸다는 돈의 출처와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받고 있다.

김남국 코인 리스크는 2030 여론에 ‘정서적 파장’

이에 더해 김남국 의원의 ‘코인 리스크’까지 겹치며 잇따른 불안요소의 표면화는 민주당에 재앙으로 다가오고 있다. 법적인 문제로만 분리해서 본다면, 김 의원이 투자한 가상화폐의 경우 국회의원 재산 신고의무조항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가상화폐 투자와 수익 그리고 현재의 보유 상태에 대한 부분은 철저하게 규명될 필요가 있다. 김 의원이 2016년부터 가상화폐에 투자했다면 국회의원이 되기 전의 일인데, 어떤 금전적 수입이 있어 주식에 투자했고 그리고 주식 매도 수익으로 코인 투자를 한 것인지 여부가 밝혀져야 한다. 특히 주목되는 부분은 코인을 전량 매도해 현금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왜 국회의원 재산 신고 시 등록하지 않았는지와 보도대로 예금이 실제 늘었는지다.

코인 투자와 관련한 ‘국회의원 행보’에 대한 지적도 있다. 김 의원은 다량의 코인을 보유하고 있었음에도 2021년 국회에서 ‘코인 등 가상 자산에 대한 과세 유예 법안’에 공동 발의자로 참여해 논란이 되고 있다. 또한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의하면, 김 의원은 지난 2020년 12월 21일 국회의원 이해충돌 방지를 위한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민형배 의원 등 민주당 의원 12명과 함께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우려되는 점은 민주당에 대한 국민과 2030세대의 ‘정서적 여론 파장’이다. 김 의원은 이번 사태로 탈당하긴 했지만 이재명 대표의 측근으로 인식된다. 한편으로 김 의원은 방송과 의정 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이미지 관리를 해 온 정치인이다. 때문에 대량의 코인 자산 보유자면서 경제적으로 궁핍한 듯 처신한 김 의원의 이미지메이킹은 대중들이 그리고 가상 화폐에 관심이 많은 2030세대들이 도무지 받아들이기 힘든 대목이다. 김 의원은 ‘전 재산과 정치 생명’을 걸고 해명에 나섰지만 핵심적인 의문에 대한 해명이 설득력 있게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악재로 인해 연달아 펀치를 얻어맞고 있다. 이미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당의 운명이 요동치고 있는 데다 송 전 대표의 돈 봉투 리스크 어퍼컷을 얻어맞고 휘청거리고 있는 상태였다. 여기에 평소 소신 있고 물욕 없는 이미지를 유지했던 MZ세대 청년 국회의원 발 ‘코인 리스크’는 당을 숨 가쁘게 코너로 몰아넣고 있다. 대중들에게 집중적으로 이슈가 불거진 직후에는 “한동훈 검찰의 기획 수사”, “김건희 여사는 완판녀라고 하면서 자신에게는 코스프레라고 비판한다”며 반박했던 김 의원은 당 내외의 싸늘한 여론에 봉착하자 그제서야 SNS에 ‘사과 문구’를 올렸다. 민주당은 잇따른 리스크에 의한 나비 효과에 당이 격렬하게 흔들리고 있다.

※ 배종찬 - 정치컨설턴트이자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연세대 정치외교학 학사, 서울대 국제대학원을 석사로 졸업하고 고려대 행정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한국교육개발원 전문연구원, 국가경영전략연구원 책임연구원, 한길리서치 연구팀장,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을 지내고 인사이트케이 연구소를 설립했다. 현재 종편 및 보도전문채널의 패널로 주로 출연하고 있다.

202306호 (2023.05.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