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명품 감별사가 뜬다 - 짝퉁 제품 귀신 같이 찾는다 

로고와 재질·기술 갈수록 정교해져 기업의 감별사 수요 늘어 

감별회사 ‘마이스타우트’ 대표이자 9년째 명품 감별사로 활동하고 있는 조진석(37)씨. 조씨는 최근 한 명품 수입업체에서 감별 고문직 제안을 받았다. 최근 한 케이블 방송에서 진짜 같은 ‘짝퉁’ 가방을 골라낸 실력을 인정 받아서다. 그는 5개 가방을 놓고 짝퉁 여부를 100% 감별했다. 모델이 들고 나온 가방을 먼 발치에서 본 순간 감을 잡은 그는 냄새를 맡거나 내피나 안감을 꼼꼼히 들여다봤다. 그러고는 ‘짝퉁’이라고 판단되면 과감하게 절단기로 가방을 잘랐다. 조씨는 “요즘 가짜 제품은 중국은 물론 유럽에서도 정교하게 만들고 있다”며 “중고 가게와 정품 매장에서 쉽게 속아넘어갈 만하다”고 말했다.



국내 중고 명품 판매 1위 업체인 구구스에는 명품 감별사가 근무하고 있다. 품목별·분야별로 10년이 넘는 경력을 가진 사람들이다. 구구스는 감별사가 직접 제품을 감정하고 진위 여부에 대해 100% 책임진다. 2002년 출범해 지금까지 감별사를 통해 40만개의 명품 감정 실적을 보유해 진짜와 가짜를 구분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온라인 오픈마켓인 11번가에 진출했다. 구구스 관계자는 “오픈마켓은 명품 브랜드 짝퉁 거래의 온상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지만 구구스 제품은 ‘전문가가 감정한 중고 명품’이라는 고객의 신뢰를 얻고 있어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135호 (2012.04.30)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