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Section

[팍스 아메리카나 3.0 -다시 미국이다] - 미국이 돌아왔다 

아산정책연구원 ‘미국의 귀환’ 심층 분석 … 일극 체제 오래 유지될 것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쇠퇴론’이 유행처럼 번졌다. [흔들리는 세계의 축] [미국이 파산하는 날] [미국 쇠망론] 류의 책이 넘쳤다. 미국 쇠퇴론은 중국의 부상과 맞물려 힘을 얻었다. 중국이 미국의 패권에 도전하면서 ‘일극 체제’의 국제 질서가 무너질 것이라는 시나리오는 정설로 받아들여졌다. 그랬던 미국이 다시 귀환했다. [팍스 아메리카나 3.0 - 다시 미국이다]는 ‘다시 돌아온 미국의 힘’을 얘기한다.

이 책을 공저한 함재봉 아산정책연구원장은 ‘미국 쇠퇴론은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고 비꼰다. 1950년대엔 소련이 미국을 추월할 것이라는 분석이 대두됐다. 1970년대에는 미국이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에 빠지면서 미국 쇠망론이 등장했다. 1980년대에는 일본 경제가 미국을 뛰어넘을 것이라는 담론이 지배했다. 하지만 미국은 이른바 ‘레이건 혁명’을 거치고 2000년대 중반까지 ‘대안정기’를 구가했다.

미국 쇠퇴론은 지식인들의 인기 담론이었지만, 담론은 담론으로 그쳤다. 미국은 계속 강했고, 쇠퇴하지 않았다. 다만, 미국 쇠퇴론이 고개를 들었던 순간에는 늘 경제 위기가 있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의 쇠퇴론 역시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2008년 이후 제기된 미국 쇠퇴론은 여전히 유효한가? 과거에 그랬듯이 의미 없는 담론에 그칠 것인가?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82호 (2015.04.2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