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Section

[내 안에 잠든 엔진을 깨워라!] 펴낸 이현순 두산 부회장 - “무모한 도전을 계속하라” 

첫 국산 엔진 개발 주도... 산업화 1세대 엔지니어들의 경험담 담아 

“무모했지요. 말 그대로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으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돌이켜 보면 그때 대한민국엔 정말 무모한 사람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아요.”

이현순 두산 부회장은 현대자동차 출신이다.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나와 뉴욕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1년에는 미국 제네럴모터스(GM)에 입사해 자동차 엔진을 연구했다. 1980년대 들어 현대차는 자체 엔진 개발 프로젝트를 준비한다. 1984년 이 부회장에게 연락이 왔다. “같이 무모한 도전을 해보자”는 것이었다.

이 책은 한국 최초의 자동차 엔진이 등장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부회장이 책을 쓰게 된 계기는 그가 활동해온 CTO(최고기술경영자) 모임에서였다.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 CTO들의 모인 자리에서 ‘공대생 출신 경영자들의 경험을 후배들과 나누자’는 의견이 나왔다. 모임 참석자 상당수는 박사 출신이기도 했다. 이 부회장도 2011년부터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에서 강의를 시작했다. 그는 “이공계에 다니고 있거나 관심이 있는 고등학생, 그리고 사회 초년생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집필 이유를 밝혔다. 수익금은 모두 대학 장학금으로 사용한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84호 (2015.05.1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