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News

[해외 투자 나서는 중국의 ‘큰 손'] 캐나다인 제치고 美 주택 구입 1위 

중국 부동산·증시 불안으로 눈 돌려 … 최고 20%의 수수료 물고도 해외로 

빌 파웰 뉴스위크 기자
저우량쥔은 흥분했다. 거의 1년 동안 상하이 주가지수가 치솟았다. 젊은 마케팅 임원인 그는 이전엔 중국 주식 시장을 믿지 않았지만 분위기가 달라진 듯했다. 정부가 주식투자를 장려했다. 특히 중국의 주택 시장 불황이 가속화되면서 그런 정책이 강조됐다. 지난 6월 초 그는 저축의 절반을 인출해 주식에 투자했다. 타이밍이 최악이었다. 중국의 주식 시장은 여전히 전년도 대비 30%가 오른 상황이지만 6월 중순부터 갑자기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다. 6월 26일 마감 전의 거래일 10일 동안 중국의 주식 가치는 5분의 1이 줄었다. 저우량쥔이 2년 전 구입한 아파트도 가격이 떨어진 상황에서 주식 시장마저 그의 순자산을 더 축내고 있다. 이제 그는 남은 돈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한다. “해외에 투자해야 할까 보다. 미국에서 부동산이나 주식에 투자하면 어떨지 모르겠다.”

중국인이나 해외 투자자 모두에게 막대한 돈이 걸린 문제다. 중국의 가계저축 총액은 약 1조4000억 달러(약 1570조원)에 이른다. 저우량쥔이 고민하듯이 그들이 해외 투자를 시작하면 세계의 부동산·주식·채권 시장이 요동칠 것이다. 사실 얼마 전부터 그런 투자가 서서히 진행돼 왔다. 중국의 가계저축 대부분은 자국에 묶여 있다. 중국인 개인이 공식적으로 해외에 갖고 나가거나 송금할 수 있는 금액은 매년 5만 달러로 한정돼 있다. 그러나 실제 상황은 그리 명확하지 않다. 부유층과 심지어 중산층 중국인도 비공식적으로 해외로 돈을 가져나갈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비싼 수수료(최고 20%)를 물고 중개인을 통하면 자금의 해외 이전이 가능하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95호 (2015.07.2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