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News

[고전한 실리콘밸리 스타기업 6] 혜성처럼 등장했지만 부진의 늪에 

강력한 경쟁자 등장 등으로 생사 기로 … 대변신 쉽지 않아 

승 리 뉴스위크 기자
올해의 마지막 분기로 접어들었다. 환상적인 한 해를 보낸 기업이 있는가 하면 올해는 잊어버리고 내년에 새출발하고 싶은 기업도 있을 듯하다. 물론 그때까지 살아 있다면 말이다. 다음은 지난 9개월 동안 부진의 늪에서 허우적거린 6대 IT기업이다.

트위터: 공동 창업자 잭 도시가 돌아왔으니 트위터가 제자리를 찾았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트위터는 근래 들어 붙박이 CEO 없이 부침을 겪었다. 지난 7월 이후 임시 CEO로 있던 공동 창업자 도시가 10월 초 공식 취임했다. 지난 수 분기 동안 신규 이용자를 끌어들이고 기존 고객에게서 수익을 창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지난 8월 트위터 주가는 기업 공개 후 가장 낮은 21달러로 하락했다. 트위터는 서비스를 단순화하고 더 많은 이용자에게 어필하겠다고 약속하며 많은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있다. 트윗으로 뉴스를 편집하는 신기능인 모먼트는 미디어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지만 관심을 모으는 140자 제한 폐지 아이디어의 대략적인 스케치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지난 10월 8일 도시가 신임 트위터 CEO로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광고주를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광고 기능을 선보였다. 트위터에 많은 변화(그리고 필시 더 많은 광고)가 예상된다.

야후: 지금껏 평균 이하의 성적을 올린 야후가 지난 9월 더 큰 악재를 만났다. 중국 온라인 소매유통 전자상거래 서비스 알리바바의 15% 지분에 대한 세금 문제로 난관에 봉착했다. 알리바바는 야후의 알짜 자산으로 대규모의 단기 이익을 안겨줬다. 야후는 약 90억 달러에 달하는 세금의 절약 방안을 찾으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10호 (2015.11.16)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