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취임 1주년 맞는 유경준 통계청장] “국민계정 작성 통계청이 맡아야” 

삶의 질 지표 생산·관리에 적합... 기업판 주민등록부도 만들 계획 

대전= 조현숙 기자 newear@joongang.co.kr
“국민계정 통계, 이젠 통계청에서 만드는 게 옳다.” 취임 1주년을 앞둔 유경준(55) 통계청장을 5월 11일 대전정부청사에서 만났다. 유 청장은 주마등 같이 1년을 보냈다면서도 ‘앞으로 더해야 할 일’을 얘기했다. 국내총생산(GDP)으로 대표되는 국민계정 집계다. 국민계정은 한국 경제 전체를 아우르는 일종의 국가판 ‘재무제표’다. 개인과 기업, 정부가 얼마를 벌고 썼는지 규모와 흐름을 보여준다. 소득과 생산, 자본·금융에 국외 거래까지 담긴다. 이 방대한 작업은 한국전쟁 직후인 1953년 이후 60년 넘게 한국은행이 도맡아왔다.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몇 퍼센트를 기록했고 국민소득이 몇만 달러를 돌파했다는 발표 모두 한은을 통해 이뤄졌다. 이 ‘국가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일을 앞으로 통계청에서 해야 한다고 유 청장이 밝혔다.

국민계정 작성은 한은에서 하고 있는 일 아닌가.

“통계청이 없던 시절 미 군정이 중앙은행에서 하라고 해서 시작하게 된 일이다. 한은은 통화정책을 하는 곳이다. 다양한 통계 자료와 지표를 가지고 정확한 판단을 하는, 부가가치가 높은 일을 해야 한다. 한은의 통화정책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라도 업무 분장에 대해 고려할 시기가 됐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35호 (2016.05.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