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Trend

Home>포브스>News&Trend

북경 APEC 정상회의에 한국 면세점·화장품 기업 활짝 웃다 

11월초 면세점·백화점 등 유통업체와 항공사, 호텔은 행복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 동안 수많은 요우커(遊客·중국인관광객)가 한국을 찾아 ‘싹쓸이 쇼핑’에 나섰기 때문이다. 

11월초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 동안 국내 면세점과 백화점이 때 아닌 ‘요우커 특수’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정부는 PEC 정상회의가 열린 7~12일 사이 시내 스모그와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해 베이징 일대 공공기관과 학교, 기업 등에 임시휴일을 선포했다. 이 기간 동안 휴가를 즐기기 위해 베이징 시민이 지리상으로 가까운 한국을 대거 찾으면서 국내 유통업체는 환호성을 질렀다. ‘쇼핑의 메카’인 명동은 요우커로 북새통을 이뤘고 면세점, 백화점 등에서는 줄지어 쇼핑하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10월 초 중국 최대 명절인 국경절(10월1~9일, 골든위크)에 이은 ‘미니 골든위크’가 내수시장에 뜻밖의 단비를 뿌렸다.

올해 한국을 찾는 중국인은 최대 6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수만 급증한 것이 아니다. 국내 내수 산업에 대한 매출 기여도는 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요우커가 지난해 한국에서 쓴 돈은 총 7조7000억원으로 추산되며, 올해는 1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요우커 한 명이 평균적으로 한국 여행 때 쓰는 돈은 2008년 130만원에서 지난해 236만원으로 80% 급증했다. 같은 기간 일본인관광객이 쓴 돈은 107만원에서 103만원으로 오히려 4.2% 감소했다. 산업연구원은 요우커의 지출이 국내 산업에 미치는 생산 유발 효과가 지난해 13조3700억원이라고 추정했다.

최근엔 명품 브랜드와 국내 화장품 브랜드뿐 아니라 기저귀, 분유 등의 아기용품과 전기밥솥, 냄비와 같은 생활용품, 고가의 혼수용품에 이르기까지 ‘메이드 인 코리아’에 대한 요우커의 선택 폭도 넓어지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큰손’ 요우커의 마음을 잡기 위해 분주히 움직인다. 주식시장에서도 요우커 수혜주의 주가가 연일 상승세다. ‘APEC 휴일’ 동안 한국을 찾은 요우커의 여정을 따라가 보면 돈 버는 기업,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 보인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412호 (2014.11.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