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좋은 회사 동료 

 

좋은 동료는 어떤 사이를 말할까? 밥 잘 먹고 술 잘 마시며 서로에 대해 미주알고주알 떠드는 사이일까? 적어도 기업이라는 조직 안에서는 그저 ‘친한’ 사람보다는 ‘진실하게 말하는’ 사람이 좋은 동료일 확률이 크다.
필자가 사회생활을 시작했을 때 몸담았던 회사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이었다. 구성원은 내 또래인 20대가 대부분이라 사내에서도 형 동생 하며 친하게 지냈다. 자연스레 일이 끝난 이후에도 함께 게임을 하거나 술을 먹으러 가는 등 시간을 함께 보냈다. 그러다 보니 출신 지역, 학교, 술버릇 등 사적인 부분도 속속들이 아는 친밀한 관계가 됐다.

그런데 회사에서는 토론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일들이 생기는데, 종종 형이라서 말을 못 하거나 동생이라서 발언권이 없는 등 불합리한 일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 후 자연스럽게 회사 동료와 어떤 관계로 지내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어느 날, 여러 회사가 합동으로 수행하는 모 은행의 대형 IT 사업에 참여하게 됐는데, 거기서 필자보다 10살 정도 많은 컨설턴트 A를 만났다.

A는 업무 능력이 무척 뛰어나서 배울 점이 많았다. 운 좋게도 A와 대화하는 시간이 조금씩 늘어났고, 어느 날 A가 저녁을 함께하자고 제안했다. 나는 그 자리에서 A와 친해져야겠다는 생각에, A에게 편하게 반말해도 된다고 말했다. 그러자 A는 이렇게 답했다.

“지금 내가 말을 놓고 형 행세를 해버리면, 언젠가 진혁씨가 나의 상사 위치가 되었을 때 함께하지 못할 거 같아요. 난 진혁씨와 오랫동안 함께 일하고 싶어요. 그래서 나는 계속 존댓말을 하려고 합니다.”

이날 들은 A의 말이 계속해서 머릿속에 남았다. 그리고 회사 동료와 어떤 사이로 지내야 하는가라는 물음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지금도 나는 A가 결혼을 했는지, 고향이 어디인지, 어느 학교를 나왔는지, 어떤 게임을 좋아하는지 모른다. 그리고 우리는 서로 존댓말을 쓴다. 친한 사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신뢰하는 사이라고는 말할 수 있다.

누군가가 “A가 이렇게 결정했다”고 말해도 ‘뭔가 합당한 이유가 있었겠지’라는 생각이 먼저 들고, 나중에라도 A를 만나면 결정의 이유에 대해서 어려움 없이 토론할 수 있었다. 결국 우리는 이 프로젝트에서 좋은 성과를 냈다. 대다수 조직이 함께 술을 마시고, 서로의 사생활을 공개하고, 반말을 하면 팀워크가 좋아져서 생산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과연 그럴까?


굳이 사적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더라도 같은 조직에 속해 있다면 신뢰할 수 있는 같은 편이다. 신뢰하는 사이라면, 이름과 역할 정도만 알면 협업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오히려 최소한의 정보만 공유한 사이라면 매 순간 불편함 없이 진실을 말할 수 있다. 좋은 동료란 무조건 내 편을 드는 친한 사이가 아니다. 내가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진실을 말해주어 함께 성과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좋은 동료’일 것이다.

- 천진혁 SSEM 대표

202305호 (2023.04.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