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포르노 배우를 위협하는 AI 

 

AI 생성 포르노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인간 포르노 배우들은 새로운 기술로 인해 자신들의 초상권이 허가 없이 사용된다고 말한다.

▎ 사진:ILLUSTRATION BY STEPHANIE CUI FOR FORBES
포르노 스타 데미 수트라는 몇 달 동안 팬들로부터 미성년자인 척하는 장면을 촬영하라는 메시지를 받았다.

수트라는 거절했다. 대부분의 포르노 배우와 마찬가지로 수트라는 자신이 제작하고자 하는 콘텐트에 대해 분명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수트라는 성인이 미성년자인 척하는 장르를 혐오했다. 그런데 약 1년 반 전에 한 팬이 트위터에서 수트라에게 메시지와 함께 수트라의 영상 하나를 보냈다. 이 영상에서는 수트라의 입이 움직이고 있었고, 자신이 16살이라고 말하는 수트라 자신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수트라는 포브스 인터뷰에서 “나라면 절대 하지 않을 역겨운 말들을 하는 내 모습이 담긴 영상들을 가지고 있다”며 “내가 그러고 있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다. 어린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지 않다. 그런 사람들은 어린이를 노리는 범죄자다. 그들과 함께하고 싶지 않다. 그런데 지금은 나도 모르게 그렇게 되고 있다”고 말했다.

수트라뿐만이 아니다. 인터뷰에서 다른 성인 콘텐트 제작자 3명은 주류 포르노 업계에서 자신들이 따르는 명확한 동의의 원칙을 AI가 무너뜨릴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포르노 배우이자 성인용 웹사이트 어덜트타임의 홍보대사인 리아나 러빙스는 이러한 원칙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했다. 우선 촬영이 시작되기 전에 각 배우들은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이 적힌 점검표를 받는다. 리아나는 “모든 사람이 그날 준비된 것과 준비되지 않은 것을 소리 내어 읽으며 확인한다”고 포브스에 말했다.

규제가 매우 심한 포르노 업계에서 살아남으려면 이 규칙을 지켜야 한다. 사소한 오해 하나조차 법률이나 계약 위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갑자기 누구나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실제 사람의 몸에 가상의 장면을 입히거나 배우가 동의하지 않은 말 또는 행동을 하게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AI 포르노들이 쏟아지는 지금 포르노 업계의 우려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인터넷에는 포르노 배우든, 연예인이든, 다른 누구든 옷을 벗길 수 있다고 약속하는 앱들이 돌아다닌다. 동의 없이 특정인과 닮은꼴을 활용하는 딥페이크 또는 칩페이크(수작업을 통한 영상 조작) 영상이 레딧이나 엣시 같은 주류 사이트에서조차 범람하고 있으며, 이런 사이트들은 영상을 걸러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성인용 콘텐트 제작자들과 함께 일하는 감독 겸 프로듀서인 사이렌 옵스큐라는 “AI는 포르노 분야에서 아직 초기 단계다. IT 업계 종사자 등 기존에 성 노동자가 아니었던 사람들이 성 노동자가 됐을 때의 여파를 감당하지 않고 이 분야로 진입하려고 한다”며 “이런 사람들은 성 노동자의 몸을 이용해서 수익을 창출하려 한다”고 말했다.

맞춤형 포르노를 만들 수 있는 AI를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포르노 스타의 수익도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러빙스는 많은 장면을 촬영해서 다양한 맥락과 여러 각도에서 자신의 몸을 드러낸 연기자들이 특히 그런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 AI가 해당 배우를 모방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이다. 러빙스는 “장면이 많을수록 인공지능이 이를 더 잘 재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포브스 인터뷰에 응한 몇몇 연기자는 AI로 인해 위협받는 배우들과 자신들의 상황을 비교했다. 최근 이와 관련하여 할리우드에서 대규모 파업이 일어나기도 했다. 결국 배우조합이 승리하여 고용주들이 조합원의 인공지능 버전을 만들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계약 조항이 생겨났다. 러빙스는 입법자들이 이런 상황에 처한 연기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새 조치를 내려주기를 바란다. 그는 “우리가 현재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법이 있으면 좋겠다”고 포브스에 말했다.

자신의 이미지가 AI에 의해 허가 없이 변경된 사람을 보호하는 법은 거의 없다. 미국에서는 일부 주정부가 딥페이크를 리벤지 포르노(동의 없이 누군가의 신체를 드러낸 사진이나 영상을 공유하는 행위)를 금지한 기존법하에 분류했다. 그러나 리벤지 포르노 법은 배포자가 피해자를 괴롭히거나 공포에 빠뜨리기 위해 영상을 배포한 경우도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포르노 스타가 자신이 동의하지 않은 행위를 하는 영상은 이러한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 영상 제작자가 판매나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영상을 제작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부 입법자와 전문가들은 영상의 의도와 무관하게 딥페이크의 피해자가 된 사람들을 보호하는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딥페이크 법안의 전문가인 레베카 델피노 로욜라메리마운트대 법학과 교수는 미국 하원을 포함한 여러 입법자가 딥페이크 포르노를 제작 또는 전파하는 사람들에 대한 새 불이익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델피노는 “동의하에 제작된 포르노는 수정 헌법 제1조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며 “그러나 누군가가 딥페이크의 대상이 되어 동의 없이 제작된 영상은 아동 프로노와 같은 유형의 범죄로 여겨져야 하며, 이를 수정 헌법 제1조의 보호 대상으로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자신들의 이미지를 불쾌하게 사용

델피노는 동의 없이 콘텐트를 제작한 제작자에게 불이익을 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들을 찾아내기도, 법원으로 끌어내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대중에게 공개되는 딥페이크 포르노 제작에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와 제작용 도구가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의회가 이들에게 딥페이크 포르노 배포의 불이익을 적용할 수도 있다고 델피노는 지적했다.

포르노 스타들은 포브스에 덜 기술적인 방식으로 자신들의 이미지를 불쾌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을 본 적이 있다고 말했다. 스텔라 세도나는 자신의 목표가 “누구나 자신의 성적 성향을 탐색할 수 있는 포용적이고 안전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라며, 한 팬아트에서 자신의 몸을 인종차별적 언어와 함께 사용한 것을 보고 겁이 났다고 말했다. 사용자 제작 콘텐트에 유명 인사의 닮은꼴이 등장하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세도나는 성인 연기자가 일반적인 유명 인사와 같지 않다고 말했다. 할리우드 스타는 영화에서 악역을 연기하더라도 길거리에서 악역으로 취급받는 일은 거의 없다. 그러나 포르노에 등장하는 사람은 “자신을 그대로 드러내는 꼴”이라고 세도나는 말했다.

게다가 경우에 따라 포르노 스타는 다른 유명 인사와 동일한 유형의 어려움도 겪는다. 수트라는 자신이나 다른 연기자들을 사칭하여 독점 콘텐트나 만남 등을 제공한다는 사기꾼들 때문에 끊임없이 시달린다고 말했다. 이러한 온라인 범죄는 종종 유명 인사를 대상으로 하기도 하지만(일론 머스크를 사칭한 암호화폐 사기의 피해자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성인 콘텐트 제작자는 사칭으로 인한 피해를 받아도 다른 유명 인사에 비해 보호를 덜 받는다. 이들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같은 플랫폼에서 본인으로 인증받을 수 없어 어떤 계정이 진짜인지 팬들이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연기자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팬들이 진짜 계정과 사칭 계정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포르노 사이트와 기존 소셜미디어 사이트에서 더욱 강력한 인증 절차를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르노 업계의 마케팅 전문가이자 탤런트 관리자인 크리스틴 케이는 좀 더 나아가서 포르노 사이트가 AI 콘텐트를 업로드하는 사람에게 해당 콘텐트 안의 닮은꼴 배우에 대한 라이선스를 소유하도록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케이와 옵스큐라는 모두 성인 연기자가 팬들과 24시간 소통 가능하고 자신의 목소리로 학습된 챗봇 등 AI 기능을 직접 만들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연기자가 동의만 한다면 챗봇이 연기자에게 좋을 수 있다는 데 동의했다.

모든 연기자가 동의하는 또 한 가지 사항은 AI가 당분간은 자신들의 일자리를 빼앗지 않으리라는 것이다. 실제 인물을 전혀 흉내 내지 않은, 완전 가짜 AI 제작 포르노도 나와 있지만, 이는 실제 포르노만큼 좋지 않다. 연기자들은 앞으로도 그렇게 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

러빙스는 자신이 인본주의자라며 인간의 진실한 감정은 컴퓨터로 재현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세도나도 동의했다. 그는 “우리는 예술 작품을 만들고 있다. 진짜를 원한다면 제작자의 페이지로 와야 한다. 그곳에서 그 사람의 진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은 결국 그런 작품을 찾게 된다”고 말했다.

- EMILY BAKER WHITE 포브스 기자

위 기사의 원문은 http://forbes.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포브스 코리아 온라인 서비스는 포브스 본사와의 저작권 계약상 해외 기사의 전문보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202402호 (2024.01.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