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Business - 웨어러블 운동량 측정기의 새 지평 

김태원 비젼스케이프 대표 

‘미스핏 샤인’ 한·미·일 동시 출시 … 외주 생산에 한·일 독점 판매권 확보



500원짜리 동전보다 조금 큰 이 자그마한 기기에는 무려 100여 개의 부품이 들어 있다. 모바일·웨어러블 컴퓨팅(Wearable Computing, 입는 컴퓨터) 기술과 초정밀 디자인·설계·제조 능력이 결합한 신제품이다. 미국 벤처인 미스핏과 한국 벤처인 비젼스케이프가 머리를 맞대 최근 출시한 이 제품명은 ‘미스핏 샤인(MISFIT Shine)’.

사용자의 운동량을 실시간 측정하는 디지털 활동량 측정기(Activity Tracker)다. 김태원 비젼스케이프 대표는 “얼리어답터 사이에선 디지털 만보계로도 불리는데, 그보다는 훨씬 많은 기능과 가치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미스핏은 2011년 10월 설립된 웨어러블 컴퓨팅 전문 벤처다. 이 회사는 설립 때부터 미국 내에서 화제가 됐다.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이 스티브 잡스를 애플에서 쫓아낸 것으로 잘 알려진 존 스컬리 전 애플 CEO다.

스컬리는 헬스케어분야에서 유명한 벤처인 아가메트릭스 창업자 2명과 함께 미스핏을 만들었다. 미스핏 샤인은 이 회사의 첫 프로젝트다. 이 제품은 미국의 클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고(Indiegogo)를 통해 85만 달러의 투자금을 모아 개발했다. 파운더스 펀드·코슬라벤처스 등 미국 유명 벤처캐피털도 미스핏의 주요 투자가다.

미스핏 창업자가 직접 제휴 의뢰

미스핏 샤인은 제품이 출시되기 전 공개된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일찌감치 주목을 받았다. 주로 플라스틱 소재를 쓰고 손·발목에 차는 기존 제품과 달리, 이 제품은 항공기 제작에 사용되는 메탈 소재로 만들었다. 다양한 액세서리를 이용해 손목은 물론 목걸이 형태로도 착용할 수 있고, 자석 클립을 이용해 정장이나 운동복·수영복·운동화에도 부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으로 꼽히는 레드닷 어워드에서 올해 제품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문제는 이 작은 기기 안에 부품을 넣을 수 있는 설계·제조 기술이었다. 미스핏은 여러 글로벌 업체에 제품 제작을 의뢰했다고 한다. 하지만 적합한 파트너를 찾지 못했다. 그러다 발견한 것이 비젼스케이프다. 2006년 설립된 비젼스케이프는 박막 압력센서 기술을 보유한 모바일 헬스케어·웨어러블 컴퓨팅 벤처다.

김태원 대표는 “우리가 가진 박막 압력센서 미국 특허를 미스핏에서 보고 소니 부(Sonny Vu) 공동 창업자가 직접 연락을 해 왔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여러 나라 제조사들이 이 제품을 만들려고 시도했지만 대부분 포기했다”며 “국가 대항전에서 우리가 이긴 것”이라고 했다.

이 회사는 남의 제품을 제조만 해주는 제조업자개발생산(ODM) 방식 업체에 만족하지 않았다. 김 대표는 “미스핏이 기획·디자인한 기기를 완성품으로 만드는 데 6개월 반 정도 걸렸다”며 “이 과정에서 비젼스케이프는 중요한 연구개발(R&D) 파트너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외주 생산뿐 아니라 한국·일본 독점 판매권도 확보했다.

김 대표는 “ODM 업체가 디스트리뷰터 역할까지 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라며 “그동안 국내외 통신사들과 일하면서 제조·유통·마케팅을 직접 해 본 경험을 높이 평가해 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술벤처라도 부품만 만들어서는 경쟁력이 없다”며 “신사업 기획·유통 전담 부서가 있어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직접 유통과 마케팅을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사 한승 이사는 “중국 이동통신사와도 수출 관련 얘기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김태원 대표는 “그동안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는데, 미스핏과의 프로젝트가 회사의 전환점이 될 것 같다”며 “현재 미스핏과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고, 자체적으로 헬스케어 분야 신기술을 개발 중”이라고 귀띔했다.

방수 기능에 수명 긴 배터리 채용

국내외에서 판매되는 샤인은 전량 인천 부평의 비젼스케이프 공장에서 만든다. 김 대표는 “특별히 홍보를 하지 않았는데 초반 반응이 좋다”며 “B2C뿐 아니라 이통사 등과 연계한 B2B 마케팅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에 국내에서 150만대 정도 판매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 제품은 8월 9일 국내에 출시됐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샤인을 몸에 착용하면 하루 동안 얼마나 많은 활동을 했는지, 운동량은 얼마나 되는지, 칼로리는 얼마나 소모했는지 스마트폰을 통해 볼 수 있다. 수면 중 신체 활동까지 체크해 준다. 미스핏 샤인은 블루투스 기술을 통해 스마트폰과 연동된다.

스마트폰에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고 별도의 연결 장치 없이 미스핏 샤인을 스마트폰 위에 올려놓기만 하면 하루 활동·운동량과 패턴, 칼로리 소모량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달리기·자전거·수영·축구 등 운동 형태에 따라 알고리즘을 달리해 정확한 활동량을 측정할 수 있다.

하루 목표량을 정해 달성 여부를 알려주는 기능도 있어 운동 동기부여를 하는 데 효과적이다. 스마트폰 없이도 미스핏 샤인을 두 번 톡톡 치면 현재까지의 활동량을 체크할 수 있다. 12개의 미세 램프 중 6개에 불빛이 들어오면 그날 설정한 목표량의 절반을 채운 것이다. 이 램프는 시계 기능도 한다.

이 제품이 기존 경쟁 제품과 차별되는 또 다른 두 가지는 완전 방수기능과 배터리다. 샤인은 수심 50m까지 방수가 된다. 김 대표는 “방수 기능이 없는 기존 경쟁 제품의 약점을 보완한 것”이라며 “샤인은 수영을 할 때도 착용해 운동량을 체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3일에 한 번씩 충전해야 하는 기존 제품과 달리, 샤인은 최대 4개월까지 지속되는 코인 셀 배터리를 사용한다.

김 대표는 “헬스케어와 관련된 웨어러블 기기는 항상 몸에 착용해야 장점이 있는데 기존 제품은 충전을 할 때 몸에서 떼어야 하는 단점이 있었다”고 말했다. 미스핏 샤인은 현재 미국·캐나다·일본·호주·홍콩의 애플 매장과 애플 온라인 스토어에서 인기리에 판매 중이다. 국내에서는 애플 전문 매장인 프리스비와 온라인 쇼핑몰 포블러스에서 구매할 수 있다. 국내 판매가는 13만9000원으로 18만~20만원인 경쟁 제품보다 저렴하다.

1203호 (2013.09.09)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