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일학습병행제 우수 기업 | 퓨처로봇 - 첨단 기술에 고졸, 대졸 따로 있나 

서비스로봇 제조벤처 퓨처로봇, 학습교재 만들며 자사 기술 종합정리 

집집마다 로봇을 사서 쓰는 세상. 상상 속에나 나올법한 이야기를 현실로 만드는 기업이 있다. 서비스로봇 제조사 퓨처로봇이다. 2009년 창업한 이 회사는 매년 26억원 내외 로봇을 제작·판매하는 신생 벤처기업이다. 완성품은 대부분 브라질이나 러시아 등지로 수출한다. 한국에서는 각종 행사장 안내도우미로 로봇을 빌려주는 렌털 사업이 중심이다. 일본이나 미국 등 로봇 선진국이 머지않아 상용화된 서비스로봇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국 서비스 로봇의 대표주자로 퓨처로봇이 주목 받고 있다.

퓨처로봇에는 모두 33명이 일하고 있다. 이 중 3명이 일학습병행제로 근무 중이다. 퓨처로봇은 2년 전부터 고등학교 졸업자를 재원으로 받고 있다. 로봇고등학교 등 마이스터고에서 지원자를 받아 일과 교육을 병행하는 것이다. 첨단 기술이 포함된 로봇산업에 이제 막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을 연구 직원으로 채용할 수 있을까.

신생 벤처기업이 언뜻 이해하기 어려운 결정을 내린 배경에는 로봇산업의 특성이 있다. 로봇처럼 첨단기술 영역은 늘 새로운 교육이 필요하다. 대학에서 공학을 배웠다 해도 로봇을 만들려면 기업에서 처음부터 새로 배워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고졸 사원도 현장에서 처음부터 새로 배우면 경쟁에서 뒤지지 않을 수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63호 (2014.12.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