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Section

[수퍼크래시] - 이기주의 철학이여, 안녕! 

글로벌 금융위기와 신자유주의의 관계 파헤쳐 … 그린스펀의 정신적 스승 ‘아인 랜드’에 주목 

2008년 10월 9일자 뉴욕타임스에는 앨런 그린스펀 전 연방준비제도 의장을 신랄하게 비판하는 기사가 실렸다. 뉴욕타임스는 1987년부터 20년 가까이 ‘세계 경제 대통령’으로 군림했던 ‘그린스펀의 유산(Greenspan Legacy)’이 글로벌 금융위기를 몰고온 주범이라고 비난했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그린스펀 때문에 발생했다는 것은 논리의 비약이며, 마녀 사냥에 가깝다. 하지만, 그린스펀의 원죄를 무시할 수는 없다. 그 역시 2008년 말 미국 국회 청문회에 출석해 유명한 진술을 남겼다. “저는 조직이, 구체적으로 말하면 은행이 이익을 추구하면 자연스럽게 주주와 자본을 가장 효율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전제하는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한 의원이 물었다. “그린스펀씨는 본인의 가치관과 이념이 잘못되었고, 생각대로 작동하지 않았음을 깨달은 것인가요?” 그린스펀은 침통한 표정으로 답했다. “정확히 그 이유 때문에 저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40년 넘게 제 세계관과 이념이 훌륭하게 작동한다는 상당한 증거를 확보했다고 믿어왔었기 때문입니다.”

자유주의자를 자처하는 그린스펀은 레이건 정부 이래 시행된 신자유주의 정책을 신봉했고, 주도했다. 그 결과가 지난 수년 간 우리가 목도하는 현실이다. 그렇다면, 그의 세계관과 이념은 어디에서 비롯됐을까? [수퍼크래쉬]는 월스트리트 종사자들의 노골적인 탐욕과 미약한 정부 규제 등이 뒤엉켜 세계 경제를 무너뜨린 과정을 설명하고, 이 과정에서 그린스펀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명한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득세한 우파·보수주의 이념과 통제받지 않은 시장의 권력이 어떻게 세계를 불평등의 나락으로 빠뜨렸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저자는 지난 30년간 전 세계 신자유주의 신봉자들의 사상에 절대적 영향을 미친 한 인물에 주목한다. 바로 소설 [아틀라스]를 쓴 작가이자 사상가인 아인 랜드다. 저자는 아인 랜드를 일컬어 “현대 사회에서 자유 무역, 민영화, 규제 철폐, 민간 부문의 역할을 장려함으로써 어떤 식으로 지난 30년간 신자유주의를 승리로 이끌었는지 이해하는 관문”이라고 말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99호 (2015.08.24)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