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증시 맥짚기] 미·중 경기 부양책 효과 ‘글쎄’ 

 

제조업 경기 둔화에 미 감세안, 중 대출금리 체계 개편 카드 내놔

8월 미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49.9를 기록했다. 7월 50.4보다 소폭 떨어진 수치다. 문제는 수준이다. 미국 제조업 PMI가 50 아래라는 건 앞으로 제조업 경기가 좋지 않을 걸로 보는 사람이 좋을 걸로 보는 사람보다 많다는 의미다. 기록상으로는 글로벌 금융위기의 충격이 지속되던 2009년 9월 이후 처음이다. 그 때문에 미국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중국도 사정이 비슷하다. 2분기 경제성장률이 6.2%로 통계 작성 이후 27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독일 역시 2분기에 -0.1% 성장을 기록했다. 선진국 경기 둔화가 한두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의 문제일 수 있음을 보여줬다.

세계 각국이 경기 둔화 조짐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부양책 얘기가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다양한 감세안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얘기했다. 방안 중에는 자본소득세를 물가에 연동하는 방안과 현재 6.2%인 급여세를 인하하는 방안이 들어있다. 연준에 대해서도 한마디 했다. 기준금리를 1%포인트 낮추고 양적완화를 시행하라는 취지였다. 중국도 경기 부양에 동참했다. 방안은 금리 인하다. 중국은행이 대출금리 체계를 개편해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Loan Prime Rate)를 4.25%로 발표했다. 사실상 기준금리를 0.1%포인트 내리는 효과가 나오도록 조정한 것이다. 세계 경제에서 1, 2위를 차지하는 두 나라가 경기 부양을 선언하자 주가가 상승했다. 특히 중국은 대출금리 인하를 발표한 날 주가가 2% 넘게 올랐다.

아직은 미국 경제가 양호한 상태다. 그래서 잭슨홀 연설에서 연준 의장이 입장을 다시 한번 명확히 했다. 현재 상황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전례가 전혀 없어 힘들다고 얘기했는데, 이는 특별한 사정 변화가 없다면 과감한 금리 인하는 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지난번 밝힌 보험성 인하를 달리 표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행보를 보이는 이유는 간단하다.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너무 크기 때문에 이를 누르기 위해서다. 한달 전 정치권의 요구를 감안했다가 주가가 올라 고생했던 경험을 되풀이 하고 싶지 않은 것이다. 현재 물가가 낮아 금리를 인하해도 문제가 없는 게 사실이지만 그건 소비자물가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자산가격이 높기 때문에 잘 제어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미국이 금리 인하를 과하게 시행한다면 이는 정치적 이유 때문일 것이다. 미국의 금융자산에서 주식과 펀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35% 가까이 된다. 중국은 16%도 안 된다. 무역분쟁으로 주가가 떨어질 경우 미국이 중국에 비해 두 배 수준의 타격을 입을 수 있는 구조다.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는 관세를 충분히 부과하면서 주가가 떨어지지 않는 방안을 찾을 수밖에 없는데 그게 금리 인하다.

정치적 이유는 보는 관점에 따라 완전히 바뀔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는 금리 인하를 큰 폭으로 빠르게 시행하는 것보다 대선 전까지 나눠서 시행하는 게 더 유리할 수도 있다. 올해에 금리를 대폭 인하했음에도 경기가 좋아지지 않는다면 책임이 트럼프 행정부에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기 선행지표는 무역분쟁 이전부터 나빠지기 시작했다. 이미 경기 둔화가 시작돼 급격한 금리 인하로도 경제를 돌려놓기 힘들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시장이 기대하는 만큼 금리 인하가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중국의 대출금리 인하는 경기를 부양시키는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다. 전통적으로 선진국은 금리를 통해, 신흥국은 통화량을 이용해 경기를 조절해왔다. 선진국은 자본시장이 발달해 채권 거래량이 많아 금리가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반면 신흥국은 자본시장이 성숙하지 않아 금리가 역할을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외환위기 이전까지 통화량을 가지고 경기를 조절했다. 이런 상황에서는 대출 금리를 0.1% 내리는 게 실효성이 있을지 미지수다.

주가를 움직이는 요인 중 가장 규정 짓기 힘든 게 사람의 기대다.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계량화할 수 없다. 그래도 상당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부인할 수는 없다. 상승 기간이 길고 상승률이 높을수록 기대가 가지고 있는 역할도 커진다. 투자자들이 상승에 익숙해지기 때문인데 이번은 특히 더 심하다. 한국 시장은 1년 반 전부터 주가가 떨어지기 시작했지만 미국은 10년 넘게 상승이 이어졌다. 투자자들이 상황이 나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지 않고 있어 주가가 조금만 하락해도 다시 매수가 들어와 주가가 오르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경기 부양대책이 주가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지만 심리는 그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은 경기 둔화와 기대심리가 맞붙고 있는 상태다. 결론이 나려면 꽤 많은 시간이 지나야 할 것이다.

조선주가 많이 올랐다. 주가가 낮았기 때문이지만 영업 호전에 대한 기대도 주가를 올리는 역할을 했다. 대우조선해양의 2분기 영업이익이 1948억원이었다. 전년 동기 대비 15.1% 감소했지만 시장 예상치보다 배 이상으로 높았다. 한국조선해양도 594억원의 이익을 기록해 지난해의 영업 손실에서 벗어나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삼성중공업은 영업 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했지만 손실액이 56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005억원에 비해 절반으로 줄었다. 수주 공시도 주가를 올리는 역할을 했다. 삼성중공업이 LNG 추진 아프라막스 탱커 10척을 수주받았다고 공시했다. 척당 6200만 달러로 총 7513억원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내년부터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배출 규제 시행으로 LNG선 발주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조선주·은행주 주목할 만

비슷한 개념으로 볼 수 있는 주식이 은행주다. 경기 둔화와 금리 하락 우려가 겹치면서 한달간 주가가 12% 하락했다. 연초 이후로도 11%가 떨어져 코스피보다 6%포인트 이상 높은 하락율을 기록했다. 지금 은행의 평균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4배로 2000년 이후 가장 낮다. 2분기 4대 금융지주사(신한금융·KB금융·하나금융·우리금융)의 당기순이익이 3조3070억원으로 1분기보다 9.8% 증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도 2.2% 늘어난 수치로 여러 업종 중 보기 드물게 이익이 증가했다. 이런 호실적과 상관없이 주가는 하락 추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은행의 이익 안정성이 과거보다 월등히 개선됐고 외국인 순매도가 약해졌다. 경기 침체 우려를 야기했던 미국 장단기 금리차 역전 현상과 유럽 금리 연계형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S) 손실 부분 역시 투자심리에 상당 부분 반영됐다. 단기 반등이 나올 수 있는 상황으로 판단된다.

- 이종우 증시칼럼니스트

1500호 (2019.09.09)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