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코나EV 전량 리콜 결정… 책임 공방은 지속 

 

배터리 결함 지적에 LG에너지솔루션 ‘발끈’… 1조 비용 분담 놓고 갈등 커질 듯

▎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가 잇따른 화재 사고가 발생한 코나 전기차(EV)를 전량 리콜하기로 했다. 다만 리콜 비용을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 어떻게 분담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1조원에 달하는 리콜 비용을 놓고 양사의 책임 공방은 지속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국내에서 판매된 코나EV 등 3개 차종 2만6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2월 24일 밝혔다. 리콜 대상 차종 대부분(2만5083대)은 코나EV다. 이에 따라 코나EV를 비롯한 리콜 대상 차종은 3월 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리콜에 돌입한다.

국토부는 이날 발표에서 코나EV의 잇따른 화재 원인이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 합선일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2017년 9월∼2019년 7월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난징공장에서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합선이 있었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는 것. 국토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은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 정밀조사와 함께 화재 재현 실험 등을 해 왔다. 다만 화재 재현 실험에서 이를 직접 확인하지는 못해 실험을 계속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의 조사가 완료된 것은 아니지만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존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했다. 다만 1조원에 달하는 리콜 비용을 누가 부담할 것인지에 대한 결론은 나지 않은 상태다. 현대차는 “리콜 비용은 약1조원으로 예상되며, 향후 분담률을 반영해 최종 품질 비용으로 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선 국토부 조사 결과에서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의 결함이 발견된 만큼 배터리 제조사 측의 책임이 크다고 보는 분위기다. 다만 LG에너지솔루션 측은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은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은 만큼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 최윤신 기자

1574호 (2021.03.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