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33개 ‘히든 챔피언’은 누구? 

경기침체 속, 매출 성장세 지속 … 평균 부채비율 50% 미만 ‘우량 재무구조 기반 고속성장’
대한민국 ‘다윗기업’의 위대한 도전
창간특집 

기술혁신형 ‘강소(强小) 기업’-. 월등한 기술력과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이들은 극심한 불황에도 성장엔진을 힘차게 돌리고 있다. 이코노미스트는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와 공동으로 세계 시장에서 ‘위대한 도전’을 하고 있는 한국형 다윗기업 33개사를 찾았다. 그동안 세간에 알려지지 않았던 ‘장외’ 다윗기업 5개사도 발굴했다.
삼광전자는 삼성전자의 아류? 아니다. 이 회사는 스피커 그릴(그물망) 생산업계의 강자다. 세계 시장 점유율은 35% 안팎. 명실상부한 세계 1위 업체다. 거래처도 탄탄하다. 일본 샤프·소니·파오니 등 일본 부품업체에 납품한다. 그럴듯한 챔피언 벨트를 매지 않아도, 업계에서 ‘최강’으로 군림하는 기업은 많다.



삼광전자는 대표적 사례다. 아모텍은 아모레퍼시픽의 계열사? 이 역시 아니다. 세계 ‘칩 바리스터(Varistor·전자부품)’ 시장을 호령하고 있는 업력 15년의 중소기업이다. 그것도 고만고만한 회사와 경쟁하는 게 아니다. 세계적 부품기업으로 손꼽히는 일본 TDK, 독일 EPCOS 등과 자웅을 겨루고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981호 (2009.04.0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