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es

[Culture] 영화 ‘화차’ - 빚이라는 지옥행 수레는 멈추지 않는다 

일본 추리소설 『인생을 훔친 여자』 각색…배우 김민희 연기 호평 

박혜은 무비위크 편집장
2000년에 국내에 번역본으로 나온 미야베 미유키의 추리 소설 『인생을 훔친 여자』의 원래 제목은 일본의 전설 속에 등장하는 ‘화차(火車)’다. 화차는 말 그대로 불타는 수레라는 뜻이다. 악행을 저지른 망자를 태워 지옥을 향해 달린다고 전해지며, 한번 올라탄 자는 두 번 다시 내릴 수 없다. 신용카드와 지옥행 수레 화차. 소설의 자세한 내용을 모를 지라도, 직관적으로 두 단어가 동의어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현대인의 필수품이 된 신용카드가 왜 지옥행 수레인가. 미야베 미유키는 특유의 잔잔하고 섬세한 문체로 ‘빚 권하는 현대사회’의 폐부를 깊숙이 찔렀다.



일본에선 2011년에 아사히 TV가 이 소설을 드라마로 만들었는데 각색 과정에서 생략이 많아 소설의 치밀함을 제대로 살리진 못했다는 평을 받았다. 오히려 한국에서 ‘화차’의 영화화라는 쉽지 않은 도전을 시작했다. 도전자는 변영주 감독이다. 변영주 감독이 ‘발레교습소’(2004) 이후 실로 오랜만에 내놓는 차기작이 화차라는 소식을 듣고 기대를 품었다. 인물의 농밀한 심리묘사에 탁월한 그라면 화차의 공포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 봤다. 지난 3년 간, 시나리오를 스무 번이나 다시 썼다는 철저한 각색도 신뢰를 높였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127호 (2012.03.05)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