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es

[Culture] 영화 ‘코리아’ - 각본 없는 드라마에서 느끼는 감동 

탁구 남북 단일팀 실화 다뤄…실제 올림픽 중계방송을 보는 듯한 긴장감 가득  

박혜은 무비위크 편집장
‘각본 없는 드라마’. 스포츠 중계에서 관용구처럼 등장하는 멘트다. 스포츠는 그 자체로 기승전결의 드라마를 품는다. 본 경기를 시작하기 전의 준비 과정을 거쳐 상대와의 기 싸움으로 긴장감을 고조시키다가 본 경기가 시작된다. 그리고 승자와 패자가 나뉘는 결론에 도달한다. 이미 한 편의 드라마를 내재하고 있다는 점에서 스포츠는 영화가 탐낼 수밖에 없는 소재다. 여기에 실화라는 요소가 가미되면 금상첨화. 5월 3일 개봉한 ‘코리아’는 이런 장점을 모두 챙긴 영화다.



1991년 한국 역사상 최초로 남북한 단일팀을 결성해 출전한 지바세계탁구선수권 대회의 과정을 스크린에 옮긴다. 짧은 소개만 봐도 관심이 쏠린다. 특별히 가상의 드라마를 만들기 위해 힘쓰지 않아도 될 만큼 힘 있는 드라마다. 남한과 북한이라는 배경은 태생적인 갈등 구조를 낳고, 양측 최고의 선수 현정화와 리분희의 만남은 ‘스포츠 영화의 백미’인 라이벌 구도로 이어진다. 결코 섞일 수 없는 인물들이 특별한 ‘이벤트’를 치르기 위해 한 팀으로 묶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국가와 개인의 자존심을 건 갈등이 빚어진다. 이미 탄탄한 ‘기와 승’의 구조를 가진 ‘코리아’의 성공 여부는 ‘전과 결’을 얼마나 감동적으로 그려낼 것인지에 달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코리아’는 그 짐을 여배우들이 짊어진다. 그녀들은 진심으로 ‘괴물 같은’ 실력으로 영화를 살려낸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137호 (2012.05.14)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