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es

[Culture] 전시 ‘권오상 개인전’ - 사진조각으로 만나는 시대의 자화상 

국제 무대 종횡무진 하는 젊은 작가 권오상…시공간 넘어선 현대조각의 방향 제시 

허정연 이코노미스트 기자
서울 청담동 아라리오 갤러리에 들어서자 3미터가 넘는 거대한 조각상 3점이 시선을 사로 잡는다. 다양한 포즈를 한 사람과 사물·동물이 뒤엉켜 거대한 형태를 이루기도 하고, 건장한 남성이 또 다른 남성을 어깨에 이고 있는 묘한 자세의 조각도 있다. 그리스 신전에 어울릴 법한 포즈와 구도를 하고 있는 조각은 사실 현대 미디어에서 정형화된 광고 속 포즈를 따라 한 것이란다. 이처럼 ‘반전’이 있는 34점의 조각을 6월 24일까지 ‘권오상 개인전’에서 만날 수 있다.



반전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멀리서 보면 그저 덩치 큰 조각상이지만 작품에 가까이 다가가면 사진을 보는 듯하다. 권오상(38)의 작품은 실제 크기의 모델을 촬영한 수백장의 사진을 하드 스티로폼으로 만든 조각에 정교하게 붙이고 코팅을 입히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작가는 홍익대 미대 재학 시절부터 인화지를 조각조각 잘라 입체화한 작품으로 ‘사진조각’이란 영역을 개척했다. 그가 미술계에서 한국미술사에 한 획을 그은 스타작가로 불리는 것도 그 이유 때문이다. 권오상은 사진조각으로 뉴욕·독일·이탈리아·일본 등 국제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삼성미술관 리움, 싱가포르 미술관 등 세계각국 미술관에 소장돼 있으며 매년 ‘몸값’도 뛰고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138호 (2012.05.2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