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원금보장형 롱숏 ARS] 원금 지키며 적정 수익 기대 

초저금리 시대 매력적 파생상품 ... 만기 2년으로 다소 긴 게 흠 

김경호 미래에셋증권 파생영업팀 차장
롱숏전략은 오를 만한 주식은 사고, 빠질 만한 주식은 공매도해서 절대수익을 추구한다는 개념이다. ARS(Absolute Return Swap)도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시장에 5조원가량 팔렸다. 쿼드·라임·프랜드·케이클라비스 등 국내 자문사가 종목을 선정하면 증권사가 롱숏 포트폴리오에 따라 매매해서 수익을 지급한다. 사모 ELS(원금보장 파생결합사채)로 신한금융투자가 2조원, NH증권이 1조5000억원가량 팔았다. 그런데 이 상품이 원금을 보장하고 초과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데 투자하기 망설여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단 조기 상환 없이 만기가 2년으로 상대적으로 길다는 점이다. 롱숏 전략의 특성상 변동성이 매우 적기 때문에 적정 수익을 내려면 최소한 2년의 기간이 필요하다. 특히 채권 및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를 통한 이자로 손실을 커버하고 원금을 보장하려는 구조이기 때문에 2년 이상의 만기가 필요하다.

다음으론 일정 수준 이하로 투자 손실이 발생하면 운용을 중단하게 되는 손실한계선이 일반적으로 -4% 수준으로 보기에 따라서는 금세 한계선에 닿을 것 같다는 점이다. 왜 -4% 일까? -10%쯤 하면 훨씬 마음이 놓일 텐데 말이다. 여기에 주식에 투자하면서 원금보장이 가능한 이유가 있다. 고객의 원금에 채권 이자 또는 CD 금리를 통해 이자수익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연 2%에 못 미치는데 2년이면 4%쯤 된다. 그래서 손실한계선이 -4%가 되는 것이다. 안전자산에 투자하는 이자만큼의 투자 손실을 감내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원금이 보장되는 구조가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95% 원금보장형으로 설계한다면 로스컷은 -9%로 더 낮출 수 있을 것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85호 (2015.05.18)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