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 Life

[쑥쑥 크는 中 자동차 업체] 외국 합작사 보조 역할 벗어나 질주 채비 

기술력·품질 개선돼 경쟁력 세져 … 외국 디자이너 영입도 활발 

던컨 휴이트 아이비타임스 기자
지난 4월 29일 막을 내린 상하이 오토쇼엔 기록적인 인파가 몰렸다. 옛 영국차 브랜드로 현재 상하이 소재 중국 국영 자동차 기업 SAIC가 소유한 MG를 광고하는 베네딕트 컴버배치(영국의 인기 드라마 의 주인공으로 유명하다)의 사진이 중국 국제전시센터로 이어지는 지하철 터널 벽에 도배됐다. 프랑스 여배우 소피 마르소, 중국 가수 저우제룬, 배우 가오위엔위엔, 르노-닛산 CEO 카를로스 곤 같은 자동차 업계 거물도 직접 행사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의 매출 증가율은 2013년 13.9%에서 지난해 6.9%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세계 최대 시장이라는 사실을 일깨운 행사였다. 지난해 중국에선 자동차 2300만대 이상이 팔렸다(미국에선 1650만대). 애널리스트들은 성장세의 지속을 점친다. 자동차 컨설팅 업체 오토모티브 포사이트의 예일 장 상무는 “중국 시장이 여전히 성장 중”이라고 말했다. “매년 판매가 약 100만대씩 늘어난다. 지속 가능한 추세다. 세계 최대의 시장이 아직도 이런 속도로 성장하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그러나 중국 자동차 시장도 분명히 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급증하던 중국 대도시의 매출이 도로 포화와 환경 우려로 둔화됐다고 지적했다. 또 일부는 렌터카와 카풀제의 증가를 내다봤다. 그러나 글로벌 컨설팅 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의 최신 분석에 따르면 규모가 작은 수백개 중국 도시에서 성장 잠재력이 크다. 물론 중국에서도 최고급 시장의 둔화는 확실하다. 예를 들어 올해 상하이 오토쇼에선 한 가지가 빠졌다. 수년 동안 중국 자동차쇼에선 노출 심한 여성 글래머 모델이 붙박이로 등장했지만 올해는 달랐다. 대대적인 부패추방과 과소비 근절 운동을 벌이는 중국 지도부를 의식한 절제된 분위기 탓인 듯하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고급 자동차 판매에도 부패추방 운동의 파급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가오펑 컨설팅의 자동차 업계 전문가 빌 루소 이사는 “과시적 소비라는 측면에서 최고급 부문이 상당한 타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돈이 많아도 자녀가 람보르기니, 페라리, 롤스로이스 같은 초고가품에 열광하는 것으로 비치길 원치 않는다.” 2012년 링지화 통일전선부장이 페라리를 몰다 사망한 아들의 사고를 은폐하려다가 자신의 부정부패 혐의가 불거져 결국 체포됐다는 사실도 분명히 초고가 자동차 구입 저조 현상과 관련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85호 (2015.05.18)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