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한국만 경기 회복 뒷걸음 

 

박근혜정부 경제팀을 두고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느냐’는 비판이 곳곳에서 제기된다. 근거 없는 얘기가 아니었다. 한국경제연구원이 최근 펴낸 ‘주요국 경기 회복 비교’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요 8개국 중 한국의 경기 회복 속도가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연구원은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6~2007년 주요 8개국의 성장률·민간소비·실업률·투자·수출·수입·주가·주택가격 평균 지표를 2013~2014년과 비교했다. 결론적으로, 한국·미국·일본·독일·영국·싱가포르·홍콩·대만 8개국 중 미국의 경기 회복이 최상위권이었다. 8개 지표 중 4개 지표가 금융위기 전보다 좋아졌다. 전례없는 팽창적 통화정책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둔 셈이다. 아베노믹스를 밀어붙인 일본과 과감한 노동정책을 편 독일은 3개 지표가 회복됐다. 이와 달리 우리나라는 8개 거시지표 중 투자 부문을 제외한 7개 지표가 금융위기 전에 비해 턱없이 모자랐다. 여러 차례 기준금리를 내리고 재정을 풀었지만, 풀린 돈이 실물 경제를 살리지 못했다는 얘기다. 정부가 경기 부진 원인을 세월호·메르스에만 전가하기에는 현 한국 경제 상황이 위중하다. 근본적인 정책 재설계가 필요한 시점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91호 (2015.06.29)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