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주목받는 포스코 일학습병행제] 능력·인성 겸비한 미래 일꾼 키워 

국내 최초의 대기업 단독형 일학습병행제 ... 1만명 지원해 101명 선발 

청년실업 문제와 중소기업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일학습병행제가 시행된 지 만 2년이 됐다. 독일·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에 맞게 설계한 제도다. 올 11월 기준으로 5026개 기업이 참여했고, 학습근로자 수도 8558명에 이른다. 인력난을 겪는 중소기업은 자신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인재를 길러서 쓸 수 있고, 학생들은 이론으로 배운 것을 현장에 곧바로 적용해 볼 수 있어 현장의 반응은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중소기업이 제도에 참가한 학생을 저렴한 인력 정도로 여겨 악용하는 사례도 있었다. 아직 더 가다듬고 발전시켜야 할 제도다.

이런 가운데 포스코의 행보가 눈에 띈다. 11월 30일 포항의 포스코 인재창조원에서는 특별한 인턴사원 과정 입과식이 열렸다. 포스코가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희망취업자를 대상으로 업무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교육을 병행하는 실무형 인재 육성 제도를 마련한 것. 그동안 포스코가 운영했던 생산직 인턴사원 교육과정에 일학습병행제를 접목했다는 것이 주목할 부분이다.

그 첫 번째 프로그램에 1만여 명이 지원했고 총 101명이 선발됐다. 선발된 인원은 부서별 직무 수준에 맞는 교과목을 NCS에 기반해 배운다. 인재창조원에서 약 3개월간 필요한 이론을 공부하고, 이후 포스코 현장 부서에 9개월간 학습과 일을 병행한다. 총 12개월의 교육이 끝나면 그동안의 성과에 따라 평가를 하고 결과에 따라서는 포스코 정규직 신입사원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하는 대기업 단독형 일학습병행제 교육과정이어서 성과에 따라 다른 대기업의 참여를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기업 취업에서도 스펙보다 능력을 우선시한다는 메시지를 줄 수 있다. 다른 교육프로그램과 달리 교육 과정에서 직장생활에 중요한 인성교육을 한다는 것도 특징이다. 고재봉 포스코 상무는 “열정과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과 긍정적 사고임을 잊지 말라”며 “우수한 강사진에게 교육을 받으며 도화지에 그림을 채워 넣듯 각자의 큰 꿈을 그려나가기 바란다”고 입과생을 환영했다. 입과생 중 한 명은 “최선을 다해 교육에 임할 것이며 마지막에는 꼭 포스코 정규직으로 취직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16호 (2015.12.28)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