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2017 경제 전망 | 한국 12대 주력산업 - 신성장 산업] 제약·바이오 명예회복 2차 전지는 속도조절 

 

장원석 기자 jang.wonseok@joongang.co.kr
신재생에너지는 중국 장벽 부담... 미·중 정책 방향이 최대 변수
언제나 그렇듯 신성장 산업의 성장은 방향이 아니라 속도의 문제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2016년은 잠시 쉬어가는 해였다. 제약·바이오 업종이 특히 그랬다. 2015년 유례없는 전성기를 보낸 직후라 더욱 뼈아팠다. 세계 시장을 공략할 날이 멀지 않았다는 장밋빛 전망이 확산됐지만 올해 제약·바이오 업계가 받아든 성적표는 ‘F학점’에 가까웠다.

연초부터 막대한 연구개발(R&D) 비용을 투자한 주요 신약의 임상 지연·실패 소식이 속속 날아들었고, 마케팅 비용의 증가로 실적은 나빠졌다. 여기에 업계 대장주인 한미약품은 지난 9월 글로벌 제약사 베링거인겔하임과의 기술수출 반환 공시로 ‘바이오 거품론’에 기름을 부었다. 안팎으로 악재가 켜켜이 쌓여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현재의 부진이 긍정적 미래까지 흔들 정도는 아니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2017년 전망도 나쁘지 않다.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은 제약·바이오 업계 입장에선 훈풍이다. 그가 저가 의약품 확대 공약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바이오시밀러 시장의 성장도 예상된다.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의 성장은 미국과 동조화(커플링)된 흐름을 보인다는 점에 특히 주목해야 한다. 미국의 회복에 따라 국내 제약·바이오의 반등도 기대해 볼만하다는 의미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66호 (2017.01.02)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