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iser

Home>포브스>Adviser

배당투자‘꿩 먹고 알 먹고’ 

 

김준현 중앙일보 경제부 기자
연말이 다가오면서 배당투자가 관심을 끌고 있다. 잘만 고르면 은행 이자보다 높은 5% 안팎의 배당수익은 물론 시세차익까지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정부의 부동산 대책 가운데 배당소득에 대한 세제 지원안도 들어 있어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12월 결산법인의 결산기말이 다가오고 있다. 배당투자의 계절인 것이다. 벤처붐과 함께 주식 투자로 대박을 터뜨렸던 1999년, 2000년을 기억하는 투자자들이라면 “쥐꼬리만한 배당을 보고 투자하란 거냐”며 비아냥거릴 수도 있다. 그러나 배당투자의 경우 은행이자보다는 높은 5% 안팎의 배당수익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잘만 고르면 시세차익까지 노릴 수 있다. 큰 돈 벌기는 힘들어도 최소한의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고, 투자에 따른 위험도 상대적으로 낮다.



더구나 배당투자를 하기에 알맞은 분위기도 조성되고 있다. 부동산 값 급등을 잡기 위해 정부가 10월 29일 발표한 부동산 대책에는 배당소득에 대한 세제지원안이 포함돼 있고, ‘이익의 주주 환원’이 화두가 되면서 기업들도 주가관리 차원에서 배당을 늘릴 예정이기 때문이다. 또 배당투자를 노리고 외국인 매수세가 정보기술(IT) 등 성장주 위주에서 영원무역 ·한국타이어등 배당을 많이 하는 중소형주로 확산되고 있는 것도 배당투자의 매력을 높이고 있다. 배당과 시세차익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가능성이 더 커졌다는 얘기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405호 (2024.04.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