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iser

Home>포브스>Adviser

“대중 투자심리를 역이용한다” 

The Madness Of Crowds 

Chana Schoenberger 기자
투자자들은 멍청하다. 그들이 어떤 식으로 멍청한 짓을 하는지 예측할 수도 있다. 이것이 앤드루 스펜서의 돈버는 비법이다. 앤드루 스펜서(Andrew Spencer ·39)는 투자은행 JP 모건체이스(J. P.Morgan Chase) 산하 자산운용사 플레밍(Flemming)의 소매부문에서 최고투자책임자로 일하고 있다. 그가 뉴욕 맨해튼 중심가 오피스 빌딩 14층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 창밖을 내다본다. 나쁜 소식에 귀를 틀어막곤 하는 숱한 투자자가 보이는 듯하다. 스펜서는 “흔히들 뭔가 믿고 싶어하는 강렬한 욕망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주가가 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반등세가 이어지면 어쩌나 하는 생각으로, 아니면 자신의 투자판단이 잘못됐음을 인정하기 싫은 나머지 버티고 있는 투자자들을 말하는 것이다.



영국에서 태어난 스펜서는 이른바 ‘행태재무론(Behavioral Finance)’의 열렬한 신봉자다. 행태재무론이란 1990년대 후반 광기 어린 금융시장의 거품 붕괴 이래 큰 관심을 끌어온 이론이다. 한 마디로 시장에서 엿보이는 투자자들의 비합리성과 심리상태 등을 바탕으로 금융현상에 대해 설명하는 방법이다. 일리노이대학의 조셉 래코니쇼크(Josef Lakonishok)가 대표적 이론가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405호 (2024.04.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