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iser

Home>포브스>Adviser

지춘근 프렉코 사장 

믿을 건 협력사 신뢰와 기술력뿐이더라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 ·사진 김춘식 기자
지춘근(49) 프렉코 대표는 기계공고 3학년 재학 시절 반도체 금형 기업 세원금형에 입사한 뒤 갈고 닦은 금형 실력으로 불과 28세의 나이에 창업에 성공한 어엿한 중소기업 CEO였다.
연 매출 450억원대 중소기업 프렉코의 지춘근 사장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남부러울 게 없었다. 당시 프렉코는 과거 일본에서 전량 수입하던 휴대폰용 힌지(hinge·경첩)를 자체 개발해 국내 시장을 평정했다. 삼성전자 등 든든한 납품처를 확보했고, 당기순이익(29억원)도 차곡차곡 쌓는 알짜배기 코넥스 기업이었다. 잉여금을 활용해 제습기·공기청정기로 포트폴리오를 넓혔다. 하지만 새옹지마(塞翁之馬)라고 했던가. 탄탄대로를 달리던 프렉코는 2014년 7월 날벼락을 맞았다. 휴대폰 케이스를 납품하던 주력회사 중 하나가 부도를 맞으면서 프렉코도 극심한 자금난을 겪게 됐다. 다급해진 지 대표는 주채권은행 문을 두드렸다. 10년 이상 거래하면서 한푼도 연체한 적 없는 우량 고객이었다.

기술력으로 승부해 법정관리 졸업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는 중소기업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제도인 패스트트랙금융 프로그램에 지원해 3개월 동안 이를 악물고 버티며 회계법인 실사를 받았다. 회계법인은 “프렉코의 EBITDA(세금·이자지급전이익)율은 6.8%→8.6%→9.2%로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결론 냈다. 2014년만 넘기면 2017년엔 16억원~33억 원의 현금을 보유할 걸로 예상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08호 (2016.07.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