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데이터 기반의 ‘그로스 해킹’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용어다. ‘해킹하듯 성장하는 방법을 찾는다’는 의미가 담긴 그로스 해킹은 분석실험을 통해 시장의 피드백을 받고, 서비스 및 제품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해나가는 방식을 뜻한다.
기업 성장의 변곡점을 나타내는 키워드로 빅데이터 기반의 ‘그로스 해킹’을 꼽고 싶다.

회사 운영 초기, 나는 촉과 경험에 의존해 의사결정을 했다. 신속하게 결정하고, 전략을 재설정하는 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했다. 그러던 어느 날 영입하고 싶었던 영업이사가 모바일 사업에 진출할지 질문을 던졌다. 당황스러웠다. 항상 하고 싶었으나 정보도 없고 기술도 없었다.

“당연히 해야지.” ‘뭐, PC 사업과 다른 게 있겠어? 공부하면서 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하고 기존 사업 방식을 믿고 본격적으로 모바일앱 개발을 추진했다. 그러나 결과는 절망적이었다. 2년 만에 유보금 30억원이 사라졌고, 되려 수십억 원의 빚을 지게 되었다. 나의 경솔한 판단 한 번이 이런 결과를 만들었다.

CEO의 섣부른 판단이 회사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음을 경험한 뒤, 나의 모자람을 채울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찾아보았다. 그때 세운 성장 방식이 데이터 기반의 그로스 해킹이다.

초창기 페이스북은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 이미 쌓인 고객경험 데이터를 분석하는 그로스 해킹을 시도했다. 그 결과, 10일 안에 7명 이상의 친구를 찾아주는 게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고, ‘알 수도 있는 사람’이라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 서비스를 개선했다.

우리 회사는 많은 임직원이 업무 수행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및 그로스 해킹을 접목하고 있다. 일례로 ‘스와이프 벽돌깨기’라는 캐주얼 게임에 그로스 해킹을 시도한 적이 있다. 6억원을 주고 게임을 인수할 당시 월 매출은 2만5000달러(3000만원)였다. 광고 매출이 대다수였는데, 인수 당시에는 노출 대비 20%만 랜덤으로 광고가 송출되고 있었다. 100% 광고 송출을 지시했으나, 고객 이탈을 우려한 운영팀에서 반대 의견을 냈다. 결국 A/B 테스트를 진행하게 됐고, 결과적으로는 광고 송출을 100% 올려도 고객 이탈은 미미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후 ‘스와이프 벽돌깨기’ 월 매출은 12만5000달러 수준으로 인수 당시보다 약 5배 성장했다. 5개월 만에 인수 자금을 회수했으며 지금도 영업이익 연간 150만 달러를 안겨주고 있다.


TDI는 그로스 해킹을 알기 전에는 연 매출 20억원, 영업이익 5억원 정도를 유지하는 그저 그런 마케팅 회사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소비자의 서비스 경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는 그로스 해킹을 접목한 뒤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 실패를 줄이고, 성장을 이어가고자 하는 기업에 빅데이터 기반의 그로스 해킹을 권한다.

- 이승주 TDI 대표

202203호 (2022.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