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Home>포브스>Company

2024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시장 사로잡은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 

장진원 기자
포브스코리아·중앙일보가 시장과 소비자의 선택을 받은 최고 브랜드를 엄선했다. 브랜드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이자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각인하는 매개체다. 소비자 만족도와 브랜드 신뢰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53개 기관·기업의 58개 브랜드를 소개한다.

갑진년 새해에 소비자들은 어떤 기업과 브랜드를 선택했을까. 포브스코리아·중앙일보가 소비자·전문가 집단과 함께 분야별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해 ‘2024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발표했다. 금융·유통·기업 등 기업과 지자체·엔터테인먼트 등 총 53개 기관·기업, 58개 브랜드를 선보였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이 행사는 포브스코리아와 중앙일보가 주최·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JTBC가 후원한다. 누적 선정 횟수가 많은 브랜드부터 소개한다.

소비자 선택 받은 58개 우수 브랜드


KB국민은행과 팜스코가 13년 연속 우수 브랜드로 꼽히는 영광을 안았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말부터 직장인 밀집 지역에 위치한 서울 영업점 5곳을 ‘점심시간 집중근무제’ 지점으로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직장인 고객과 사무실이 밀집해 있는 강남, 서초, 여의도, 중구, 송파에 있는 강남역종합금융센터, 교대역지점, 증권타운지점, 서소문지점, 가락동지점이다. 프라이빗뱅킹 브랜드인 ‘골드앤와이즈(GOLD & WISE)’도 12년 연속 수상했다. 전구 25개 PB센터를 운영하는 골드앤와이즈는 고객 자산관리 접점 역할로 고객 만족도를 최대치로 끌어낸다는 평가다.

팜스코의 돼지고기 브랜드 ‘하이포크’는 국내 최고의 일원화된 생산 시스템인 사료사업을 필두로 종돈에서 육성, 비육에 이르는 사육부문과 신선육 생산과 가공, 육가공에 이르는 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위생적인 생산 환경을 바탕으로 양질의 돼지고기를 공급해 고객 만족도를 최대화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의 ‘골드앤와이즈’와 함께 12년 연속 선정된 브랜드는 마리오아울렛, 코베아, 코오롱스포츠, 엘리트학생복이다. 마리오아울렛은 아웃렛 개념이 생소했던 2001년 대한민국 최초의 정통 패션 아웃렛을 선보였다. 현재 400여 개 브랜드가 입점해 있으며, 국내외 유명 패션 브랜드부터 키즈 테마파크, 서점, 리빙, F&B까지 다양한 쇼핑 카테고리를 보유하고 있다.

코베아는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구축을 중시해 양질의 캠핑 정보 제공, 신속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앞장서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되어 캠핑용품 부문에서 12년 연속 수상했다. 특히 2024년은 코베아 대표 제품인 구이바다 출시 20주년을 기념하는 해다.

코오롱스포츠는 1973년 론칭한 우리나라 최초 아웃도어 브랜드로, 50년간 고객과 함께 호흡해오며 국내 레저 문화를 이끌었다. 코오롱 그룹의 경영 철학이기도 한 원앤온리(One & Only)를 고객 접점에서 풀어내는 건 바로 코오롱스포츠의 R&D다. 기술개발을 통해 가장 인정받고 있는 상품은 프리미엄 다운인 ‘안타티카’다. 남극 극지연구소의 피복 지원을 위해 극강의 강추위를 견딜 수 있도록 개발해 상품화한 제품이다.

엘리트학생복은 1969년 제일모직 학생복 브랜드 ‘엘리트 학생복지’로 출발해 올해로 론칭 55주년을 맞았다. 품질 향상과 기술개발에 집중하며 오랜 시간 쌓아온 차별화된 노하우로 국내 학생복 시장의 리딩 브랜드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국내 최초로 폴리에스터와 레이온 혼방 제품을 생산해 학생복 시장에 선보였으며, 업계 최초로 패션 전문 디자이너를 영입해 디자인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삼성 QLED TV, 재능교육의 ‘생각하는 피자’는 11년 연속 수상했다. 재능교육의 ‘생각하는피자’는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9가지 영역을 골고루 다루는 국내 유일의 전문 사고력 학습 프로그램이다. 탐구 지능, 언어 지능, 수 지능, 공간 지능, 기억, 분석, 논리형식,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을 단계적으로 학습해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동시에 길러준다. 하카코리아의 전자담배 브랜드 하카는 10년 연속 수상했다. 2013년 세계 최초 마이크로 5핀 전자담배 배터리를 특허 출원한 하카코리아는 궐련형, 리필형, 교체형 등 현재 전자담배 시장에서 사용되는 세 가지 유형의 모든 전자담배를 보유한 최고의 브랜드다.

9년 연속 수상한 브랜드는 TS샴푸, 그린알로에, 싱가포르항공, 끌리메, 삼성전자 BESPOKE, 한솥도시락이다. TS샴푸는 5세대 신유산균 ‘Lactobacillus plantarumTSHGF-015’가 함유된 저스트TS샴푸, 아이슬란드 빙하수가 함유된 TS블루샴푸, 흑삼과 송로버섯 등 블랙 성분 15종이 함유된 TS블랙에디션샴푸, 황금빛 영양 성분인 황금추출물이 함유된 골드플러스TS샴푸 등을 출시해 정직한 성분과 고품질로 소비자와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그린알로에는 알로에의 영양 성분인 미국산 알로에즙액 400%로 일일면역다당체 함량을 300mg까지 끌어올려 면역력 증진, 피부 건강, 장 건강 등에 도움을 준다. 주원료인 알로에는 미국 농림부가 인증한 유기농 알로에 원료를 급속동결건조 공법으로 함유하고 합성부형제를 최소화해 소비자가 안전하게 선택해 섭생할 수 있게 상품의 가치를 높였다.

싱가포르항공은 싱가포르 국적항공사로, 설립 이래 항공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며 고객 감동 실현을 위한 연구와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특히 싱가포르항공은 평균 기령 5년 7개월의 최신 기종 비행기로 전 세계 35개국 118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끌리메는 고객 외면의 특별한 아름다움을 위해 끊임없는 혁신적 테크닉 개발은 물론, 내면의 아름다움까지 이끌어내고 가꿈으로써 대한민국의 뷰티 자신감을 올리는 브랜드이다. 끌리메는 얼굴 코어 운동 기구 ‘끌링’을 활용한 ‘끌링 작은이목구비’ 관리를 새롭게 론칭하여 타 에스테틱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관리를 제공한다.

한솥도시락은 고객 이익 최우선이라는 가치 아래 고객이 지불하는 금액보다 월등히 높은 가치와 만족을 제공한다는 원칙을 창사 이래 31년간 지켜오고 있다. 지역 농가와의 상생으로 계약재배를 통한 쌀을 공급하고 있으며 배추부터 소금, 젓갈, 고춧가루까지 100% 국내산 김치 사용을 고집하고 있다.

8년 연속 대상 수상한 시원스쿨


시원스쿨은 교과서식 영어를 벗어나 말할 수 있는 실용영어를 대중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 온라인을 통해 외국어 교육의 사각지대를 해결하고 학습자들이 더 쉽게 외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시원스쿨 관계자는 “앞으로도 최적의 학습 콘텐트와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7년 연속 수상한 브랜드는 그린알로에 알로에스테, 엠베스트SE, 세라젬 클럽밸런스5, 쿠쿠홈시스 인스퓨어 공기청정기, 쿠쿠홈시스 인스퓨어 정수기이다.

‘그린알로에 알로에스테’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베리류에서 추출한 자연 유래 방부시스템을 적용해 화장품 시장에 자연주의 바람을 일으켰다. 또 화장품 원료 배합의 베이스로 사용하는 정제수 대신 에센스 원료인 라벤더수를 100% 함유해 전 제품에 피부 진정과 항염작용의 기능성을 갖췄다.

엠베스트와 엘리하이의 우수한 학습 콘텐트를 학원에 접목하여 혁신적인 학원 시스템을 구축한 엠베스트SE는 초등 1학년에서 중등 3학년, 예비 고등생을 대상으로 전 과목 학습 서비스를 제공한다. 학생 개인에 맞춘 학습 진단 및 1:1 개별 맞춤 학습을 제공하며, 배우고 익히고 반복하는 과학적인 학습 시스템을 통한 자기주도학습의 완성을 목표로 한다.

세라젬 클럽밸런스5는 건강·다이어트 집중 관리 공간에서 헬스케어 기기와 맞춤형 건강식품을 활용해 척추, 체형, 피부 등을 위한 건강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공간에서는 척추 의료기기 세라젬 마스터 V7을 비롯해 휴식가전 파우제 M4, 바디케어 기기 유리듬S, 피부관리기 레이디 등 다양한 헬스케어 제품을 경험할 수 있다.

쿠쿠홈시스의 인스퓨어 공기청정기 ‘브릭’은 어느 공간에 두어도 조화로운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특징으로,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디자인 부문 본상을 받으며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47.9㎡(14.49평형)의 청정 면적을 갖춘 콤팩트한 사이즈로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하며 밀착 청정할 수 있도록 활용도를 높였다.

쿠쿠홈시스는 국내 최초로 커피와 정수기를 결합한 ‘인스퓨어 스팀 100 바리스타 정수기’를 출시했다. 바리스타 정수기는 커피 메이커 겸용 기능을 갖춘 국내 최초 끓인 물 정수기로, 개인 취향에 따라 9가지 레시피 중 선택할 수 있다. 3개의 커피 브루잉 전용 버튼으로 농도와 온도, 용량을 3단계씩 선택할 수 있어 커피의 다양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6년 연속 수상한 브랜드는 고흥석류, 고흥유자, 보람상조이다. 고흥석류는 신맛이 강하고 약리 성분과 품질이 뛰어나 웰빙 과일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인기를 한몸에 받고 있다. 고흥석류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다량 함유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좋고, 남성의 전립선암 예방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이 외에도 폴리페놀, 비타민 등 거의 모든 종류의 항산화물질을 함유한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고흥군은 풍부한 일조량과 해풍, 비옥한 토질 등으로 유자 최대 생산지다. 유자차 제조방법과 자동화 생산라인 특허를 보유한 30여 개 가공업체가 유자차, 유자엑기스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한다.

1991년 회사 창립 이후 30여 년간 상조의 대중화를 이끌어온 보람상조는 업계 최초로 상조 상품 ‘가격정찰제’를 실시하고, 고급 장의리무진 도입, 보람장례지도사교육원 직영 운영 등 혁신 사업을 이어왔다. 이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도시에 직영 장례식장을 운영하며 고품격 서비스를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5년 연속 수상한 브랜드는 GSK컨슈머헬스케어코리아 센소다인과 폴리덴트, 정남진 장흥 물축제, 모두투어, 펫포레스트이다. GSK컨슈머헬스케어코리아는 소비자 최고 브랜드 대상에서 센소다인과 폴리덴트로, 2관왕을 차지했다. 전 세계 114개 국가에서 판매 중인 센소다인은 국내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민감성 케어 치약의 1위 브랜드 자리를 유지 중이다. 2023년 3월 출간된 제5개정판 치과보존학 교과서에서도 1차 치료 및 관리법으로 민감성치아 전용 치약 사용을 명시하고 있다. 국내 틀니 사용자는 660만 명으로 추산된다. 잘못된 방법으로 틀니를 세척하면 틀니 표면이 긁히거나 마모돼 세균 번식이 쉬운 환경이 조성된다. 폴리덴트는 일상생활의 의치 사용에 도움을 주는 의치관리용품 브랜드로, 의치 부착재와 의치세정제 등 두 가지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올바른 의치관리 습관을 알리는 TV 캠페인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66만 명의 관광객이 대한민국 대표 여름축제인 정남진 장흥 물축제에 방문했을 정도로, 이 축제는 지역의 명물로 떠오르고 있다. 정남진 장흥 물축제는 ‘2024~2025년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 지정축제’에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지역 브랜드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있다.

올해 창립 35주년을 맞이한 모두투어는 하이브리드, 테마여행, 에어텔, 호텔, 항공권 등 다양한 상품으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여행의 가치를 선사하고 있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국내 대표 여행기업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더 나은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다짐했다.

2017년 처음 문을 연 펫포레스트는 2023년까지 약 3만 건 이상의 장례를 진행하며 장례 문화 선도와 함께 국내 대표 반려동물 장례식장으로 거듭났다. 펫포레스트는 상반기 경기도 광주점에 이어 김포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펫포레스트 허브센터(전 펫포레스트 교육센터)’를 개설해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전문가 자격증 과정을 운영 중이다.

4년 연속 수상한 브랜드는 목포해상케이블카, 보네스트 퍼니처, 서울사이버대학교, 시몬스, CLEON이다. 2019년 9월 개통 이후 ‘400만 명’ 탑승이란 놀라운 성과를 이뤄낸 목포해상케이블카는 서남권 관광의 랜드마크로 성장했다. ‘북항-유달산-고하도로’로 이어지는 탑승 코스에서는 왕복 40분 내내 산, 섬, 바다, 도심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보네스트 퍼니처는 ‘거실문화를 바꿔보자’란 취지로, 온돌 문화와 좌식 문화에 거실 소파 등받이 적용이란 아이디어를 착안했다. 보네스트 퍼니처는 심플한 디자인이 특징이며, 자체 개발한 기술력으로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서울사이버대학은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 3회 연속 모두 최고등급 A를 획득한 최우수 사이버대학으로 평가받았다. 2021~2023년 대학알리미 기준, 사이버대 최다 입학생이란 타이틀을 자랑한다.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는 소비자가 ‘자신이 하는 소비가 세상을 이롭게 하기를 바라’는 사회적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ESG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한편, 시몬스 침대는 라돈·토론 안전제품인증,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 매트리스, 환경부 국가 공인 친환경 인증 등 국민 매트리스 3대 안전 키워드를 실천하고 있다. 1981년 설립된 클레온은 ‘세상을 깨끗하게 변화시키겠다’는 기업 모토하에 43년간 산업용 고성능 청소 장비를 개발해왔다. 최근 선보인 좌승식 실내용 전동 청소차 역시 뛰어난 품질을 자랑한다.

3년 연속 수상한 브랜드는 먼슬리키친과 스마트카라, 씨에이치코스메틱, 평택우리병원이다. 먼슬리키친은 디지털 외식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식당 렌털 서비스 ‘먼키’와 맛집 주문 애플리케이션 ‘먼키앱’, 자영업자 서비스 앱 ‘먼키오더스’ 등이 먼슬리키친의 주력 서비스로 꼽힌다. 스마트카라는 친환경 음식물처리기로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음식물의 수분을 99.95% 제거하며 부피를 10분의 1 규모로 줄인다. 독자 개발한 에코필터는 악취와 함께 병원성 미생물을 제거한다. 위생적 제품 관리가 가능해 환경부의 친환경 인증 마크를 획득했다.

프리미엄 헤어 케어 브랜드 ‘차홍’을 운영하는 씨에이치코스메틱은 헤어 아티스트 차홍의 20여 년 노하우를 담은 헤어·보디케어 제품을 선보여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베트남과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도 한 걸음 다가서고 있다. 평택 비전동에 위치한 관절·척추 중심 병원인 평택우리병원은 정형외과와 신경외과, 내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5개 과의 전문의가 진료하고 있다.

2년 연속 수상한 브랜드는 더 클래식 500과 맥스타임, 에고라이팅, 에어보나, 이지수능교육, 진안군이다. 도심형 프리미엄 시니어타운 브랜드 더 클래식 500은 뉴 시니어 산업을 선도하며 인생 2막을 준비하는 노년층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 건대입구역 인근에 있어 교통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도보로 1분 거리인 건국대학교 병원에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신노년층을 위한 실내골프장과 게임룸, 음악회, 패밀리 파티 등도 마련해 눈길을 끈다.

주방용품 업체 맥스타임은 이탈리아 주방 후드 브랜드 팔멕(falmec)을 비롯한 하이엔드 주방용품을 취급하며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1981년 이탈리아에서 설립된 고급 주방 후드 전문업체 팔멕은 맞춤형 후드를 제조해 전 세계에 보급한다. 에고라이팅은 일반인의 출판 접근성을 높여 창작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인 ‘6주 만에 책 쓰기 프로젝트’는 전문 작가의 일대일 지도를 통해 일반인도 쉽게 저자가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소형가전 전문 브랜드 에어보나는 트렌디한 디자인과 가성비를 갖춘 다양한 생활가전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통세척 가열식·초음파식 가습기와 서큘레이터형 PTC 온풍기, 히팅패드 파티션 히터 등이 주력 제품이다. 1999년 설립된 대입전문 종합 교육회사인 이지수능교육은 최신 입시 트렌드를 분석한 수시·정시 지원 전략 컨설팅 서비스와 자체 개발한 교재 등을 활용해 일대일 맞춤형 교육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회원 학생에게는 전담 입시 컨설턴트가 배정돼 맞춤형 학습 커리큘럼과 맞춤형 교재를 제공한다.

진안군은 평균 해발 400m 고원 지대에서 재배되는 진안홍삼 덕분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홍삼한방특구로 지정됐다. 진안홍삼은 풍부한 사포닌과 진세노사이드를 자랑하며 면역력 증진에 탁월하다는 평이다. 홍삼전문연구기관인 진안홍삼연구소도 있어 홍삼 효능을 연구하고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남성탈모전문 브랜드 화이트하우스서울은 이·미용 가발과 두피문신 기술 등으로 탈모 고민이 깊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 탈모 초기·중기·말기에 따라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와이덱스는 1956년 덴마크에서 설립된 하이엔드 보청기 브랜드다. ‘가장 자연스러운 소리’를 추구하는 핵심 철학을 기반으로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것처럼 편안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브이디컴퍼니는 2022년 서빙로봇과 각종 디바이스를 결합한 AI 레스토랑 솔루션 ‘서빙로봇 2.0’과 ‘브이디메뉴’, ‘브이디포스’ 중심의 레스토랑 통합 관리 솔루션 브이디솔루션을 출시해 외식업계 디지털전환 사례로 주목받았다. 2019년부터 5년간 국내 서빙로봇 공급 실적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서울특별시는 도시경쟁력을 높여 ‘Global Top 5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2022년 8월부터 서울의 정체성과 매력이 명확하게 표현되는 신규 브랜드 개발을 추진해 지난해 8월 16일 결과를 발표했다. 신규 브랜드 ‘SEOUL, MY SOUL’은 사람들의 다양한 마음이 모여 조화를 이루는 도시 서울을 의미하며 기쁨, 행복, 만족, 즐거움 등 다양한 마음이 모이는 매력적이고 독창적인 도시로 기억되고자 하는 바람을 반영했다.

오피피엘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등록된 종합광고 회사로, SNS 홍보 및 MPR(마케팅 홍보), PPL 등 IMC(통합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고객사가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매체별 전략을 구상하고 실현하는 고객사의 ‘페이스메이커’로 동반성장을 추구한다.

원주시는 6·25전쟁 이후 피난민들이 정착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원주김치만두와 대한민국 최초의 칼만두까지 원주시 대표음식인 만두를 소재로 침체된 전통시장과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 ‘2023 만두축제’를 개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전라남도는 대도시 예비 귀농어·귀촌인 유입을 위해 ‘전남(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을 27개소에서 31개소로 확대했으며, 귀농귀촌 체류형지원센터도 전국에서 가장 많은 7개소를 개소하여 운영하고 있다.

청밀은 업계 최초로 식자재 유통 분야 TSS(Total Service Solution) 팀에서 법인폰을 도입해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도록 혁신을 이루었다. 또 서울시 및 공공기관, 복지시설, 어린이집 등 250여 곳에 신선하고 정직한 식자재를 유통하고 있으며 설립 이래 15년간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친환경 패키지 이용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 해결과 ESG 활동을 해오고 있다.

캐치웰의 자동먼지비움 무선청소기 ‘CXPRO 매직타워’는 손으로 먼지통을 비워야 했던 기존의 불편함을 해소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이는 중소기업 최초로 특허받은 ‘먼지봉투 역류 방지’ 특수 설계까지 탑재된 제품이다. 하동군의 ‘별천지 하동’은 지리산·섬진강·남해바다를 품은 하동의 지역적·문화적 특성을 함축하고, 누구나 쉽게 기억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하동의 잠재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그 이미지는 13개 읍면의 명소와 농특산물이 무지갯빛 하나의 동그라미로 어우러져 하동군을 형상화한 것으로, 하동을 대표하는 이미지 24개를 상징화했다.

‘장구의 신’이라는 별명을 가진 트로트 가수 박서진은 리드미컬하면서도 파워풀하고, 신들린 듯한 장구 실력이 일품이다. 연주 실력뿐 아니라 가창력과 음색도 뛰어난데, [나는 트로트 가수다]와 [미스터트롯2]에 출연해 대중에게 실력을 알리며 인기몰이를 시작했다. 이후 박서진은 팬덤의 뜨거운 사랑을 받으며 앨범, 콘서트 등 활발하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가수 이승윤은 2011년 MBC 대학가요제 본선에 진출해 자작곡 ‘없을 걸’을 선보이며 처음으로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그러다 2021년 [싱어게인] 우승을 기점으로 인지도를 얻고 대중가수 반열에 올랐다. 우승 이후 자신이 직접 작곡한 곡을 다수 선보이며 실력 있는 싱어송라이터로 사랑받고 있다.

배우 김선호는 2009년 연극 [뉴 보잉보잉]으로 데뷔한 이후 연극계에서 배우로 조금씩 내공을 쌓아 활동반경을 방송계로 넓혔다. 이후 사극, 미니시리즈 등에 다수 출연하며 필모그래피를 쌓았고, 2019년엔 KBS 예능 [1박2일 시즌4]의 고정 멤버로 합류하며 인지도를 넓혔다. tvN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로 인기몰이를 하며 주연급 배우로 성장했다.

※ 최고의 브랜드, 어떻게 선정했나 - 금융·가전·유통·패션·통신·교육 등 소비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브랜드 조사를 실시했다. 시장 정보 등을 활용해 지난해 8월 1일부터 9월 9일까지 사전 기초조사를 진행하고 후보 브랜드를 선정했다. 설문조사로 평가에 한계가 있는 전문 분야 일부 브랜드는 소비자 직접 조사와 한국외대 경영대학 교수인 이명호 심사위원장 등 전문가의 서류심사를 거쳤다. 평가 항목은 비전 및 문화, 브랜드 관리, 소비자 리서치로 구성해 종합 평가했다. 이명호 교수는 “21세기 지식사회는 브랜드가 기업 경쟁력과 생존을 좌우한다”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강력한 브랜드는 기업 수익 창출을 보장하는 소중한 자산으로, 브랜드를 육성하고 관리하는 것은 모든 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핵심 과제”라고 강조했다.

- 장진원 기자 jang.jinwon@joongang.co.kr

202402호 (2024.01.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