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증시에 루머·테마주 기승 - 뒷북 조사에 솜방망이 처벌 악순환 

금감원 테마주 특별 조사반 만들어…SNS 발달로 조사 한계 

금융감독위원회(이하 금감원)가 국내 증시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대선 테마주와 온갖 루머에 적극 대응하고 나섰다. 대선 후보와 관련된 테마주가 급등락을 거듭하는 가운데 북한 관련 루머까지 가세해 시장을 흔들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금감원은 테마주를 부추기는 증권사 직원이나 루머성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업체 등 금융시장 전반으로 조사범위를 넓히고 있다.



금감원은 1월 9일 테마주에 편승한 시세조종이나 북한 루머와 관련된 부정거래를 전담하는 ‘테마주 특별 조사반’을 새로 만들었다. 특별조사반은 가격왜곡이 심한 테마주의 매매현황을 종목별로 분석·조사한다. 금감원은 특히 “테마를 만들어내는 세력과 주식 거래 관계자들 간 부정거래가 발견되는 즉시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의 한 관계자는 “현재 북한 루머와 관련해 높은 수익을 얻은 풋옵션 등 특정거래 계좌 수십 건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이어 12일에 대선 후보 테마주와 관련해 증권사의 부당 영업행위 여부에 대한 일제 점검에도 나섰다. 각종 루머가 증권사 영업지점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122호 (2012.01.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