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 Life

[후박사의 힐링 상담 | 건강 염려증 극복] 스트레스 관리가 급선무 

스트레스와 건강 염려증 상관관계 높아 … 건강검진도 자주 받아야 

후박사 이후경 정신과의사, 경영학박사, LPJ마음건강 대표
#1. 김씨는 28세 대기업 사원이다. 그녀는 어려서부터 몸이 허약했다. 그래서인지 건강에 걱정이 많다. 매일 영양제를 챙겨먹고, 건강과 관련된 프로그램은 빼놓지 않고 찾아본다. 그런데 프로그램에서 소개한 질병과 관련된 작은 증상이 나타나면 불안해서 잠을 이루지 못한다. 그럴 때마다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하는데, 매번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온다.

#2. 박씨는 42세 중소기업 사장이다. 회사가 어려워 직원을 줄인 후 1년째 쉬는 날 없이 일하고 있다. 하루걸러 술을 마시고, 줄담배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최근 잦은 소화불량, 두통, 피로감에 시달리고 있다. 주위에서 병원에 가서 검사해보라고 하는데, 아예 안 간다. 혹시 검사에서 죽을병이 나올까 두려워 계속 피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소화제와 두통약, 수많은 건강기능식품에 의존하고 있다. 친구 권유로 비싼 산삼을 벌써 세 번째 구해 먹었다.

#3. 최씨는 두 딸을 키우는 35세 주부다. 지난해 말 아무런 자각증상이 없었던 어머니가 폐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이후 그녀는 사소한 신체적 증상에도 과도하게 반응한다. 모두 암의 전조 증상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녀는 실제로 유명하다는 병원은 모두 다니며 검사를 받기도 했다. 병원에서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결과를 제시해도 의사가 믿겨지지 않아, 여러 병원에서 같은 검사를 몇 번씩이나 받는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90호 (2015.06.22)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