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어드벤처·여명808·Yes2424 10년 연속 수상… 61개 기업·지자체 영예 안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국가브랜드를 선정·시상하는 2019 국가브랜드대상(National Brands Awards) 시상식이 4월 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본지와 중앙일보가 주최하는 국가브랜드대상은 기업의 브랜드는 물론 문화·도시·농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를 평가·분석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국가브랜드를 선정하는 행사다. 산업통상자원부·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국가브랜드를 선정·시상하는 2019 국가브랜드대상 시상식이 4월 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 사진:전민규 기자 |
|
글로벌 브랜드 순위 세계 1위 자리에서 내려올 것 같지 않던 ‘코카콜라’조차 최근 한 브랜드 컨설팅 업체의 세계 500대 브랜드 선정 결과에서 처음으로 10위권 밖으로 밀려나는 수모를 당했다. 글로벌 시장의 생존경쟁은 그만큼 치열하다. 소비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언제든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 그만큼 브랜드의 힘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국가브랜드대상(National Brands Awards)은 기업의 브랜드는 물론 문화·도시·농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를 평가·분석해 국가의 자산으로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국가브랜드를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CI) 평가를 통해 선정, 시상한다. 올해로 10년째를 맞은 국가브랜드대상은 본지와 중앙일보가 최고의 국가브랜드를 발굴, 발전시켜 브랜드 경쟁력을 키워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자 2010년 4월 시작한 행사다. 산업통상자원부·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다.
기업·지방자치단체들은 변화하는 새로운 글로벌 시장 환경에 대응하는 차별화된 브랜드 경영전략을 통해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브랜드는 경영체의 가치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이를 강화하기 위해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각 브랜드 경영체는 성공적인 브랜드 경영을 통해 브랜드 파워와 대표성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과 투자를 끊임 없이 기울이고 있다.
2019 국가브랜드대상은 국내 기업·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약 2000여 개의 유·무형 브랜드를 대상으로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했다. 소비자 설문조사는 지난해 12월부터 국내 기업과 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기초조사를 했고, 지난 2월 10일까지 지역·연령·인구비례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해 모집단의 대표성을 높였다. 또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신트렌드의 산업 분야와 지방자치단체의 도시브랜드에 대한 설문조사를 강화했다. 심사위원장인 서구원 한양사이버대 교수(전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는 “국가브랜드대상은 국가브랜드라는 용어가 생소하던 2010년 처음 시작해 국가브랜드라는 개념을 보편화시키고, 격화되는 경쟁 속에서 국제 경쟁력 있는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를 만들어나가는 환경을 만드는 데 많은 기여를 해왔다”며 “치열한 국제 경쟁 시대에 국가브랜드대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수준의 각 브랜드들은 각 경영체의 노력에 의한 결과”라고 말했다.
올해 10회를 맞는 국가브랜드대상에서 10회 연속 부문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은 브랜드는 롯데월드어드벤처, 여명808, yes2424 3곳이다. 9년 연속 수상은 고창복분자 선연, 부안참뽕이 차지했다.
[박스기사] 심사평 ㅣ 서구원 심사위원장 - 브랜드는 국가 경쟁력의 핵심 무기총성 없는 전쟁터인 세계의 경쟁 시장에서 국가브랜드와 도시브랜드는 국가 경쟁력의 핵심적인 무기다. 국가브랜드대상은 국가브랜드가 국가 성장의 동력이라는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한 2010년에 출발해 올해로 10회째를 맞았다. 국가브랜드대상은 그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산업 브랜드와 도시브랜드를 발굴해 우리나라의 국제 경쟁력을 키우는 데 많은 기여를 해왔다. 선정 과정은 우선 사전 기초조사를 통해 상위 브랜드를 선정했다. 이후 전국의 만 16세 이상 소비자 1만2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월과 2월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브랜드 측정지표로 구성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했고, 소비자의 응답 자료를 집계한 후 행정안전부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지역·연령·인구비례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한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최종 점수를 산정했다. 브랜드 측정 지표는 브랜드 인지도, 대표성, 만족도, 충성도, 글로벌 경쟁력, 종합 호감도 등 다양한 차원의 척도를 총합적으로 평가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공정하게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국가브랜드경쟁력지표는 각 브랜드의 강점과 보완할 점을 분석할 수 있는 경쟁 전략의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다.올해 선정된 35개 산업 브랜드와 25개 지역브랜드 중 올해 10회를 맞아 10년 연속 수상하는 산업브랜드로서 롯데월드어드벤처·여명808·Yes2424가 포함됐다. 8년 연속 수상 브랜드는 KB금융그룹·기아레드멤버스·한양사이버대학교·투게더·사람인·만도 등이 포함됐다. 농식품브랜드로서 10년 연속 수상하는 고창황토배기수박, 9년 연속 브랜드로서 고창복분자 선연과 부안참뽕, 8년 연속 수상 브랜드로서 임금님표이천, 굿뜨레, 귤로장생, 홍천늘푸름 한우 등이 선정됐다. 그 외에도 4~5년 이상 정상을 지켜온 브랜드가 다수 포함돼 있다. 이러한 브랜드의 면면을 보면 진정성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소비자에게 신뢰를 받아온 브랜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점점 어려워져 가는 국제 경쟁 속에서 오늘 선정된 영예의 브랜드가 다시 한 번 힘을 내서 나라를 위한 힘찬 도약을 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향후 새로운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할 유망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배출되기를 기대한다. 최고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수고한 관계자들께 축하와 격려의 박수를 드린다.